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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쏘(NEXO)의 모든 것!

현대자동차가 최근 출시한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쏘(NEXO)는 수소전기차의 대중화를 앞당길 첫 모델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무공해 청정에너지인 수소로 동력을 얻고, 달리기 때문에 대기 환경에 무해합니다. 게다가 넥쏘(NEXO)에는 '세계 최초'라는 수식어에 걸맞은 첨단기술이 두루 적용돼 있습니다. 오늘은 키즈현대가 수소전기차 넥쏘(NEXO)의 모든 것을 알려드릴게요!



궁극의 친환경차 넥쏘(NEXO)

수소전기차 넥쏘(NEXO)는 수소와 산소가 만나서 생긴 전기에너지가 모터를 움직이는 방식으로 구동합니다. 이 과정에서 소량의 물만 배출할 뿐 환경오염물질은 전혀 내뿜지 않습니다. 나아가 넥쏘(NEXO)는 도로 위를 달리는 ‘공기청정기’ 역할까지 합니다. 3단계 공기정화 시스템으로 초미세먼지를 99.9% 제거하는 것이죠. 만약 넥쏘(NEXO) 1만대가 도로 위를 달리면 디젤차 2만대 분이 배출하는 미세먼지를 정화할 수 있으며, 나무 60만 그루를 심은 것과 같은 탄소 저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넥쏘(NEXO)는 어떻게 움직일까?

넥쏘(NEXO)는 겉보기엔 일반 내연기관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다르지 않아 보입니다. 하지만 보닛을 열면 엔진룸이 전혀 다르게 생겼다는 걸 알 수 있답니다. 엔진이 있어야 할 자리에 상자 모양 연료전지 스택(전기발생 장치)이 자리 잡고 있고, 주황색의 전선과 공기 정화기가 깔끔하게 정리돼있죠. 차량 뒤쪽 바닥에는 수소탱크 3개가 있습니다. 차 앞 그릴에 유입된 산소와 수소탱크의 수소가 연료전지에서 결합해 전기에너지를 만들고, 이 전기가 스택 아래 모터를 구동시키는 구조입니다. 



넥쏘(NEXO)는 ‘부생수소’를 활용합니다!

수소전기차 넥쏘(NEXO)는 ‘부생수소’를 사용합니다. 부생수소란 석유화학·철강제품 제조공정에서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수소죠. 현재 국내 산업에서 나오는 부생수소량은 연 160만톤 규모로 40만톤 정도 추가 생산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현재 수소전기차에 쓸 수 있는 부생수소량은 약 10만톤으로 추정되는데요. 10만톤이면 연간 50만대의 수소전기차 주행이 가능한 규모입니다. 수소전기차를 양산 중인 일본도 전체 수소 중 80%를 부생수소로 충당하고 있지요. 부생수소를 사용하면 따로 수소를 생산하는 공정이 필요 없습니다. 주행뿐만 아니라 에너지를 생산하는 과정까지 친환경적인 거죠.



높은 성능과 실용성을 가진 넥쏘(NEXO)

수소전기차에 사용되는 연료전지는 상압(常壓)과 가압(加壓) 두 가지 시스템이 있습니다. 상압은 효율이 높아 연비와 내구성이 뛰어나고, 가압은 냉각 성능이 높죠. 반대로 상압은 고온과 고지에서 동력 성능이 떨어지고, 가압은 효율이 낮습니다. 그렇다면 넥쏘(NEXO)에는 어떤 시스템이 적용돼 있을까요? 현대자동차는 기존의 상압과 가압시스템에서 벗어난 ‘가변압 시스템’을 개발했답니다. 바로 그 ‘가변압 시스템’이 넥쏘(NEXO)에 적용돼 있죠. 덕분에 넥쏘(NEXO)의 효율과 항속거리는 훨씬 올라갔습니다. 수소를 100%한 충전한 넥쏘(NEXO) Modern 기준으로 5분 충전에 609km 주행이 가능해졌죠. 내구성도 뛰어납니다. 보통의 내연기관들처럼 10년동안 16만km 주행이 가능하니까요. 또 직접 타보면 그 어떤 내연기관 차보다 차 굴림이 부드럽고 조용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차량 자체 구동 소음이 워낙 적어 고속 주행에서 바람 소리(풍절음)나 노면 소음이 상대적으로 크게 들릴 정도죠. 또한 시속 150㎞ 이상 가속하는 경우엔 넥쏘(NEXO)의 강한 힘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액셀러레이터의 반응 속도도 빠릅니다.



넥쏘(NEXO)의 미래지향적 인테리어

넥쏘(NEXO)의 내부는 미래지향적입니다. 7인치 클러스터와 12.3인치 내비게이션은 운전자에게 남다른 운전경험을 제공하죠. 12.3인치 와이드 내비게이션은 분할 화면을 통해 운전에 필요한 정보를 간편히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화면을 통해 통화, SMS 발신, 실시간 날씨 및 스포츠 정보, 서버기반 음성인식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어가 버튼으로 대체된 것도 돋보이는 요소이죠. UL 인증 바이오 소재(UL Certified BIO Materials)를 사용한 친환경 내장재도 자랑입니다. 효율적인 연료탱크 배치로 수하물을 넣는 공간이 839L로 넉넉한 것도 특징적이죠.



넥쏘(NEXO)를 완성시킨 최첨단 테크놀로지

넥쏘에는 여러 최첨단 테크놀로지가 적용됐습니다. 특히 ‘후진 가이드 램프’가 세계 최초로 적용돼 있어 눈길을 끕니다. ‘후진 가이드 램프’란 후진으로 차를 뺄 때, 후방 노면에 점선 패턴 형상의 가이드라인 조명이 나타나는 기술이죠. 이 램프를 통해 주위 차량이나 보행자가 넥쏘(NEXO)의 후진을 쉽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도 눈에 띄는 기술입니다. 주차 보조 기능을 활성화 한 후 주차공간을 발견하면 차량의 안내에 따라 하차한 다음, 스마트키의 작동 버튼을 누르고만 있으면 차가 스스로 주차를 합니다. 직각주차 및 평행주차 모두 가능하며, 운전자가 타고 있을 때에도 차량 내부의 작동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자동으로 주차를 해줍니다. 후측방 모니터도 주목할만한 기술입니다. 방향지시등을 켜면 아웃사이드 미러 하단에 장착된 카메라가 좌/우 후측방을 비춥니다. 이 영상이 클러스터 화면에 표시되죠. 후측방이 잘 보이지 않을 때 선명하고 와이드한 뷰를 제공해 운전자의 안전을 지켜주는 것입니다.


오늘은 수소전기차 넥쏘(NEXO)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넥쏘(NEXO)는 친환경 자동차이기 때문에 여러 세제 혜택과 함께 22,500,000원의 정부 보조금, 지자체 보조금까지 지원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수소전기차 넥쏘(NEXO)를 통해 미래로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