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

[환경 이모저모] 2021년 새해! 환경을 위한 새해 계획을 세워보아요.



코로나19로 인해 힘들었던 2020년이 지나가고, 새로운 2021년이 시작되었습니다. 매년 새해가 되면 우리들은 지나간 해를 반성하며 올해에 꼭 이루었으면 하는 계획들을 세우게 되는데요. 새해에 세우는 계획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운동, 독서, 외국어 공부, 결혼 등 다양한 계획을 세우고, 이미 계획을 실행 중에 계신 분들도 많을 텐데요. 


아직 계획을 세우지 못하셨거나 남들과는 조금 다른 나만의 2021년 계획을 세우고자 하시는 분들은 지금 함께 세워볼까요? 그 계획은 바로 ‘매월 친환경 행동 한 가지씩 실천하기’입니다!


2021년 환경 기념일에 맞춰 준비하는 실천 계획 



여러분의 책상 위에 있는 작은 달력을 살펴볼까요? 달력에는 작은 글씨로 수많은 기념일들이 적혀 있습니다. 그런 기념일들을 살펴보면 환경과 관련 있는 기념일들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환경 기념일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많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이 환경 기념일과 연관 지어 나만의 2021년 친환경 행동 실천 계획을 세워보는 것이 어떨까요?


2월, 습지 주변에서 ‘플로깅’하기



먼저, 1월은 지정된 기념일이 없는 관계로, 2월부터 살펴보겠습니다. 2월에는 세계 습지의 날(2월 2일)이 있는데요. 습지는 무엇일까요? 습지는 젖어있는 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늪, 저수지, 갯벌, 논 등이 포함되죠. 습지에는 수많은 생물들이 살아가고 있는데요. 공학자 미취(W.J. Mitsch)와 고셀링크(J.G. Gosselink)는 습지를 “생물의 슈퍼마켓”이라고 비유했습니다. 이는 많은 생물들이 습지와 함께 살아가고 있다는 의미죠.



그래서 2월에는 소중한 습지를 지킬 수 있는 계획을 세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를테면, 습지 주변에서 ‘플로깅’ 하는 것이요. ‘플로깅’은 스웨덴에서 시작되어 북유럽을 중심으로 확산된 운동인데요. 바로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운동을 뜻합니다.


습지 주변에 버려진 쓰레기는 야생동물들에게 위협적인데요. 플라스틱을 먹이로 착각한다거나, 깨진 유리병에 상처를 입을 수도 있죠. ‘플로깅’을 하기 위해 멀리 있는 습지를 찾아가기보다 우리 주변의 강이나 하천 주변에서부터 시작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꾸준히 하다 보면 횟수도 점차 자신에게 맞게 조절하면 습지와 나의 건강도 함께 지킬 수 있겠죠.


3월, 평소 샤워 시간을 ‘1분’ 줄이기



그럼 3월로 가볼까요? 3월에는 우리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물’에 관한 기념일이 있습니다. 바로, 세계 물의 날(3월 22일)인데요. 이날은 인간의 활동으로 수질이 오염되고, 먹을 물이 부족해지자 UN에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서 지정한 날입니다. 물을 절약하기 위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샤워 시간을 1분 줄이면 12L의 물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 자신의 샤워 시간을 확인하고, 3월에는 평소보다 1분을 줄여보는 것이 어떨까요?


4월, 나무를 심고 숲을 가꾸기



4월에는 식목일(4월 5일)과 지구의 날(4월 22일)이 있습니다. 4월에는 하나만 선택하거나, 둘 모두 선택해서 계획을 세워보도록 해요. 지난 2020년은 세계적으로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었는데요. 역대 최장기간 장마로 많은 수재민이 발생했으며, 심각해지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탄소중립에 앞장서는 나라들도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4월에는 지구환경오염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지정된 지구의 날과 나무를 심어 숲을 가꾸는 식목일과 연계해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볼까 해요. 바로 기후변화의 원인이 되는 온실가스 중 하나인 이산화탄소를 흡수할 수 있는 나무를 심는 거죠. 


4월에는 건조해서 산불이 많이 나기도 하니, 숲도 가꾸고, 기후변화의 영향도 줄일 수 있는 나무 심기가 좋을 것 같은데요. 다가온 봄을 몸소 느끼기 위해 산을 찾아 등산도 하고, 산림을 나아가 지구를 보호하기 위해 나무도 심는다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4월까지의 환경 기념일을 같이 살펴보며, 환경보호를 위한 실천계획을 세워보았는데요. 이렇게 달력을 보면서 다른 환경 기념일도 찾아보고, 의미 있는 신년 계획을 세워보세요. 월별 환경 기념일에 따라 하나씩 활동을 정하거나, 1년을 꾸준히 할 수 있는 하나의 계획을 세우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기후변화를 비롯해 환경문제들은 우리 주변에서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2021년 올해는 더 많은 분들이 환경보호를 위한 실천계획과 실행을 통해 우리와 지구의 건강을 함께 지킬 수 있는 그런 한 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