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자원

[환경교육] 종이 아껴쓰는 방법 <종이를 아끼면 숲을 살립니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하얗고 깨끗한 종이의 원료는 무엇인가요? 바로 ‘나무’죠! 나무는 수많은 곤충과 새, 동물들에게 삶의 터전이 되어줌은 물론 우리에게 신선한 공기를 뿜어주는 고마운 존재입니다. 이렇게 소중한 나무는 종이가 되어 우리 생활을 편하게 해주고 있는데요. 종이는 사용이 편리한 만큼 가정이나, 직장, 학교 등 많은 곳에서 쉽게 낭비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장소에 따라 종이를 아끼는 다양한 방법들을 알아보면서 나무도 보호하고, 푸른 지구를 지키는 습관을 길러보도록 해요~



1) 학교에서 종이를 절약하는 방법


학생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학교. 학교는 많은 양의 종이를 사용하는 곳 중 하나인데요. 가장 먼저 학교에서 종이를 아끼는 작은 실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공책을 쓸 때는 차례대로 써서 남는 공간을 적게 만든다.

- 급식시간에 나오는 우유 팩은 분리 배출하여 재활용한다.

- 공책이나 스케치북에는 이름을 써서 분실하지 않는다.

- 도화지나 캔버스도 가능하면 이면을 재활용한다.

- 학부모 알림장은 종이 대신 SMS나 이메일을이용한다.

- 전단 및 이면지를 활용한 미술 수업을 해본다.

 

2) 가정에서 종이를 절약하는 방법


전기사용료 청구서나 각종 우편물, 동화책, 잡지, 화장지 등 수많은 종이가 쓰이고 있는 가정 생활. 엄마와 아빠, 우리 가족 모두가 동참할 수 있는 종이 절약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각종 청구서는 스마트하게~ 이메일이나 SMS 메시지로 받는다. 

- 화장지나 키친 타월은 한 번에 1장씩만! 외출 시 티슈 대신 손수건을 사용하는 습관도 굿!

- 상품 포장을 뜯은 종이 등 폐지는 꼭 분리 배출한다.

- 재생 용지로 만든 친환경 상품 구매에 앞장선다.

- 여러 번 읽은 도서는 학교나 지역사회에 기부한다. 착한 일도 하고~ 종이도 아끼고~

- 열차나 버스 티켓은 휴대폰을 이용하여 모바일 승차권으로 발권한다.

- 영화 티켓도 종이 출력 대신, 모바일 티켓으로~

 

3) 회사 혹은 상점에서 종이 절약하는 방법


프린트 용지, 봉투, 종이컵, 전단지 등 기업이나 상점에서도 수많은 종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 많은 제품들이 다양한 종이로 포장되어 있어 종이 낭비가 쉬운 곳이 기업이나 상점인데요. 기업이나 상점에서 종이 절약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일회용 종이컵 대신 머그잔이나 텀블러 사용하기. 상점에 따라 가격 할인 혜택도 있답니다.~^^

- 문서를 출력할 때는 2쪽 모아찍기 혹은 양면인쇄를~! 이면지 활용은 기본!

- 재활용 종이 분리 배출함 비치로, 종이 재활용에 적극 참여하기

- 전단지나 홍보용 배포물은이메일이나 문자로 홍보하기

- 가능한 종이를 적게 사용하는 포장법 개발하기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일상 속 종이 절약 방법! 어떤가요? 학교에서나 가정, 상점 어디에서나 조금만 마음을 내면 이처럼 종이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전국민이 A4용지를 하루 한 장씩만 덜 써도 나무 800그루를 살릴 수 있다고 해요. 여러분의 작은 참여가 아름다운 숲을 살릴 수 있다는 사실, 꼭 기억하고, 종이 아끼기 운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