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

우리 아이에게도 ‘심리방역’이 필요해요!


‘심리방역’이란 말을 들어보셨나요? 장기적으로 불안에 노출될 때, 스트레스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정신 건강 문제들을 조기에 진단하고 대처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최근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으로 인해 안전방역뿐만 아니라 심리방역에도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심리방역은 성인뿐만 아니라 스트레스에 취약한 아동⦁청소년에게도 꼭 필요하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와 불안⦁분노에 대한 관리가 필요한 지금, 우리 아이를 위한 심리방역 방법에 대해 알아봐요.



아이들에게 심리방역이 필요한 이유

 


심리방역이 아동⦁청소년에게 필요한 이유는 코로나19에 대한 이해가 성인에 비해 부족해 어른보다도 더 큰 불안과 우울감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시기에는 세심한 관찰을 통해 자녀의 ‘달라진’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평소보다 짜증이 늘었다거나 코로나19에 대한 반복적인 이야기를 하는 등 사소한 습관의 변화도 스트레스로 인한 반응일 수 있어요.



심리방역으로 아이를 지키는 방법

 


심리방역을 통해 아이를 지키는 방법으로는, 아이에게 안정감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 아이가 막연한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정보를 아이들의 수준에 맞추어 설명해 주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은 일부 미디어의 과도한 정보를 통해 자극적이고 편향된 정보를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이가 현재 상황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파악하여 잘못된 정보는 구분하도록 해주세요. 특히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 등 자녀가 직접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예방 수칙을 통해 아이가 안전한 상황에 있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상기시켜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스트레칭⦁운동⦁만들기 등 개개인에 알맞은 취미를 통해 긍정적인 에너지를 발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최근 온라인을 통한 체험 활동도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으니 아이가 실내에서도 충분한 활동량이 이뤄지도록 지도해 주세요. 




운동 이외에도 문화체육관광부에는 다양한 온라인 교육/체험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국립공원공단 랜선여행 패이지에서는 자연의 소리 ASMR, VR로 국립공원 체험하기 등이 아이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콘텐츠들을 만날 수 있답니다. 자세한 사항은 하단에 있는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참고

문화체육관광부 문화포털 사이트의 온라인 문화체험 페이지

https://www.culture.go.kr/homes/homesMainList.do

국립공원공단의 랜선여행 페이지

http://www.knps.or.kr/portal/events/2020/lansun_tour.do

 



마지막으로, 아동⦁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효과적인 심리방역 방법인데요. 바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정화 기법입니다. 국가트라우마센터 사이트에서는 4가지의 안정화 기법을 소개하고 있으며, 이 동작들은 따라 하는 것으로도 마음 안정화에 도움을 줍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심리방역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심리방역에는 ‘서로를 향한 관심’ 또한 큰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모두 따뜻한 시선으로 서로를 지지하는 태도를 통해 마음의 불안과 분노를 건강히 해소해요! 


※참고 

만약 코로나19로 심한 스트레스가 지속되는 상황이라면, 주저하지 말고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