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인간과환경

위대한 유산, 국립공원의 가치와 여름휴가 추천 장소

여름 휴가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무더위를 이길 특별한 여행 계획은 다들 세우셨나요? 휴가 여행지로 빠질 수 없는 곳 중에 하나는 바로 ‘산과 계곡’일 텐데요. 숲이 만들어내는 시원한 그늘과, 얼음처럼 차가운 계곡물에 풍덩 빠져보는 즐거움은 분명 여름 휴가의 백미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데 나라에서 특별히 엄선하고 추천하는, 게다가 관리까지 하고 있는 산과 계곡이 있다는 건 알고 있나요? 바로 그 주인공은 ‘국립공원’인데요. 우리나라 방방곡곡에 숨어있는 국립공원의 매력을 지금부터 키즈현대 가족 여러분과 알아보려고 해요!

 

                                 금대에코힐링캠핑장  |자료:치악산국립공원사무소


국립공원은 자연경치가 좋은 곳을 선정해 국민의 보건과 휴양, 정서생활의 향상에 기여할 목적으로 국가가 지정하고 관리하는 공원을 말합니다. 


국제자연보호연맹(IUCN)에서는 ‘비교적 넓은 면적이며, 인간의 개발과 점용에 의해 물리적으로 변화되지 않는 다수의 생태계를 유지한 곳’, ‘지역의 동ㆍ식물과 지형학적 위치 및 서식지가 특별한 과학적ㆍ교육적, 여가선용적 가치를 지니고 수려한 자연풍경을 구비한 곳’으로 국립공원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1) 세계 최초의 국립공원

‘세계 최초’의 국립공원은 1872년에 지정된 미국의 ‘옐로우스톤(Yellowstone) 국립공원’입니다. 워쉬 번, 랑 포드, 커넬리우스 헷지 등에 의해 발견된 옐로우스톤은 신비로운 자연경관으로 국립공원으로 보전할 것을 주장한 것에서 출발하여 미국 최초의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바 있습니다. 


2) 우리나라 국립공원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어떨까요? 자연공원법에 의해 ‘우리나라의 풍경을 대표할만한 수려한 자연풍경지’로 국립공원이 정의되어 있고, 자연공원법에 의해 22개의 국립공원이 보호되며 운영되고 있습니다.


1962년 농학자 김헌규 박사가 제1차 세계국립공원대회에 참가해 세계적인 국립공원의 동향을 수집하고, 1963년 지리산 국립공원 지정을 위한 조사계획을 주관하며 지리산이 가진 자연 휴양지로서의 가치를 강조하며 1967년 12월 29일 지리산이 최초의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보다 효과적인 관리감독을 위해 1987년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설립되었고, 1998년 주관기관이 환경부로 바뀌어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국립공원은 지역적, 문화적 특성을 고려해 산악형(15), 해상•해안형(3), 도시근교형(3), 사적형(1)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백두대간의 중심에 위치한 태백산은 2016년 4월 15일, 우리나라 제22호 국립공원으로 신규지정 되었습니다. 태백산은 여러 산맥과 맞닿아 있는 지리적 이점 덕분에 생태적, 문화적 가치가 매우 높은 곳인데요. 특히 태백산의 ‘천제단’과 ‘검룡소’는 우리 민족의 문화적 정체성을 느낄 수 있는 곳이라는 점에서 더욱 특별한 장소입니다. 


‘자원의 보고’라는 말이 태백산과 딱 어울리는 표현이지 않나요? 태백산의 국립공원 공식 지정일은 광복71주년과 22번째 국립공원이라는 의미를 담은 날로 오는 8월 22일입니다. 


지난 2012년 국립공원관리공단에서는 당시 20개였던 국립공원의 경제적 가치를 평가했는데요. 2007년 조사 금액(64조 4천억 원)보다 39조 원이 증가한 약 103조 4천억 원의 가치가 있다는 결과가 나왔답니다. 이 결과로 미루어보아 국민들이 국립공원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고 자연 보호에 대한 의식이 대두되면서 이어진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연 환경에 대한 보존 의식을 가질수록 국립공원의 가치도 함께 상승한답니다. 우리가 국립공원을 건강하게 이용하고 보호할 때, 국립공원은 인간에게 경제적, 생태학적, 역사 및 문화적 가치를 베풀어준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더욱 더 자연을 보호하고 국립공원을 지켜야 하는 의무를 느껴야 하지 않을까요? 


1)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확인하고 싶을 때 - ‘소백산 남천계곡’

 

                     소백산 남천계곡 |자료: 국립공원관리공단 소백산국립공원사무소 제공


소백산 남천계곡은 소백산 서북쪽에 위치하고 있어요. 맑고 풍부한 물이 은빛 옥을 굴린 것 같다고 하여 ‘은옥의 땅’이라는 별명을 가졌답니다. 이곳에 있는 남천야영장은 주변 경관이 우수하고, 규모는 작은 편이기 때문에 조용한 분위기에서 쉼을 누리기 좋아요. 주변에는 온달산성, 온달동굴 등의 볼거리와 남한강 래프팅, 패러글라이딩 등의 스포츠를 즐길 수 있어요.



