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유망직업 12편! 블록체인 전문가


1999년부터 사용했던 공인인증서 제도가 21년 만에 폐지됐습니다. 발급 과정, 패스워드 분실, 재발급 등 복잡한 절차 등으로 이용하기 불편했기 때문인데요. 이에 뛰어난 보안성, 간편한 로그인 등의 장점을 가진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이란 데이터를 담아두는 블록(block)을 체인(chain) 형태로 이은 것으로 데이터를 수많은 컴퓨터에 복제해 저장하는 분산형 저장 기술인데요. 블록으로 이루어진 장부를 여러 대의 컴퓨터가 동시에 저장해 해킹과 조작이 굉장히 어렵습니다. 이러한 블록체인 기술을 다루는 사람이 바로 블록체인 전문가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 직업이 무엇이고 어떤 일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블록체인 전문가란?



블록체인 전문가는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분야나 산업을 찾는 사람을 말하는데요.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 화폐를 개발하기도 하며, 블록체인 기반의 기술이나 암호 화폐가 실생활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보완하는 일도 하죠.


주로 금융, 보안, 의료, 물류 등의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앞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모든 산업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데요. 블록체인 전문가와 관련이 높은 직업으로는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개발자, 암호학자, 정보보호 전문가 등이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 적용사례 – 금융



블록체인 기술이 가장 먼저 활용된 분야는 금융입니다. 이전까지 은행, 카드사 등 금융사는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거래 장부를 중앙 서버에 두는 중앙 집중형 시스템을 사용했는데요. 이곳이 해킹되면 모든 자료가 유출될 수 있어 막대한 비용을 들여 보안 인력과 최첨단 장비로 방비했었죠. 이를 보완하기 위해 거래 기록들이 모여있는 블록을 암호화하여 사슬처럼 엮어놓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높은 보안성을 유지할 수 있게 됐으며, 정보 관리 비용 또한 줄어드는 효과를 불러일으켰죠.


블록체인 기술 적용사례 – 의료



블록체인 기술은 의료 서비스 분야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전까지의 의료 서비스는 금융 분야와 마찬가지로 중앙 집중형 데이터 관리체계를 사용했는데요. 이로 인해 의료정보를 병원간 교류하는데 제한이 있었고, 관련 정보를 관리하는 것도 어려웠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했는데요. 유출 우려가 있어 공유되지 않았던 환자의 의료 데이터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죠.


하지만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키는 과정에서 개인의 사생활이 침해될 수 있다는 문제점이 나타났는데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의료 분야에서는 승인된 기관만 거래 열람이 가능한 블록체인 기술(프라이빗 블록체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환자는 개인 정보를 지킬 수 있고, 병원에서는 환자의 데이터 관리에 드는 비용을 줄이며 정보를 관리할 수 있게 됐죠.


블록체인 기술 적용사례 – 자동차



자동차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술은 '커넥티드 카' 및 '자율주행차' 부분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커넥티드 카' 와 '자율주행차'는 외부 통신망을 통해 자동차를 운행하는데요. 이 부분에서 우려된 문제가 바로 보안이었습니다. 차량이 이용하는 무선 인터넷 시스템의 주파수를 해킹해 차량을 급정지 시키거나, 문을 잠가버리는 등 다양한 일들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죠. 


블록체인 기술은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데요. 외부 네트워크로부터 실시간으로 들어오는 정보가 보안에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파악해 데이터 위조 및 변조, 해킹을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이밖에도 자동차 보험과 중고차 거래 이력 조회, 차량 공유 등에 블록체인 기술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죠.



오늘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 기술을 다루는 블록체인 전문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특허청에 따르면 블록체인 관련 국내 특허출원 건수는 2015년 24건에서 2019년 1,301건으로 50배나 급증했다고 합니다. 응용 분야도 인증/보완, 자산관리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는 추세라고 하는데요. 이 직업을 꿈꾼다면 컴퓨터공학, 소프트웨어공학, 정보 보호학 등을 연계해 전공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다른 유망 직업으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