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

[흔한남매X키즈현대] 물고기가 플라스틱을 먹는다고?!


매주 5g짜리 볼펜 한 자루를 먹는다면 어떨까요? ‘누가 볼펜을 먹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우리의 얘기랍니다. 주로 수돗물과 식수, 물고기 등 우리가 이용하는 물을 통해 미세 플라스틱을 섭취한다고 하는데요. 이렇듯 우리 일상 속 가까이 있는 미세 플라스틱을 확인하기 위해 흔한남매의 으뜸이와 에이미가 생수, 수돗물, 강물, 바닷물을 직접 채수해 확인했습니다!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오늘도 서로 장난을 치고 있는 으뜸이와 에이미! 장난을 치던 중 물고기 인형 속에서 무수히 많은 플라스틱들이 와르르 쏟아집니다. 인형에서 쏟아진 플라스틱을 보며 실제 물고기 뱃속에서 나온 플라스틱이었으면 어땠을지 소름 돋아 하는 으뜸이! 그런 으뜸이를 보며 어떻게 물고기 속에 플라스틱이 있을 수 있는지 에이미는 궁금해합니다.





으뜸이는 미세 플라스틱에 대한 정보를 찾으면서, 어떻게 우리가 일상 속에서 미세 플라스틱을 먹는지 에이미에게 알려줍니다.




미세 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오염에 대해 알게 된 남매는 호기심이 생겨 직접 확인하기 위해 먼저 바다로 출발합니다! 우리도 함께 가볼까요? 그럼 GO GO GO~!




먼저, 직접 바닷물을 채수해 거름망으로 걸러 눈에 보이는 플라스틱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과연 바닷물에서는 플라스틱이 얼마큼 나왔을까요? 




동일한 방법으로 수돗물, 강물, 생수도 직접 확인해봤는데요. 5mm 이하의 미세 플라스틱은 거름망에 걸러질 정도로 매우 작아 직접 눈으로는 확인이 어렵답니다.




그래서 더욱 정확한 결과를 알기 위해 직접 채수한 물을 박사님께 보내 분석을 요청했습니다! 그렇게 으뜸이와 에이미는 2주 뒤 연구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박사님을 찾아가는데요. 결과가 어떻게 나왔을까요?


과연 으뜸이와 에이미는 직접 채수한 물에서 미세 플라스틱을 찾을 수 있을까요? 또한, 미세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노력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결과가 궁금하다면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흔한남매X키즈현대] 물고기가 플라스틱을 먹는다고?! 풀버전 시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