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유망 직업 9편! 홀로그램 전문가


SF 영화를 보면 허공에 3D 영상인 홀로그램(Hologram)이 나타나서, 주인공이 상황을 분석하고 공유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하는 모습이 자주 등장하는데요. 마치 실제 사물이 떠있는 느낌이 들 정도로 생동감 있죠. 이렇게 실제와 구별이 안 될 정도로 입체적인 영상을 제작하는 사람들이 바로 ‘홀로그램 전문가’인데요. 오늘은 홀로그램이 무엇이고 홀로그램 전문가가 어떤 일을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홀로그램 전문가란?

 


홀로그램은 두 개의 레이저광이 만나 일으키는 빛의 간섭 효과를 이용해 3차원 입체 영상을 기록한 결과물입니다. 홀로그램은 크게 ‘아날로그 홀로그램’, ‘디지털 홀로그램’, ‘유사 홀로그램’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이렇게 다양한 홀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연구·개발하고, 그 기술을 어떤 분야에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고민하는 게 바로 홀로그램 전문가가 하는 일입니다. 홀로그램 전문가는 어떤 분야에서 활약을 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다양한 홀로그램 종류 속, 홀로그램 전문가는 어떤 일들을 할까요?


-보완을 강화하는 아날로그 홀로그램



먼저 소개할 홀로그램은 위조 방지 등에 쓰이는 아날로그 홀로그램입니다. 이 홀로그램은 특수한 필름 등을 활용해 사물의 실제 모습을 3D입체 영상으로 찍어내는 사진 기술입니다. 움직임에 따라 보이는 무늬가 다르기 때문에 복합기 등으로 복사할 경우 새카맣게 나타나 위조와 복제가 어려운데요. 때문에 철저한 보안이 필요한 지폐와 신용카드에 주로 쓰이고 있답니다.


이외에도 아날로그 홀로그램은 자동차 번호판에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데요. 기존 전기자동차에만 사용하던 번호판 속 홀로그램이 2020년 7월부터 일반 자동차 번호판에 도입됐습니다. 이 번호판에는 홀로그램을 이용한 위조 및 변조 방지 기능과 야간에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는 반사필름이 적용돼 있죠.



-가상의 런웨이, 디지털 홀로그램 패션쇼



아날로그 홀로그램이 정지된 사물을 3D로 보여주는 것이라면, 디지털 홀로그램은 3D 입체 영상을 재생하는 기술입니다. SF 영화에 나오는 홀로그램들이 대부분 여기에 해당되죠.


이런 디지털 홀로그램은 최근 패션쇼에서 활용되기도 했습니다. 얼핏 보면 일반 패션쇼 같지만 런웨이를 걷는 모델들이 가루처럼 흩어지고, 다시 생겨나기도 하는데요. 모델의 워킹뿐만 아니라 다양한 홀로그램 효과를 더하여 패션쇼를 더욱 다채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 패션쇼에 들어가는 준비 시간 및 인력과 무대 설비 등의 비용이 들지 않아 경제적이랍니다.



-문화분야를 사로잡은 유사 홀로그램



마지막으로 공연, 콘서트 등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유사 홀로그램입니다. 미리 촬영한 영상을 특수한 반투명 스크린을 통해 투영하여 디지털 홀로그램과 유사한 효과를 만들어내는 기술인데요. 다른 홀로그램과 달리 스크린을 사용해 입체 영상을 구현해 내기 때문에 완벽한 홀로그램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답니다.


유사 홀로그램은 주로 콘서트 등 문화산업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는데요. 가수가 직접 눈앞에 서있을 뿐만 아니라 춤추는 모습까지 재현할 수 있죠. 좋아하는 가수 또는 가상 캐릭터를 더욱 가까이, 생생하게 볼 수 있어 인기가 많답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비대면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는데요. ‘홀로그램 화상회의’, ‘홀로그램 신제품 발표 행사’ 등 홀로그램의 활약은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확대될 전망입니다. 이 직업을 꿈꾼다면, 전기전자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시각디자인 또는 영상그래픽디자인 등에 진학하는 게 도움이 되는데요. 보안뿐만 아니라 즐거움까지 주는 홀로그램 전문가, 매력적이지 않나요? 다음에는 다른 유망 직업으로 또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