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시선을 주목시키는 형형색색의 화려한 색감, 요즘 아이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캐릭터, 새콤달콤 입맛을 자극하는 맛, 저렴한 가격까지! 학교 앞 문방구나 분식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고 아이들의 입맛과 시각을 자극하여 즐겨 먹는 간식들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우리 아이들이 즐겨 먹는 간식 중에 아이들의 건강을 해치는 불량식품이 숨어 있다는 사실! 성장기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꼭 피해야 하는 불량식품, 어떻게 구분하는지 키즈현대가 알려드릴게요!
'불량식품'이란 간단히 말해서 생산·제조·유통·판매 등의 모든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반 식품을 말합니다. 우리는 흔히 학교 앞에서 파는 100원, 200원짜리 과자나 사탕 등을 일컬어 '불량식품'이라 불러 왔는데요. 불량식품이란 뜻 안에 인체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 음식이라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볍게 넘기며 불량식품을 지속적으로 섭취해 왔습니다.
그렇다면 '불량식품'이 우리 아이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칠까요? 먼저 불량식품에는 유해한 색소가 많이 들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유해한 색소들은 알레르기와 천식, 체중감소, 설사 등을 유발하는 인공색소로 한참 자라는 성장기에 유해한 성분이 들은 식품을 섭취함으로써 유해물질이 체내에 축적돼 비정상 발육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우리가 자주 먹는 기름에 튀긴 음식들은 콜레스테롤 증가의 주범이 되며,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무심코 먹게 되는 다양한 과자들 역시, 고칼로리에 영양가는 낮아서 영양불균형을 초래할 위험이 있죠. 이 밖에 탄산음료, 아이스크림 등도 성장하는 어린이들에게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린푸드존'이라고 알고 계시나요? '그린푸드존'이란 어린이 식품안전보호구역으로 학교 매점과 학교 주변 200m 이내의 통학로에 있는 문방구, 슈퍼 등에서 어린이 건강을 해치는 건강저해식품, 부정·불량식품, 유해첨가물 식품 등의 판매를 금지시키는 제도입니다. 어린이들의 안전한 식생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행된 제도입니다.
(출처 : Wikipedia)
특히나 '그린푸드존' 내에 위치한 '우수판매업소'에는 고열량·저영양 식품과 고카페인 함유 식품의 판매가 금지돼 있습니다! 아이들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그린푸드존 내의 '우수판매업소'를 적극 이용하는 것이 좋겠죠? 우수판매업소는 입구에 우수판매업소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어 아이들도 구별하기 쉽습니다.
'HACCP 마크'를 확인해주세요!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으로 제조·가공하는 식품 등이 기준 및 규격에 적합한, 안전한 식품에 부착되는 마크 입니다. 안전한 식품을 구별할 때, 'HACCP 마크', 꼭 확인하고 구매하세요!
안전한 식품 구분법, 잘 보셨나요? 키즈현대가 알려주는 안전한 식품 구분법을 활용하여 우리 아이들이 안전한 식생활을 통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확인하고 또 확인하는 습관 잊지 마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