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스토리

아이가 좋아하는 체험교육! ‘제8회 어린이 안전짱 체험 박람회’ 생생한 현장 공개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안전지식을 체험을 통해 알아보는 재미있는 방학 체험 프로그램! ‘제8회 어린이 안전짱 체험 박람회’가 2/14(목)부터 2/15(금)까지, 2일간 서울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립니다. 개막 첫 날인 오늘부터 많은 어린이들이 방문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하였는데요. 그 생생한 현장 속으로 함께 떠나볼까요?



<가상현실에서 체험완료! VR 체험 프로그램>


선박 사고 대피 VR 체험

올해는 가상현실에서 위험 상황을 체험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VR 체험 프로그램이 많아졌습니다. 먼저, ’선박 사고 대피 VR 체험’에서는 물 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알아보는데요. 안전한 대피를 위해 구명복을 착용하고, 탈출로를 찾고, 구명정(구명보트)을 타고 선박을 빠져나가기까지! 생생한 체험이 이어집니다. 안내에 따라 하나씩 미션을 해결하면 되니 어렵지 않아요! 



태풍 안전 VR 체험 

‘태풍 안전 VR 체험’에서는 태풍이 부는 도심을 안전하게 대피하는 체험을 통해 안전수칙을 알아봅니다. 진짜 태풍이 부는 것처럼 간판이 떨어지고 나무가 넘어지는 등 실감나는 가상현실이 펼쳐지는데요. 참여한 아이들 모두 신기해하며 적극적으로 체험했습니다. 체험을 통해 익혔으니, 오늘 배운 내용은 쉽게 잊어버리지 않겠죠?



교통안전 VR 체험

‘교통안전 VR 체험’은 킥보드를 타고 이면도로 코너를 돌 때, 우산을 쓰고 인도를 지나갈 때 등 보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요소를 가상현실 속에서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교통안전은 아이들이 꼭 숙지하고 있어야 할 필수 상식이니 꼭 참여해보세요!



드라이빙 플러스 

부모님들도 안전짱이 될 수 있는 기회!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로 가상현실 속에서 운전을 체험하는 ‘드라이빙 플러스’도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특히 초보 운전자와 오랫동안 운전을 하지 않은 분들에게 유용한 프로그램인데요. 운전면허증 소지자만 체험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킥보드 안전 교육 & AR 체험 프로그램>


골목길 안전 AR 체험

현실에 3차원 가상 이미지가 등장하는 증강현실! AR 기술을 활용한 교통 안전 체험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체험은 킥보드 안전 교육과 함께 진행되었는데요. 먼저, ‘골목길 안전 AR 체험’에서는 사고의 위험이 높은 골목길에서 주의할 점을 알아봤습니다. 제공되는 태블릿PC로 체험 공간에 설치된 도로를 비추면, 골목 안쪽으로 빠르게 달려오는 자동차가 모니터에 나타납니다. 



횡단보도 안전 AR 체험

‘횡단보도 안전 AR 체험’에서는 횡단보도를 주의하지 않고 건널 경우 생길 수 있는 위험상황을 알아봅니다. 제공되는 태블릿PC로 도로를 비추면 정지선을 지키지 않고 횡단보도를 침범해 급정지하는 자동차를 볼 수 있는데요. 이 프로그램 역시 자동차가 AR 기술로 실감나게 구현되어, 아이들의 흥미를 이끌었습니다. 



<놀 때도 사고 조심! 야외활동 안전 체험 프로그램> 


산악지대 풍수해 체험

‘산악지대 풍수해 체험’에서는 암벽을 등반하는 체험을 하는데요. 실제 산에서 태풍을 만나는 것처럼 바람을 뚫고 올라가야 합니다. 아이들은 신중하게 발을 옮겨가며 높은 곳까지 씩씩하게 올라갔는데요. 새로운 경험에 모두 즐거워하는 모습이었어요! 



캠핑 안전 교육

도심에서 벗어나, 아이에게 자연을 선물하고 가족과 추억도 쌓을 수 있는 캠핑! 하지만 주의하지 않으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캠핑 안전 교육’에서는 안전하게 캠핑장을 이용하는 방법과 주의사항을 알아봅니다. 가족의 안전도 지키고, 자연도 지키기 위한 방법! 체험을 통해 배우고 안전한 캠핑을 떠나보세요.



<안전하게 타는 법! 교통안전 체험 프로그램>


어린이 통학사고 제로 캠페인

통학버스 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주변 어른들의 주의도 필요하지만 어린이 스스로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어린이 통학사고 제로 캠페인’에서는 실제 통학버스 안에서 사고 예방법과 대처법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각지대를 확인할 수 있는 ‘어라운드 뷰’, 아이들의 안전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착석/벨트 착용 확인시스템’ 등 다양한 안전 신기술을 알아봅니다. 



