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육아] 가족 나들이, 봄 소풍 시즌! 사랑 가득 도시락 만들기

 

 

 


따스한 봄 햇살이 반가운 요즘, 아이들 봄 소풍 소식도 함께 들리는 시즌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주부님들의 마음이 분주해지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어떤 도시락을 싸야 할지, 어떤 메뉴로 나들이를 다녀올지,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오늘은 봄 나들이, 봄 소풍을 위한 예쁜 도시락 싸기를 함께 해보도록 할게요!

 

일단 메뉴구성을 미리 살펴볼게요. 든든한 김밥과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반찬, 그리고 과일까지 담아보았어요. 우리 아이들이 정말 좋아하겠죠?

 


 

 



여러분은 도시락을 싸보신 기억이 얼마나 되셨나요? 학교 다니던 시절, 싸온 도시락 먹는 재미도 좋았었는데, 요즘은 가족들과 나들이를 나가도 주로 외식을 하다 보니 도시락을 쌀 일이 점점 사라지는 것 같아요. 이렇게 보고 있자니 당장이라도 피크닉 가고 싶어지지 않으신가요!?

 


 

 



도시락은 맛도 좋아야 하지만, 집이 아닌 야외에서 먹는 음식인 만큼 편한 것이 제일이겠죠? 한 입에 쏙 들어가는 꼬마김밥과 친구 같은 유부초밥, 닭봉조림에도 손잡이를 만들어 주세요! 새벽에 일어나 고생한 만큼 내 가족, 아이가 맛있게 먹어주면 정말 보람 있을 테니까요^^ 자, 그럼 손잡이가 있어 먹기 편한 ‘닭봉조림’부터 만들어 볼까요?

 

 

 

 

 

01. 닭봉조림


- 재료 : 닭봉한팩(500g), 우유1컵, 밑간용 소금과 후추약간씩, 덧밀가루,
- 조림장 : 유자청 4T, 간장 1T, 맛술 1T, 중국간장 1/2T(옵션), 설탕 2T, 생강가루 1/2t
- 선택옵션 : 아몬드 슬라이스

 

 



1. 닭봉을 우유에 담가 30분간 재웠다가 찬물에 헹군다.
2. 닭봉에 칼집을 넣어 힘줄을 끊고, 살을 위로 말아 올려준다.
3. 소금과 후추로 밑간을 하고, 밀가루를 뿌려 흡수시킨다.
4. 오븐 200도 에서 15분, 뒤집어서 15분 더 굽는다.
   (오븐 사양에 따라 시간 조절 합니다)
5. 팬에 제시한 조림장 재료를 넣고 끓이다가 닭봉을 넣고 조려준다.
(중국간장은 갈색 내기 용으로 생략 가능합니다)
6. 호일로 손잡이를 감싸 주고, 아몬드 슬라이스를 뿌려 완성



 

 



손잡이가 있어 먹기 편한 닭봉조림 어떠신가요? 집에서야 손 씻고 밥을 먹으니까 손가락 쪽쪽 빨아 먹어도 좋지만, 기분 좋게 나들이를 나가서 깨끗하게 먹으면 좋잖아요!  게다가 우리 아이들은 먹고 난 후, 손에 묻은 양념을 자신의 바지에 그냥 쓰윽~하고 닦아버리기 일수죠! 조금 번거롭더라도 손잡이 만들어 호일로 감싸주면 먹기도 편하고 위생도 챙길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도시락 메뉴는 우리 집 단골반찬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계란말이’입니다!

 

 

 

 

02. 계란말이


- 재료 : 계란4개, 노른자 1개, 다싯물 4T, 청주 1T, 소금과 후추 약간, 식용유
- 옵션 : 파슬리 가루


 



1. 볼에 계란을 풀고 식용유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고 고루 섞는다.
2. 고운 채에 한번 내려 알끈을 제거한다.
3. 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가열 한 뒤, 키친타올로 식용유를 가볍게 닦아낸 후, 계란물을 붓고, 돌돌 말아 준다. (반복)
4. 계란말이를 식힌 후, 도톰하게 썰어 그 위에 파슬리 가루를 뿌려준다.

