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

미리 예방해요! 평상시 안전점검 통한 사고 위험 요인 제거하기


아이들이 가장 오랜 시간 보내는 공간인 집은 안전하고 아늑할 것만 같다고 생각하실 텐데요. 실제로 안전사고는 집안에서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으며 다양한 위험 요소들이 곳곳에 존재하죠. 다양한 가정 안전사고 중 추락 사고는 위험한 사고 중 하나로 꼽히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평상시 안전점검을 주기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그럼 오늘은 집안에서 일어나는 추락 사고 유형과 안전점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정에서 일어나는 추락 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가정 내 추락 사고는 아파트 베란다를 통한 사고인데요. 이 사고 유형은 한여름 또는 평소에 환기를 위해 창문을 열어 놓았을 때 추락 사고 발생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특히, 호기심 많은 아이들이 베란다 주변에 있는 짐, 테이블, 의자 등을 밟고 올라가 사고가 발생해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가정 내에서 일어나는 사고 중 영아 추락 사고 발생률도 상당한데요. 실제로 2019년 한국소비자원의 사고 집계에 따르면 가정 내 추락 사고는 총 5,312건(전체 21.3%)이 접수됐는데요. 이 중 1~3세가 44%로 가장 많았으며 만 1세 미만 영아도 24.2%나 차지할 정도로 영아 추락 사고 수치가 매우 높게 나타났는데요. 이는 주로 침대, 소파 등에서 뒤집기를 하다가 일어날 수 있어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가정 내 미끄럼틀, 그네, 트램펄린 등 대형 놀이기구에서 추락하는 사고도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소비자원이 2017년~2019년 집계한 사고 통계에 따르면 가정 내 대형 놀이기구에서 일어나는 사고 중 추락 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나 가정에서도 안심할 수 없는데요. 그렇다면 아이들의 추락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부모가 지켜야 할 추락 사고 예방 수칙


추락 사고들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꼭 지켜야 할 수칙들이 있습니다. 


첫째, “설마 사고가” 대신, “만에 하나 사고가”라는 생각으로 가정 내 추락 사고 위험요소를 꼼꼼히 점검한다.


둘째, 창문 앞 침대·피아노는 물론 베란다 앞 의자, 책상과 같이 밟고 올라갈 물건 등 추락 위험요소를 찾아 제거한다.


셋째, 영아용 침대에 안전가드를 설치하고 소파나 침대에서 만에 하나 떨어질 것에 대비하여 푹신한 매트 등 완충용 바닥재를 깔아둔다. 특히 뒤집기를 시작한 아이가 있는 집에는 필수로 설치해야 한다.


넷째, 아이가 미끄럼틀이나 그네 등을 탈 때도 사전 위험요소가 없는지 살피고 혼자 놀게 하지 않고 부모님이 세심하게 살핀다.


다섯 번째, 소비자원의 추락 사고 사례 등을 찾아보고 “내 자녀도 이런 사고를 당할 수 있다.”라는 생각으로 우리 가정에서 이런 사고 원인이 없는지 꼼꼼히 살피며 평상시 만일의 사고에 대비한다.




지금까지 사전 안전점검을 통한 어린이 추락 사고 예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조금만 더 아이에게 관심을 가지고 주위를 살피면 추락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평상시 안전점검을 통해 사고 위험을 제거하며 우리 아이들이 다치지 않고 건강히 자랄 수 있도록 보호해 주세요. 



 *키즈현대 견해와는 관련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