2) 반짝거리는 은모래의 눈부심을 만나고 싶을 때 - ‘태안 해변길’

 

         태안 해안 해변  자료: 국립공원관리공단 태안해안국립공원사무소 제공


태안해안 국립공원은 우리나라 13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곳으로, 국내 유일의 해안국립공원이에요. 태안군 학암포부터 영목에 이르는 230km의 해안선을 따라 자연이 만들어낸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답니다. 갯벌, 해안사구 등 빼어난 풍경도 구경하고, 동물과 식물들이 함께 공존하는 특별한 해양생태계도 엿볼 수 있어요. 공원으로 지정된 장소 곳곳은 크고 작은 섬들도 만날 수 있는데요. 섬끼리는 다리로 연결된 경우가 많아 쉽게 이동이 가능하답니다. 


3) 국내 최초의 해상국립공원이 궁금하다면? - ‘한려해상 국립공원’

 

                                        소매물도  |자료: 한려해상국립공원사무소


한려해상 국립공원은 남쪽 거제 지심도부터 여수 오동도에 이르며 6개 지구(거제, 통영, 사천, 하동, 남해, 여수 오동도)를 포함하고 있는 우리나라 최초의 해상국립공원이에요. 전체 공원 면적 중 약 76%가 해상 면적이기 때문에 바다와 섬들이 빚어낸 진기한 지형의 아름다움을 확인할 수 있는 특별한 장소랍니다. 특히 소매물도 본 섬에서 하루 두 번 물길이 열리는 열목개를 지나 등대섬으로 이동할 수 있는 코스는 40분 남짓이면 다녀올 수 있어 인기 코스로 손꼽혀요.

 

                      달아공원 일몰  |자료: 국립공원관리공단 한려해상국립공원동부사무소


통영의 남쪽 산양일주도로 중간에 위치한 달아공원은 지형이 코끼리 어금니와 닮았다고 해서 유래한 이름으로 ‘달 구경하기 좋은 곳’이라는 뜻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해질 무렵 달아공원은 일명 ‘오메가 일몰’(해가 바다 위에서 오메가의 모양으로 보이는 뜻에서 유래)로 유명한데요! 쉽게 볼 수 없는 장관이기 때문에 석양 명소로 달아공원이 뜨고 있습니다. 남쪽으로 휴가 계획을 계획하신다면 한려해상 국립공원 주변의 수려한 경관을 놓치지 마세요!  


4) 궁터를 따라 흐르는 계곡의 아름다움을 만나러 - ‘지리산 달궁계곡’

 

                         지리산 달궁 자동차야영장  |자료: 지리산국립공원북부사무소


삼한시대에 진한에 쫓긴 마한의 효왕이 지리산으로 들어와 성을 쌓았는데, 그 성을 ‘달궁’이라고 불렀다고해요. 이 궁터를 따라 계곡이 흐르고 있어 ‘달궁계곡’이라 칭해졌답니다. 쟁기소, 쟁반소, 안심소 등 폭포와 소가 어우러진 특별한 비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맑고 시원하게 흐르는 이 달궁계곡 옆에 위치한 지리산 달궁야영장은 야영객들에게 인기가 많은 곳이기도 하죠! 계곡에서 시원한 피서도 즐기고, 최초의 국립공원인 지리산의 노고단까지 등산을 즐겨보는 것도 추억이 되겠죠? 


5) 주변에서 다양한 즐길거리를 체험하고 싶다면? - ‘치악산 금대계곡’

   

               치악산 금대에코힐링캠핑장  |자료: 국립공원관리공단 치악산국립공원사무소


치악산국립공원은 맑고 깨끗한 계곡으로 소문이 나 있죠? 그 중에서 금대계곡은 산의 멋진 능선과 함께 계곡 주변의 크고 작은 바위들을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한 장소입니다. 얕은 개울도 많아 아이들이 있는 가족단위로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곳이랍니다. ‘숲 속의 정원’ 콘셉트로 조성된 금대에코힐링캠핑장에는 자연을 즐길 수 있는 산책길은 물론 다양한 생태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곳이에요. 인근 볼거리로 원주한지테마파크, 토지문학공원을 찾아가보는 것도 추천해드립니다. 


국립공원에서는 자연, 역사, 문화자원 등 여러가지 탐방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이야기를 듣고, 자연도 체험하며 국립공원과 보다 가까워질 수 있는 시간이 될 거예요. 예약은 각 국립공원 사무소로 유선문의를 통해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고해보세요!


|국립공원 탐방프로그램 자세히 알아보기: http://goo.gl/q2mFyn 


  


 

 

국립공원은 앞서 말했듯이 자연, 문화, 생태학적으로 보존가치가 높은 곳이에요!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마음껏 즐기고, 다음 이용객뿐 아니라 다음 후손들에게 계속해서 좋은 모습을 물려줄 수 있도록 해야 하겠죠? 특히, 평소에 접하기 힘든 곳이므로 사전에 그 지역과 장소에 대한 정보를 철저히 조사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탐방객이 지켜야 할 안전수칙에 대해 꼭 숙지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오늘 소개해드린 국립공원에 대한 이야기 어떠셨나요? 국립공원은 우리나라가 지니고 있는 환경적, 문화적 가치가 높은 재산이자 보물입니다. 휴가철 국립공원으로 캠핑이나 계곡으로 피서를 떠나보세요! 좋은 자연경치를 즐기고, 또 많은 이들이 즐길 수 있도록 올바르게 이용하는 키즈현대 가족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