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인간과환경

국내 친환경 인증마크 확인하고, 착한 소비 하기

평소에 마트나 시장에서 장을 볼 때, 식품 인증 마크를 확인하고 구매하시나요? 최근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많은 소비자들이 친환경 소비, 착한 소비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 제품 구입할 때는 이 부분들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래를 생각하는 착한 소비, 친환경 소비는 환경은 물론 나와 내 아이의 건강을 지켜주는 매우 유익한 실천 방법인데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키즈현대와 함께 다양한 친환경 인증마크를 알아보고, 실제로 착한 소비를 실천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착한 소비’는 친환경적이고 인간적인 소비를 말하는데요. 조금 비싸더라도 친환경 상품, 공정무역 상품 등 환경을 생각하고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상품을 구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ㅣ출처 : business insider (http://www.businessinsider.com)




하지만 유기농 제품, 에너지 절감 제품 등의 친환경 제품에도 진짜와 가짜가 존재한다는 사실! 겉으로는 친환경을 표방하지만 알고 보면 전혀 친환경적이지 않은 그린워싱(green washing) 제품을 구별할 줄 알아야 합니다. 공인된 친환경 인증 마크를 알아두었다가 꼼꼼히 살펴보고 구매하면 좋겠죠? 그럼 친환경 인증마크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해요!




1. 유기농 / 유기가공식품 (ORGANIC)




유기농 인증은 유기 합성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농산물에 대한 인증을 의미합니다. 또한 유기가공식품 인증은 유기농 인증을 받은 농축산물을 95% 이상 사용한 가공식품과 관련된 인증 제도입니다.




2. 무농약 (NON PESTICIDE)




무농약은 말 그대로 유기합성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화학비료는 권장량의 1/3 이하를 사용하여 재배한 농산물에 부여합니다. 




3. 무항생제 (NON ANTIBIOTIC)


 


무항생제 인증마크는 항생제, 합성항균제, 호르몬제가 포함되지 않은 무항생제 사료로 사육한 축산물에 부여되는 마크입니다. 주로 달걀 제품에서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저농약농산물 인증마크는 제초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농약 기준치 1/2 이하, 화학비료는 권장량 1/2 이하를 사용한 농산물에 부여되는데, 소비자의 혼란과 생산자 부담경감을 위해 2015년까지 사용되고 폐지됩니다.




4. 우수농산물 관리인증 (GAP)




위 친환경 마크와 더불어 안전한 농산물에 부여하는 ‘우수농산물 관리인증(GAP)’ 마크가 있는데요. 농약과 중금속, 유해생물 등 110가지 항목검사를 통해 안전한 식품에 부여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2006년부터 본격 시행하였으며, 현재 유럽, 미국, 칠레, 일본, 중국 등 주요국가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농축산물 아닌 일반 공산품들에도 다양한 친환경 마크가 존재하는데요. 이 역시 꼼꼼하게 확인하고 구매한다면 친환경 소비, 착한 소비를 실천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죠?



1. 환경마크제도 (KOREA ECO-LABEL)




환경마크제도는 동일 용도의 제품 중 생산 및 소비과정에서 환경오염을 덜 일으키거나 자원을 절약할 수 있는 제품에 환경마크를 표시하는 제도입니다. 제품에 대한 정확한 환경정보를 소비자(구매자)에게 제공하고, 기업은 소비자의 선호에 부응하여 자발적으로 친환경제품을 개발, 생산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2.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HACCP)




해썹(HACCP)은 위해요소분석(Hazard Analysis)과 중요관리점(Critical Control Point)의 영문 약자로서 해썹 또는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이라고 합니다. 식품의 위해 방지를 위한 사전 예방적 식품안전관리체계를 말하는데요. 해썹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식품 안전 관리 체계로 인정받고 있으며, 미국, 일본, 유럽연합, 국제기구(Codex, WHO 등)에서도 모든 식품에 해썹을 적용할 것을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ㅣ출처 :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홈페이지




3. 기타 친환경 인증마크


1) Good Recycled(GR) 마크

섬유와 목재, 플라스틱, 금속 등 재활용 원료로 만든 제품 중 친환경 제품 생산 기술력까지 심사해 부여하는 인증 마크


2) GMP

우수건강기능식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을 말하는 인증마크


3) 저탄소제품 인증마크

저탄소 친환경 제품의 개발 및 소비촉진을 위해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주관의 국가공인인증제도로 온실가스 감축 기술을 통해 탄소배출량 및 탄소감축율 기준을 만족시킨 제품에만 주어지는 친환경 인증마크




* 쏘나타 플러그인하이브리드(2016년형) 저탄소제품 인증 획득



 


쏘나타 플러그인하이브리드는 국내 출시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자동차로는 처음으로 환경부로부터 ‘저탄소제품 인증’을 획득해 친환경성을 입증 받았습니다. 쏘나타 플러그인하이브리드는 제품의 생산ㆍ사용ㆍ폐기 등 전 과정에서 18.0톤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되는 것으로 평가되어 최소탄소배출량 기준을 만족했고, 기존의 가솔린 차량 대비 약 31% 탄소배출량을 감축해 ‘저탄소제품 인증’을 받았습니다.


쏘나타 플러그인하이브리드가 감축한 탄소배출량은 30년생 소나무 약 1227그루가 1년간 흡수하는 이산화탄소량과 동일합니다.



어떠셨나요? 대표적인 국내 친환경 인증마크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친환경 마크를 확인하는 것 만으로도 조금 더 변별력 있는 현명한 소비가 가능하다는 사실! 만약, 친환경 인증마크가 없는 제품이라면 조금은 번거로울지라도 제품에 대한 정보를 다시 한 번 확인 후 구매하여 착한 소비를 실천하는 여러분이 되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