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안전 운전의 지름길! 똑똑한 자동변속기 스포츠모드 사용법

가파른 경사도 가볍게 오를 수 있는 드라이빙, 부드러운 주행 등 다양한 자동차의 성능은 운전자에게 기분 좋은 주행을 제공하는데요. S(스포츠)모드만 적절히 잘 활용한다면 일반 D(주행)모드에서는 느낄 수 없는 매력적인 드라이빙을 체험하실 수 있답니다. 오늘 키즈현대와 함께 변속기의 놀라운 기능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변속기에는 자동변속기와 수동변속기 두 종류가 있죠? 요즘 나오는 차량 대부분은 자동변속기로 출시되는 추세이며, 우리나라 차량 절반 이상이 자동변속기 차량이기도 한데요. 수동변속기와 달리 자동변속기는 별도의 클러치 조절이나 기어변속 없이 자동으로 기어변경을 하게 되어 있답니다. 그러나 자동변속기에도 수동모드와 같이 운전자가 변속할 수 있도록 설치한 기능이 있는데요. 이것을 바로 S모드라고 합니다!



자동변속기의 D모드 옆을 보면 알파벳 S가 눈에 띄는데요. 바로 이 부분이 S모드입니다!  일단 D모드로 레버를 위치시킨 후 좌측으로 옮기면 S모드로 변경이 가능해집니다. (차량에 따라 변속 위치는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주행 환경에 맞춰 S모드에 표시되어 있는 + 혹은 – 방향으로 레버를 조절하여 기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S모드 위, 아래로 +와 – 부분이 있는데요! S모드에서 레버를 +(위)로 하면 1단이 올라가고 반대로 –(아래)로 하면 1단이 내려가게 됩니다.

1) 오르막길은 저단 기어로 유연성 있게!


우선 S모드는 가파른 경사 주행 시 활용하면 좋은데요. D모드로 오르막길을 오르게 되도 큰 무리는 없지만, S모드를 통해 조금 더 유연하고 힘있게 오를 수 있는데, 이 때 힘을 더 잘 받을 수 있는 저단(1~2단) 기어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흔히 잘 알고 있는 자전거를 예로 들면 이해하기 쉬우실 텐데요. 기어 모양의 크기에 따라 자전거에 전달되는 힘의 양이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답니다. 단이 낮을수록 기어의 크기가 커지기 때문에 회전은 느려도 동체에 강한 힘을 전달할 수 있는 반면 고단 기어는 힘은 약하지만, 회전속도가 빨라집니다. 이처럼 자동차 역시 힘이 많이 필요한 구간에는 속도를 높이는 고단 기어보다 힘을 많이 전달 할 수 있는 저단 기어를 이용하는 것이 더 좋겠죠. 


2) 엔진브레이크 사용으로 내리막길도 안전하게!

중량이 높은 차량일수록 내리막길에서 가속도가 더 붙기 때문에 기어 변경을 활용하는 것은 더욱 중요합니다. 일반 풋브레이크만 사용하게 되면 브레이크의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스포츠모드의 저단 기어를 활용하여 자연스럽게 엔진브레이크로 천천히 안전하게 내리막길을 내려올 수 있습니다.


엔진브레이크가 무엇인지 궁금하다고요? 엔진브레이크는 기어를 저단으로 하여 속도를 낮추는 것을 말하는데요, 내리막길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어를 저단으로 변속해 엔진브레이크를 작동하면 윙~ 하는 소리와 함께 속도가 감속하면서 동체에 묵직함이 느껴져 더욱 안전하게 내려올 수 있습니다.



Tip.

내리막길 경사와 차량의 중량에 따라 엔진브레이크 진행되는 단수가 달라지는데요. 

만약 2~3단으로 변속을 했는데도 내려가는 속도가 빠르다면 기어의 단수를 더 낮춰야 합니다.



고속주행이 가능한 도로에서 S모드를 적절히 사용하면 더욱 안전하고 매력적인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속도로 진입 시 빠르게 달리는 차들 사이로 합류할 때 S모드를 활용하면 안전하게 진입이 가능한데요! 진입공간을 확인한 다음 기어를 저단으로 놓고 차례로 기어를 올리며 짧은 시간 내에 속도를 내어 수월하게 주행차선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느리게 주행 중인 차량을 추월할 때 스포츠모드를 이용해 고속으로 기어 변경을 하면 안전하게 추월을 할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에서 규정속도 보다 낮게 주행하는 차는 위험하기 때문에 추월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TIP. 미끄러운 도로를 만났을 때 2단 출발


눈길이나 빗길과 같이 길이 미끄러운 곳에서는 2단을 활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 상황에서도 S모드로 전환이 필요하다는 사실! 왜 1단도 아니고, 2단일까요? 1단은 차량에 힘을 전달하는 것에 특화 되어 있기 때문에 속도감이 많이 떨어져 미끄러운 곳에서는 바퀴가 헛돌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힘과 속도를 적절히 전달 할 수 있는 2단 기어로 운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늘 키즈현대와 함께 자동변속기 S모드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사실 일반 주행 조건에서는 D모드로 운전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앞서 알려드린 위와 같은 상황에서는 S모드 사용이 더 효과적이고 여러분의 안전을 지킬 수 있습니다! 자동변속기 S모드 사용법을 잘 활용해서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