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유망 직업 10편!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 기획자


최근 스마트 워치 등 웨어러블 기기(Wearable device)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몸 상태를 체크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간편하게 자신의 컨디션을 관리하고, 자신에게 최적화된 진단과 처방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인데요. 더 나아가 몸에서 일어나는 작은 변화로 큰 질환의 징후를 잡아내는 기기까지 등장하고 있죠. 이처럼 웨어러블 기기를 활용해 헬스케어 서비스를 기획하는 직업이 바로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 기획자'인데요. 오늘은 이 직업이 무엇이고 어떤 일을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 기획자란?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 기획자는 웨어러블 기기를 활용해 사용자의 운동량, 심전도, 심장박동 등을 분석해 건강 관리에 필요한 서비스를 기획 및 개발하는 직업을 말하는데요. 주로 빅데이터 분석, 건강관리 앱, 웨어러블 기기 통합 기술 등을 개발하며, 분석한 자료를 통해 운동 방법이나 치료법 등을 제안하는 콘텐츠를 만들죠. 그렇다면 스마트 헬스케어는 우리의 일상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요?


스마트 헬스 케어 적용사례 – 스마트 워치



스마트 워치는 손목에 차는 시계 형태의 웨어러블 기기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기기에 내장된 센서를 통해 사용자의 심박수와 혈압, 수면질 등을 측정할 수 있는데요. 관련 내용을 설정하면 이상 징후가 감지됐을 때 본인과 주치의에게 알려주는 원격의료 서비스도 가능하죠. 또한 헬스 모니터링부터 스트레스 검사까지 손목 위에서 통합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스마트 헬스 케어 적용사례 – 스마트 벨트



스마트 벨트를 이용한 헬스케어 서비스도 있습니다. 국내에서 개발한 스마트 벨트는 벨트에 탑재된 센서를 통해 사용자의 허리둘레, 걸음수, 앉은 시간, 과식 여부 등을 감지해 생활습관과 건강상태를 파악하는데요. 기기의 센서가 몸의 중심에 위치하기 때문에 미세한 걸음 패턴까지 감지하며 디테일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당뇨, 비만 등으로 일상에서 건강관리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유용한 제품이죠.


스마트 헬스 케어 적용 사례 – 자동차



자동차에도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를 적용시키고 있습니다. 운전자의 건강 상태를 차량 시스템과 연결하여 안전운전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졸음운전 방지, 건강 상태 체크 기능 등 다양하죠. 졸음운전 방지는 운전석에 설치된 딥러닝 카메라가 운전자의 상태를 분석해 어디를 보고 있는지, 똑바로 운전하고 있는지, 조는 상태인지 등을 파악하는데요. 이를 통해 운전자가 졸음운전을 할 경우 소리나 진동 등으로 졸음을 깨워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하죠. 


또한, 건강 상태 체크 기능은 스티어링 휠 스위치 부분의 측정 센서를 통해 심박수, 체지방, 스트레스 지수 등을 체크할 수 있죠. 향후에는 스마트 센서를 활용한 혈당 정보 특정, 심전도 체크를 통한 음주운전 파악 등 다양한 방안으로 개발될 예정입니다.



우리나라는 세계 1위 스마트폰 보급률 등 높은 수준의 의료 및 디지털 인프라가 마련되어 있는데요. 이 직업을 꿈꾼다면 의료공학, 의료 IT 공학, 소프트웨어 융합 등을 연계하여 전공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다른 유망 직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이전에 소개했던 유망 직업들도 함께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