본문 바로가기

안전/생활안전

[안전교육] 가을 등산? 이건 읽어보셨나요? 가을 산행 떠나기 전 꼭 알아두어야 할 점

가을등산을 위한 안전수칙

키즈현대 블로그가 알려드립니다.





 

막바지 단풍을 즐기기 위해 이번 주, 가을 산행을 떠나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그런데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은 채 산에 오르거나, 산행에 대한 정보가 미숙한 상태로 무리하게 산행하다 보면 자칫 사고를 당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이번 시간, 가을 산행 떠나기 전 꼭 알아두어야 할 안전 수칙에 대해 알아볼까요?







산에 오르기 전, 이것부터 확인해주세요!


자신의 체력에 맞는 산인지를 알기 위해 등산 시 걸리는 시간, 산의 험한 정도, 위험한 곳, 먹을 수 있는 물을 구할 수 있는 곳을 먼저 알아둡니다.

 

등산은 아침 일찍 출발해 해지기 1~2시간 전에 마쳐야 하며 최대 8시간 이내로 계획합니다. 올라갈 때 체력의 40%를 사용하고, 내려올 때 체력의 30%를 사용해 전체 체력의 70% 정도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이용하고자 하는 등산길을 이용할 수 없게 되지는 않았는지를 산림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야 하며 혼자 등산하지 말고 일행 중 가장 체력이 약한 사람을 기준으로 등산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등산용 어플리케이션이나 산림청 사이트를 이용하여 산의 정보에 대해 미리 파악하고, 조난 등의 위급 상황이 생겼을 때 어떻게 해야 할 지에 대해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등산화와 복장 등 산행 준비물을 챙겨 주세요.


가을철에는 단풍이 떨어져 낙엽이 되면서 흙이나 돌이 잘 보이지 않아 발을 헛디디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발에 잘 맞고 밑창이 두꺼운 등산화를 착용합니다.

요즘 날씨는 기후 변화와 온도 차이가 심하므로 땀이 잘 마르고 보온 기능이 있는 옷을 입도록 합니다.

등에 달라붙는 배낭을 착용하고, 짐의 무게는 최대한 줄이며 손에 짐을 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반드시 챙겨야 할 준비물에는 지도와 나침반, 랜턴, 휴대전화, 초콜릿, , 급격한 기온 변화에 대비한 옷 그리고 예비 베터리, 상비약 우의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등산하기 전 준비운동은 필수!

등산은 관절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이므로 등산 전 무릎이나 발목의 준비 운동을 통해 몸을 충분히 풀어 주어야 합니다.

 

산행 중에는 적절하게 휴식을 취해 주세요.

처음에는 10~15분을 걷고 5분 휴식, 차츰 30분 걷고 5~10분간 휴식, 산행에 적응이 되면 1시간 정도 걷고 10분씩 규칙적으로 휴식해야 합니다.

 

음식은 조금씩, 자주~

등산할 때 가지고 가는 음식은 열량이 높고 크기가 작은 것, 빨리 소화 흡수가 되는 것, 빠른 시간 안에 에너지를 내는 것, 익히는 과정 없이 먹을 수 있는 것, 쉽게 상하지 않는 것, 휴대하기 편한 것이 좋으며 그 예로는 초콜릿, 사탕, 사과, 포도, , 견과류, 오이 등이 있습니다.

 

음식은 조금씩 천천히 먹으며 물은 많이 마시면 오히려 소화가 어렵고, 피 속 산소 균형이 깨져 몸을 더 피로하게 만들기 때문에 적절하게 마셔야 합니다.


, 산에서 길을 잃었다고요? 전신주를 찾으세요!

산에서 길을 잃으면 주변에 전신주가 있는지 살펴봅니다. 전신주는 대부분 산 속 깊이까지 있는데 각각의 고유번호가 있어 휴대폰으로 전신주의 번호를 알리면 정확한 위치를 구조대에 알릴 수 있습니다.

전신주가 없는 경우 중간중간 표지판이 설치돼 있으므로 나와있는 번호로 긴급 요청하시면 됩니다.




 


산림청의 위치 추적 어플리케이션을 미리 다운받으세요.

, 산림청의 숲에온과 같은 위치 추적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구조대에 자신의 위치를 알려 구조를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산에서 나는 버섯이나 풀을 함부로 만지거나 먹지 마세요.

옻나무, 개나리 광대 버섯과 같이 독버섯, 독풀이 있을 수 있으므로 모르는 열매나 버섯을 함부로 먹거나 만지면 안됩니다.

 

지금까지 가을 산행 준비물 및 가을 산행 시 주의할 점을 살펴보았습니다. 모두들 오늘 배운 안전 수칙을 잘 숙지해서 더욱 즐겁고 행복한 가을 산행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