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사이버안전

[안전] 눈에 보이지 않는 전자파! 완벽하게 차단하는 방법

TV, 냉장고, 컴퓨터, 스마트폰 등, 다양한 전자제품들이 발달함에 따라 우리는 보다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2011년 세계보건기구에서 우리 주변에서 가장 가까운 전자제품 중 하나인 휴대폰 전자파의 발암 가능성에 대한 연구 발표를 하면서 전자파에 대한 불안감이 급증되었는데요. 매일 사용하는 전자제품 속 전자파, 우리 인체에 얼마나 해로운지, 전자파를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소개하겠습니다.







전자파는 `전기자기파`라는 원래 명칭을 줄여서 부르는 말입니다. 전자파는 전기장과 자기장의 두 가지 성분으로 구성되어있는데요. 전기장과 자기장의 세기가 주기적으로 반복하면서 퍼져나는 전자기 에너지 파동현상을 전자파라고 합니다.








1. 전자파는 체온을 상승시켜요!

전자파는 사람의 체온을 오르게 할 수 있는데요. 체온이 상승하면 에너지도 같이 소비되어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하고, 두통을 유발합니다. 


2. 전자파는 피부를 노화시켜요! 

전자파는 주위의 먼지를 분진으로 만듭니다. 분진이 피부에 닿으면 피부의 호흡을 막고, 건조하게 만들어 피부노화를 촉진시킨답니다.


3. 전자파는 숙면을 방해해요! 

전자파는 숙면에 필요한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을 감소시켜 불면증이나 신경과민을 일으킬 수 있어요. 

이 외에도 전자파에 지속적으로 노출이 되면 소화 불량, 기억력감퇴, 뇌 손상 등, 인체에 나쁜 영향이 끼치게 되고, 심할 경우 암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절대로 떨어질래야 떨어질 수 없는 것이 휴대폰! 특히 최근엔 스마트폰의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어린 아이들 손에서도 스마트폰을 쉽게 볼 수 있죠. 여기서 잠깐! 우리 주변에 수많은 전자기기 중에서도 휴대폰에서 발생되는 전자파 노출빈도가 가장 높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게다가 휴대폰은 뇌와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뇌종양의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답니다. 아직 면역체계가 완성되지 않은 어린이들은 성인에 비해 전자파 흡수율이 높아 더욱 위험한데요. 어린이들이 전자기기를 사용할 때, 더욱 주의를 기울여주시기 바랍니다.



휴대폰 전자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방송통신위원회에서는 인체에 흡수되는 전자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담긴 '휴대전화 이용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는데요. 인체에 영향을 미치는 전자파를 줄이기 위해 아래 간단한 수칙들을 꼭 지켜주세요!



1. 취침 시에는 머리맡에 휴대전화를 놓지 마세요.

2. 통화는 최대한 짧게 하고 불가피하게 긴 시간 통화를 할 경우에는 얼굴에서 휴대전화를 조금 떼거나 이어폰을 사용하세요.

3. 휴대번화를 오른쪽과 왼쪽 번갈아 가며 사용하세요.

4. 통화보다는 문자메시지를 사용하세요.





1. 전자기기 사용시, 안전거리 지키기! 

전자파의 영향은 거리에 반비례하기 때문에 전자제품 사용시, 안전거리를 지켜주세요. 충분한 거리를 둘수록 전자파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답니다.


TV 시청 시, 안전거리 1.5m 유지!

: 화면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것만으로도 86% 이상의 전자파를 피할 수 있으며, TV 옆면과 뒷면에서 더 많은 전자파가 발생하니 되도록 리모컨을 사용해주세요.


탈수 시, 세탁기에서 1m 이상 멀리!

: 모터가 급격하게 돌아가는 탈수 시에는 일시적으로 전자파가 증가하기 때문에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하며, 특히 어린아이가 근처에 가지 않도록 해주세요.


헤어드라이어 사용 시, 10cm 이상!

: 신체와 가까워지면 열이 함께 방출되면서 전자파 노출이 2배가 됩니다. 되도록 멀리 떨어뜨려 사용하시고, 사용 후엔 전원 플러그를 뽑아 주세요!


전자파가 높은 전자레인지는 우측을 조심!

: 변압기가 있는 우측이 좌측에 비해 12배 강한 전자파가 나옵니다. 작동 중에는 최소 30cm 이상, 가급적 1m 이상 안전거리를 유지해주세요.







2. 가전제품을 구매 시, 'EMF' 전자기장 환경 인증마크 체크하기!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에서 전자파 발생이 낮은 제품을 인증하는 EMF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홈페이지(링크)에서 EMF 인증마크를 받은 제품을 확인해보세요~ 



3.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 코드 뽑기!

가전제품은 사용하지 않아도 콘센트에 연결되어 있으면 미세한 전자파가 발생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코드는 웬만하면 뽑아주는 것이 좋겠죠? :)

 


4. 전자파 차단 필터 사용하기!

냉장고나 정수기 같은 제품들은 코드를 빼놓을 수 없죠. 이럴 경우는 콘센트에 전자파 차단 필터를 꽂아 전자파 발생을 줄여보세요~



5. 안전하게 숙면 취하기!

취침할 때는 머리 위쪽에 전자제품을 두지 않고, 그것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플러그를 뽑아 두어야 합니다. 또한, 콘센트 부근 및 벽 뒤에 냉장고와 같은 전력소모가 큰 전기제품이 있는 장소는 침실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파는 벽도 통과 할 수 있다고 하니 꼭~ 알아두세요!







지금까지 전자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전자파 차단방법들을 알아보았는데요. 무심코 사용하는 제품에서 나오는 전자파가 우리 몸에 나쁜 영향을 끼친다니, 주의를 기울여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전자제품 안전거리 지키기, 코드 뽑기 등 작은 습관으로도 전자파의 영향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오늘부터 모두 함께 지켜볼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