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다양한 주차 방법 중 휴게소는 왜 사선 주차일까?


고속도로를 달리다 보면 배를 채우고, 피로도 식힐 겸 한 번쯤 들리는 휴게소! 이런 휴게소에 주차를 하다 보면 색다른 광경을 볼 수 있는데요. 그건 바로 일반 주차장과는 다르게 차량들이 사선으로 주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왜 휴게소는 다른 주차장들과 다르게 사선으로 주차 되어 있는 걸까요? 오늘은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차 방법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주차 방법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면 주차와 후면 주차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주차 방식으로 아파트 및 마트 등의 주차장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평행 주차는 도로 가장 자리에 임시로 주차를 할 때 많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주택가 주변 거주자 우선 주차 구역도 이와 같은 주차 방식으로 많이 사용하죠. 마지막으로 사선 주차는 사선으로 주차하는 것인데요. 휴게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주차 방식입니다. 



휴게소는 왜 사선 주차를 선호할까?

 


사선 주차를 휴게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유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편리함

사선 주차는 자동차 주행 동선을 크게 벗어나지 않고 진입 방향에서 핸들만 살짝 꺾어주면 되기 때문에 초보운전자도 쉽고 빠르게 주차를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장점이 휴게소 내 혼잡을 줄이는 큰 역할을 한답니다.


 시야 확보

사선 주차는 차선이 사선으로 틀어져 있기 때문에 후진 주차, 평행 주차 등에 비해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가 적습니다. 이로 인해 시야 확보가 유리해 주차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고 위험률도 적어지게 되죠. 




이처럼 사선 주차는 주차 혼잡과 정체를 줄이고 사고 발생률까지 낮추는 일석이조의 효과로 휴게소의 차량이 원활히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답니다. 그렇다면 왜 아파트에는 사선 주차를 사용하지 않는 걸까요? 그 이유는 공간 효율성이 낮기 때문인데요. 사선 주차는 양 끝에 사용하지 못하는 공간이 생겨 협소한 주차 공간에 많은 차량들을 수용해야 하는 아파트 주차장에는 적합하지 않답니다.  




오늘은 휴게소 주차장이 사선으로 되어 있는 이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 알아본 사선 주차 외 어떤 주차 방법이든 가장 중요한 건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 안전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인데요. 항상 주위를 살피며 안전하게 주행∙주차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