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교통안전

퀴즈로 알아보는 알쏭달쏭 헷갈리는 교통 표지판

 

교통안전 표지판은 사람들이 도로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로 정보를 사전에 알려줍니다. 또한 도로가 원활하고 안전하게 소통될 수 있도록 안내자 역할을 해 줍니다. 여러분은 교통안전 표지판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알쏭달쏭 헷갈리는 교통안전 표지판 퀴즈를 통해 꼭 알아야 할 표지판의 내용을 함께 짚어보아요.

 

 


알쏭달쏭! 주의 표지판 퀴즈

 

위의 그림은 ‘노면이 고르지 못함’을 알려주는 표지판인데요. 노면이 울퉁불퉁한 곳에서 과속하면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속도를 줄이도록 운전자에게 미리 주의를 주어야 하는 곳에 사용합니다.
주의 표지판은 노란 바탕에 빨간 테두리를 한 삼각형 모양입니다. 주로 운전자에게 도로의 형태나 주의해야 할 상황을 알려주는데요. 도로가 위험한 상태이거나 도로와 그 주변에 위험물이 있는 경우에, 주의 표지판을 본 운전자가 미리 안전 조치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 횡단보도 : 곧 횡단보도가 나타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어린이보호 : 어린이들이 많이 다니는 지역이니 주의해야 합니다.

* 자전거 : 자전거가 다니는 길목이기 때문에 자전거가 갑자기 튀어나오는

             상황을 대비해야 합니다.

* 철길 건널목 : 철길 건널목이 있으므로 전방을 주시해야 합니다.

 

 

 

알쏭달쏭! 규제 표지판 퀴즈


1번 그림은 차간거리 확보 표지판으로 앞차와의 거리를 50m 이상 유지해야 합니다. 2번은 차폭제한 표지판으로 표지판에 표시된 2.2m를 초과하는 차의 통행이 제한된다는 뜻인데요. 주로 화물차에 해당되는 내용으로 적재한 화물의 폭을 포함해서 통행이 제한됩니다.
규제 표지판은 하얀 바탕에 빨간 띠가 있거나 빨간 바탕에 규제 내용이 표시되어 있으며 원형, 역삼각형, 팔각형 등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규제 표지판은 도로교통안전을 위한 금지 사항이나 규제 사항을 도로 사용자에게 알리는 역할을 하는데요. 특히 규제 표지판 가운데에 사선은 금지를 나타내므로 눈 여겨 보아야 합니다.

 

 

 

 


* 최고속도 제한 : 최고 속도를 30km로 제한합니다.
* 최저속도 제한 : 최저 속도를 30km으로 제한한다는 의미로 반드시

                      30km 이상의 속도로 운행해야 합니다.
* 자동차, 이륜자동차 및 원동기 장치 자전거 통행금지 : 자동차와 이륜차,

  원동기 장치 자전거의 통행이 제한되며 일반 자전거는 통행이 가능합니다.
* 통행금지 : 차와 사람 모두 통행할 수 없습니다.

 

 


알쏭달쏭! 지시 표지판 퀴즈

 

위의 그림은 통행우선 표지판으로 차가 겨우 한대 왔다갔다하는 좁은 골목길에서 주로 볼 수 있는데요. 큰 흰색 화살표 방향의 차가 우선적으로 통행할 수 있습니다.
지시 표지판은 도로 통행 방법이나 통행 구분에 필요한 사항을 알려주는 지시 사항을 표시한 것으로 주로 원형이나 사각형 모양인데요. 파란 바탕에 흰색으로 지시 내용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의 안전을 위해 따라야 하는 내용이므로 주의를 기울여 확인해야 합니다.

 

 

 

 

* 자전거 횡단 : 자전거를 가지고 길을 건너는 것이 가능한 장소입니다.
* 자전거 및 보행자 겸용도로 : 자전거와 보행자가 함께 다니는 길입니다.
* 자전거 및 보행자 통행구분 : 자전거와 보행자가 길을 구분해서 통행해야 합니다.
* 보행자 전용도로 : 보행자 만을 위한 길이므로 자전거, 이륜차 등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위의 문제는 도로 노면이 도로교통상 주의해야 하는 상태임을 나타내는 보조 표지판입니다.

보조 표시는 주의, 규제, 지시 표지판의 내용과 기능을 보충해서 도로 사용자에게 알리는 표지판인데요. 거리와 구역, 일자, 시간, 기상 상태 등 다양한 내용을 전달해 줍니다.

 

 

 

 

 

* 견인지역 : 이곳에 주차하면 견인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 거리 : 주의 표지, 규제 표지, 지시 표지에 더해서 거리 정보를 알려줍니다.

 

 

 

알아둡시다! 모양은 비슷하지만 의미가 다른 표지판

 

도로를 지나다 보면 비슷한 모양이지만 색깔과 모양이 조금씩 다른 표지판을 보고 그 뜻이 어떻게 다른지 궁금했던 경험,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위에 표지판들을 눈 여겨 봐주세요. 모양은 비슷하지만 각자 그 뜻은 전혀 다르답니다.

 

지금까지 색깔과 모양, 내용에 따라 달라지는 여러 가지 교통안전 표지판의 의미를 살펴봤는데요.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을 위한 약속과 정보가 표시된 만큼 잘 확인하고 지키려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더욱 안전한 대한민국이 될 수 있도록 오늘부터 교통안전 표지를 잘 지키기로 우리 모두 약속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