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안개등은 언제 사용하는 걸까?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자동차 이야기 – 안개등 편

어두운 밤에 길을 밝혀주는 전조등, 자동차의 진행 방향을 알려주는 방향지시등, 자동차의 제동을 알려주는 후미등, 주로 전조등 아래에 설치되어 있는 안개등과 같이 자동차에는 다양한 라이트가 있습니다. 오늘은 안개등이 정확히 무엇이며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안개등이란?

자동차 안개등은 대부분 전조등 아래에 위치해 있고 차량에 따라 전방 안개등과 후방 안개등이 연동되거나 후방 안개등이 별도로 작동되어 켜지도록 되어있습니다. 자동차 안개등은 투과성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가까운 시야의 보행자나 차량을 확인하는데 유용합니다. 또 안개등은 전조등보다 가까운 곳을 비추며, 빛이 퍼지는 특징이 있죠. 전방 안개등이 앞에 있는 보행자와 차량을 확인시켜준다면 후방 안개등은 따라오는 차에게 정확한 신호를 전달해줍니다.



자동차 안개등은 언제 사용하는 걸까요?

자동차 안개등은 이름처럼 안개가 낀 날이나 비 혹은 눈이 오는 날과 같이 날씨가 흐른 날에 시야를 확보하거나 주변 차량에게 내 차의 존재를 알리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자동차 계기판에 나타나는 안개등 표시로 ON/OFF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방 안개등은 녹색, 후방 안개등은 노란색으로 나타납니다. 산악 지역과 하천이 많아 안개 발생 일수가 많은 편이고 사계절이 뚜렷한 한국에서 필수적인 자동차 안개등은 1996년부터 국내 출시하는 모든 차량의 후미등에도 달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맑은 날에는 사용하지 마세요!

날씨가 흐리거나 안개가 낀 날에는 꼭 필요한 자동차 안개등이지만 맑은 날에 사용하게 되면 다른 운전자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자동차 안개등은 전조등과 달리 빛이 퍼지는 구조로 되어 있어서 맑은 날 사용하게 되면 주변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는 눈부심을 전하게 됩니다. 또 자동차 안개등 전구를 마음대로 바꾸는 불법 튜닝도 다른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고 불쾌감을 전하므로 해서는 안 됩니다. 맑은 날인데 자동차 계기판에 반원과 3개의 사선에 물결 모양이 그어진 안개등 표시가 떠있다면 다른 운전자를 위해 꺼주세요.



변화하고 있는 자동차 안개등

최근 LED의 발전으로 자동차 안개등이 기능적인 면을 넘어 장식적인 요소로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LED 램프는 기존의 방전식 헤드램프를 도와 자동차 안개등 없이도 보다 넓은 면을 비출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LED의 배열에 따라 안개등도 다양한 형태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안개등 디자인이 자동차 디자인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차량마다 안개등 조작 방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운전하기 전 내 차의 안개등 조작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날씨가 흐린 날에는 안전을 위해 안개등을 켜고, 맑은 날에는 다른 운전자를 배려하는 차원에서 안개등을 꺼야 한다는 걸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