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생활안전

누구든! 언제든! 어디서든! 응급상황 발생 시 꼭 필요한 응급의료정보 제공 서비스 알아보기

다가오는 이번 추석 연휴는 주말까지 포함하면 무려 5일이라는 긴 시간이 주어지는 장기 연휴에요. 모두가 명절을 보내기 위해 병원과 약국 모두 문을 닫는 이 때, 아이가 아프거나 갑작스러운 사고로 인해 응급상황이 발생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는 각종 사고와 건강 이상으로 늦은 밤이나 공휴일에 병원을 찾아야 하는 사람들을 위해 국립중앙의료원에서는 휴일에도 이용 가능한 응급의료 제공처를 알려주는 응급의료포털 E-Gen을 운영하고 있어요! 키즈현대와 함께 응급의료정보제공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게요!



달력을 보면 빨간색으로 표시된 날짜들이 있죠? 이는 일반적으로 일을 쉬는 공휴일을 의미하는데요. 다가오는 추석과 같은 큰 명절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두 쉬기 때문에 만약 이때 아프다면 문을 여는 약국이나 병원을 찾기가 쉽지 않답니다. 이렇게 갑작스러운 건강 이상으로 진료를 받아야 할 때 겪을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응급의료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지금 나와 가장 가까운 ‘응급실’은 어디에 있을까?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에 접속해 ‘응급실’을 클릭합니다. 응급실 찾기, 실시간 정보상황판 그리고 민간구급차 검색 이렇게 세 가지로 나뉘는데요. 원하는 내용을 클릭해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응급실 찾기'를 클릭한 뒤, 해당 지역 시·도, 구·군, 동을 각각 선택한 후 병원 목록이 뜨면 이용하려는 병원 ‘상세보기’를 눌러 전화번호를 확인하고 문의한 후 이용하는 것이 좋아요.


자동심장충격기는 심정지가 된 환자에게 전기충격을 주어 심장의 정상 리듬을 가져오게 하는 도구에요. 전문 의료인이 아니어도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답니다. 공항을 비롯해 사람들이 많이 오고 가는 공공장소에서는 비상 시에 이용할 수 있는 자동심장충격기를 설치하고 있기도 해요.

 

나와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자동심장충격기를 찾는 방법 역시 응급의료포털 E-Gen 홈페이지에서 응급실을 찾을 때와 같이 ‘자동심장충격기’ 카테고리에서 시·도, 구·군, 동을 각각 선택한 후 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끝!


주변 지역 자동심장충격기(AED) 찾기: http://goo.gl/OlS0K8


1)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출처: 유튜브 (보건복지부 – 자동제세동기(AED) 사용법) 


1. 자동심장충격기(AED)를 심폐소생술에 방해가 되지 않는 위치에 놓은 뒤 전원을 켜세요.


2. 패드를 부착 부위에 정확히 붙여주세요.

패드1 : 오른쪽 빗장뼈 바로 아래

패드2 : 왼쪽 젖꼭지 옆 겨드랑이 부착


3.“분석 중”이라는 음성 지시가 나오면 심폐소생술을 멈추고 환자에게서 손을 떼세요.

*자동심장충격이 필요 없는 경우에는 심폐소생술을 계속 하라는 음성 지시가 나와요.


4.“쇼크 버튼을 누르십시오”라는 지시문이 들리면 쇼크 버튼을 눌러요.

*이때 환자와 접촉하고 있는 사람이 없어야 해요!


5. 자동심장충격을 시행한 뒤 즉시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을 30:2로 시행해요.

*자동심장충격기는 2분마다 반복 시행하고, 이는 119 구급대가 도착할 때까지 지속되어야 해요.

|출처: 응급의료포털 E-Gen 홈페이지-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늦은 밤 갑자기 아이가 아프면 정말 어떻게 해야 할지 눈 앞이 깜깜한데요. 이런 위급 상황을 위해 보건복지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것이 바로 ‘달빛어린이병원’ 입니다. 이 병원은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들이 365일 진료하고 있는데요. 평일에는 밤 11시~자정까지, 휴일에는 최소 18시까지 운영하고 있답니다. 


달빛어린이병원 홈페이지(http://goo.gl/3Ej6UL)에서 시·도, 구·군, 동 등 지역을 설정한 후 검색하면 이용 가능한 병원 목록을 확인할 수 있어요. 현재 운영 중인 달빛어린이 병원을 지역별로 꼭 알아두고 위급 상황 발생 시 바로 가까운 달빛어린이 병원에 문의해보세요! 


휴일에도 이용할 수 있는 약국은 연중무휴로 운영 중인 약국을 검색할 수 있는 ‘연중무휴약국’ 검색과 특정 시점에 운영 예정인 약국을 검색하는 ‘휴일지킴이약국’ 검색으로 나눠서 알아볼 수 있는데요. 이는 휴일지킴이약국 홈페이지(www.pharm114.or.kr)를 통해 검색할 수 있답니다.


약국 역시 시·도, 구·군, 동(도로명, 건물번호, 건물명) 등을 설정한 후 검색하면 이용 가능한 약국 목록을 확인할 수 있어요. 연중무휴 혹은 야간 및 휴일 운영이라고 표시되어 있더라도 약국 내 컴퓨터를 통해 운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곳과 그렇지 못해 전화를 통해 확인해야 하는 약국이 있어요. 운영여부가 오류일 수 있기 때문에 방문 전에는 전화로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해요!




모두가 다 쉬는 휴일, 이 때 아프게 되면 ‘연휴 끝나고 나서 병원에 가야지’하는 생각에 병을 키우는 경우도 종종 있었는데요. 응급의료 정보제공 서비스 덕분에 이제는 그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하지만 꼭 이용 전에 위급상황에서 헛걸음하지 않도록 전화로 문의를 한 뒤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쪽도 잠재적인 이용자의 입장에서 성실한 운영을 하는 자세가 필요하고, 일반 이용자 역시 사전에 꼼꼼하게 알아보고 방문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다가오는 추석에 만약에라도 급하게 병원이나 약국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오늘 알게 된 내용을 꼭 기억해두고 미리 가까운 지역 정보를 확인하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