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스토리

쏘나타 30주년 신개념 놀이터, 현대자동차 차카차카 놀이터

망막색소변성증이라는 질환을 앓고 있는 현준이. 여느 또래의 남자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자동차를 좋아하는 현준이는 나중에 커서 운전을 하고 싶은 꿈이 있습니다. 그런 현준이를 볼 때마다 마음이 아픈 엄마와 아빠는 늘 현준이를 달리게 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던 지난 10월 29일 목요일, 쏘나타 출시 30주년을 기념하여 현대자동차와 함께한 신개념 자동차 테마놀이터 ‘차카차카 놀이터’가 개장했는데요. 차카차카 놀이터에는 현준이와 같이 앞이 보이지 않는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선물하는 아주 특별한 공간이 있습니다.





 

그 특별한 공간은 현대자동차의 자율주행기술을 바탕으로 꾸며진 ‘미니쏘나타 존’. 현준이는 바로 이 곳에서 그토록 달리고 싶어하던 꿈을 이룰 수 있었을까요? 우선 차카차카 놀이터를 방문한 현준이의 이야기를 한번 들어보도록 해요! :)



 

ㅣ차카차카 놀이터 – 다큐멘터리 편




어떻게 보셨나요? 불가능할 것이라고만 여겼던 현준이의 꿈이 ‘미니쏘나타 존’에서 이루어졌는데요. 이렇듯 현대자동차와 쏘나타는 달리게 하고 싶었습니다. “불가능에서 가능으로, 꿈을 꿀 수 없다에서 꿈꿀 수 있다로” 이것이 바로 30주년을 맞이한 쏘나타가 ‘차카차카 놀이터’를 만든 이유입니다! 그럼 키즈현대와 함께 차카차카 놀이터에는 무엇이 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서울대공원 내 계곡광장 인근에 위치한 차카차카 놀이터는 한국어와 영어로 자동차를 나타내는 단어 ‘차(車)’와 ‘카(car)’의 합성어로 아이들이 자동차를 친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지어진 이름입니다. 차카차카 놀이터는 크게 미니쏘나타 존, 자이언트쏘나타 존, 동물 관심 공간, 미니 놀이터 및 휴식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어린이들과 그 가족들에게 새로운 여가 활동 및 교육 공간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특히 차카차카 놀이터는 현대자동차의 자율 주행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된 미니쏘나타를 체험할 수 있는, 세상에 단 하나뿐인 아주 특별한 자동차 놀이터입니다. 앞을 볼 수 있는 아동은 물론, 앞을 볼 수 없는 아동들도 안전하고 즐겁게 미니쏘나타를 운전해 볼 수 있습니다.





쏘나타 출시 30주년을 기념하여 현대자동차의 자율주행기술을 바탕으로 제작된 미니쏘나타 존은 앞을 보지 않고도 청각과 촉각을 통해 아동들이 미니쏘나타를 직접 운전할 수 있는 공간인데요. 아이들은 실제로 165M 길이의 트랙을 주행하기 전, 가상주행 연습을 통해 운전하는 방법을 익히게 되며, 이런 모의주행을 통해 보이지 않는 두려움을 극복하고 안전한 운전을 체험하게 됩니다.


 

  




초등학생들의 신체 조건을 고려한 미니쏘나타 차량에는 전면 센서를 장착하여 주변 공간 정보를 헬멧에 부착된 스피커를 통해 청각 신호로 바꾸어 운전석에 있는 아이가 실제로 차량을 조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헬멧 스피커의 뚜뚜 소리로 차량을 조향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죠. 아이들이 이런 색다른 경험을 한다면 새로운 기쁨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고, 안전 운전의 중요성도 스스로 느낄 수 있답니다.



# 미니쏘나타에 적용된 첨단 기술

- 차량 위치 인식 및 경로 생성 기술 : 레이저 센서를 통해 차량의 위치와 경로를 파악해 트랙 안전벽이나 장애물을 감지하는 역할

- V2I 통신 기술 : 통신 모듈을 장착해 운전자에게 횡단보도, 요철구간 및 경사로 등 특정 위치 정보를 전달해 충돌을 방지

- 자동복구 기술 : 조향이 어려울 경우 핸들의 자동복귀 버튼을 통해 트랙 중앙으로 자동 정렬


 




ㅣ차카차카 놀이터 미니쏘나타 체험 예약안내

- 운영기간 : 3월~11월

- 이용시간 : 09:30 ~ 17:30 (월요일 휴장, 12~13시 점심시간)

- 수용인원 : 1시간 최대 10명 (온라인 예약 7명, 현장 접수 0~3명)

- 프로그램 : 사전 안내(3분) + 시뮬레이터 체험(5분) + 미니쏘나타 주행(5~8분)

- 이용대상 : 초등학교 1~6학년(나이 8~13세, 신체조건 120~160cm, 60kg 이하)

* 체험 후 라이선스 발급

* 문의 : 010-7753-5661 (문의가능 시간 : 화~일, 09~18시)


>> 예약신청 바로가기






 



미니쏘나타 존 옆에는 어른이 봐도 거대한 대형 쏘나타를 만날 수 있는데요. 이는 자동차 공간 자체가 아이들의 놀이터가 되어주는 신개념 놀이 공간이랍니다. 이런 자이언트쏘나타는 미끄럼틀, 모형 엔진룸, 운전석 등으로 이루어져 있어 아이들이 그 안에 들어가 직접 타고 만지며, 즐길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내 아이들에게도 이런 색다른 공간을 경험할 수 있게 해주세요! 




차카차카 놀이터는 이외에도 점자 블록과 이미지를 활용해 멸종 위기 동물 이야기를 전해주는 ‘동물 이야기 산책로’와 휴게 시설 등 어린이들이 놀이와 휴식을 통해 자연이 주는 소중함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아이들과 편안하게 쉴 수 있는 휴식 공간도 곳곳에 마련되어 있는데요. 그 어디에서도 없는 자동차 모양의 벤치는 어린이들이 빨리 달려가 앉아보고 싶게끔 만들며, 주변의 자연풍경이 한껏 어우러져 자연의 소중함도 함께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키즈현대와 함께 둘러본 차카차카 놀이터, 어떠셨나요? 아이들과 함께 세상의 단 하나뿐인 아주 특별한 자동차 놀이터, 차카차카 놀이터에 방문하여 새로운 기쁨과 감동 그리고 행복한 성취감을 얻어가세요! 다음 편에서는 미니쏘나타 집중분석과 차카차카 놀이터 체험기를 소개해드리도록 할게요! 



차카차카 놀이터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면 키즈현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세요!

1) 키즈현대 홈페이지 : http://kids.hyundai.com

2) 차카차카 놀이터 : http://kids.hyundai.com/kidsplay/introduction00Man.kids

3) 미니쏘나타 예약하기 : http://goo.gl/ehjYFa (차카차카 놀이터 회원 별도 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