 

 

 

 

 

03. 스마일맨 유부초밥


- 재료: 초밥용 유부(배합초+조미볶음 포함 시판용), 밥 한 공기(180~200g)

 

 



1. 유부는 체에 받쳐 조미액을 살짝 빼둔다.
2. 따뜻한 밥에 새콤달콤 배합초와 조미볶음을 넣고 고루 섞는다.
3. 초밥을 세모나게 뭉쳐 유부피 속에 넣어 완성한다.
4. 마지막으로 김으로 재미있는 표정을 만들어 장식한다.

 

 


04. 스팸우엉 꼬마김밥


- 재료 : 스팸1캔, 김밥용 우엉절임, 밥(고운소금, 깨소금, 참기름), 김밥용 김,
- 스팸조림장 : 식용유1T, 설탕2t, 간장 1/2T, 후추 약간


 



1. 스팸은 0.8mm 두께로 썰어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건져내고,
2. 팬에 조림장을 넣고 끓기 시작하면 스팸을 넣고 조린다.
3. 김밥용 우엉절임은 키친 타올에 올려 물기 제거하고...
4. 고슬고슬하게 지은 따뜻한 밥을 양념한다.
5. 2등분 한 김 위에 양념한 밥을 깔고 스팸조림과 우엉을 올려 만다.

 


 




지금까지 봄맞이 가족 나들이, 봄 소풍 도시락 만드는 법을 알려드렸는데요!  마지막 도시락의 완성은 바로 디저트죠! 밖에서도 먹기 좋은 방울 토마토와 포도를 준비 해봤어요. 과일을 꼬치에 끼워 준비하거나 김밥과 반찬을 담고 나머지 빈 공간에 넣어주면 끝! 드디어 예쁘고 간단한 가족 나들이, 봄 소풍 도시락이 완성되었어요! 완성품을 다시 보실까요?!

 


 




다시 한 번 도시락을 채운 메뉴를 천천히 살펴보면, 스팸 우엉 꼬마김밥, 스마일맨 유부초밥, 계란말이, 그리고 닭봉조림과 방울 토마토와 포도가 담겨 있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유부초밥이 윙크를 하고 있답니다. 정말 귀엽지 않나요? 꼬마김밥은 도시락 깊이에 맞게 잘라서 넣어주면 되고, 보들보들 촉촉한 계란말이도 인기 있는 도시락 메뉴 중 하나랍니다.







도시락 통이 뭔가 부족했다면, 동그란 도시락 버전도 공개합니다!! 짠~ 그런데, 스마일맨 유부초밥은 어디 갔냐고요?! 도시락 공간이 비좁아 과일과 닭봉조림 아래에 넣어 주었답니다.  음료는 가까운 편의점에서 시원하게 구매 후 드시는게 낫겠죠?^^ 그리고 가족 나들이 도시락 팁으로 도시락 음식들을 각각 ‘유산지 컵’에 담아주면 들고 오는 동안, 음식이 뒤섞이지 않고 고정되어 유용하답니다. 또한 젓가락이나 꼬치, 물티슈도 함께 넣어주는 센스도 한번 발휘해 보세요!

 

자, 그럼 도시락도 준비했겠다, 우리 가족 나들이를 나가보시는 것은 어떤가요? 다가오는 화창한 주말, 향긋한 봄내음과 함께 즐기는 봄 소풍 도시락! 밖에서 사먹는 음식 보다 백 배, 천 배 맛있는 도시락으로 가족들과 오붓한 시간을 보내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클라라(http://blog.naver.com/fancycon)
키즈현대와 함께하는 요리 파워블로거, ‘오클라라’님이 작성하였습니다. 

* 본 게시글의 내용은 키즈현대의 공식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