안전벨트 체험

‘안전벨트 체험’에서는 사고 발생 시 생기는 차체의 흔들림을 체험합니다. 처음에는 안전벨트를 매지 않고 탑승하기 때문에 차체가 흔들릴 때마다 아이의 몸도 흔들거려요! 그 다음에는 안전벨트를 맨 후에 체험이 진행되는데요. 안전벨트를 매니, 차체가 흔들려도 아이의 몸은 고정됩니다. 안전벨트를 맬 때와 매지 않을 때의 차이를 아이 스스로 느낄 수 있어, 안전벨트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어요! 



항공기 안전 체험

실제 기내를 그대로 옮겨온 것 같은 이곳은! 실제 승무원에게 항공기 안전사고 예방법과 대처법을 배우는 ‘항공기 안전 체험’ 공간입니다. 좌석에 앉아 안전벨트를 착용하고, 비상 상황에 대비해서, 산소마스크와 구명조끼 사용법, 사고가 난 항공기를 탈출하는 방법까지 배웁니다. 참여한 아이들 모두, 작은 손을 바삐 움직이며 열심히 체험했어요! 



수소전기차 ‘넥쏘’ 안전 체험관

수소전기차 ‘넥쏘’의 충돌 테스트 차량도 전시되어 있는데요. 처음 보는 충돌 테스트 차량의 모습에, 아이들은 물론 부모님들도 호기심 어린 눈으로 체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안전운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탑승객의 안전을 위한 자동차의 구조까지 알아보는 시간! 여러분도 체험해보세요! 



<화재 및 응급상황 대처법을 배우는 프로그램>


완강기 체험

화재 발생 시 밧줄을 타고 대피하는 완강기 체험은 매년 사랑받는 인기 프로그램입니다. 올해도 많은 어린이들이 소방관 분들의 도움을 받으며 안전하게 착지에 성공했는데요. 이제, 위험한 상황이 생겨도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겠죠? 



찾아가는 이동안전체험관

‘찾아가는 이동안전체험관’에서는 재해재난 중 하나인 지진을 체험하는데요. 먼저, 대피 방법을 자세하게 배운 후에 실제 체험에 들어갑니다. 아이들은 진짜 지진이 난 것처럼 체험관이 흔들리자 배운 내용을 기억하고, 신속하게 테이블 아래로 들어가 안전하게 대피하였는데요. 실제 상황에서도 지금처럼 안전수칙을 잘 지켜주세요! 



응급 처치 교육

갑자기 심정지가 발생해 쓰러진 사람을 발견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최대한 빨리 심폐소생술을 실시해야 하는데요. ‘응급 처치 교육‘에서는 이론교육에서 그치지 않고 교육용 마네킹을 이용해 심폐소생술 체험을 진행합니다. 진지한 표정으로 손깍지를 끼고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는 아이들! 미래에는 더 안전한 세상을 기대해 봐도 되겠네요!  



<생활 안전을 체험하는 프로그램>


승강기 안전 체험

‘승강기 안전 체험’에서는 생활 속에서 안전하게 에스컬레이터와 승강기를 타는 방법을 배우는데요. 갑자기 승강기가 멈추는 등 위험상황이 발생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도 알 수 있어 혹시 모를 사고에도 안전을 지킬 수 있습니다. 



가정 안전 체험

집에서도 문 끼임, 화상 등 어린이 안전사고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가정 안전 체험’에서는 가정과 비슷하게 꾸며진 세트 안에서 아이가 위험요소를 직접 찾아보는 체험을 진행합니다. 스스로 안전사고의 위험을 발견한 만큼, 집에 돌아가서도 주의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겠죠?



약물 안전 교육

‘약물 안전 교육’에서는 약물을 올바르게 복용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재미있는 퀴즈도 준비되어 있어 아이들이 쉽게 배울 수 있는데요. 잘못 복용할 경우, 위험할 수 있으니 오늘 배운 내용을 잘 기억해주세요! 



<방문할 때 알아 두면 좋은 TIP>

출입구에서는 사람들이 붐비는 경우가 많으니 줄을 서서 입장해주세요! 무거운 짐을 가지고 왔다면 물품보관소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알림1관과 2관 사이에는 수유실과 보건실도 마련되어 있으니, 필요한 경우 사용하면 되겠죠?



제8회 어린이 안전짱 체험 박람회 

‘제8회 어린이 안전짱 체험 박람회’는 서울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 알림 1, 2관에서 2/15(금), 내일까지 진행됩니다. 입장 시, 예약 티켓과 어린이 1명당 안전증 1매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예약 티켓과 안전증 모두 출력 필수! 혹시, 예약을 하지 못했다면 매회 시작 후 1시간 이후에 입장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현장 입장도 안전증은 꼭 가져 오셔야 합니다. 안전증은 내일도 발급 가능하니 지금 바로, 안전 분야 퀴즈를 풀고 안전증을 발급받아주세요!


☞ 안전증 발급받기


올해도 많은 사랑을 받은 어린이 안전짱 체험 박람회! 개막 첫 날부터 많은 아이들이 체험을 마치고 안전짱이 되었는데요. 여러분도 참여하셔서 필수 안전지식도 쌓고 알찬 겨울방학을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