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 내 차를 소중히 지키는, 겨울철 자동차 관리 체크리스트 2편

겨울철 자동차 관리 체크리스트를 알아봅니다!


 

 


유난히 추웠던 한파가 지나가는 듯하더니 또다시 매섭게 몰아치는 칼바람~

본격적인 꽃샘추위가 시작되면서 건강관리는 물론 매일의 안전을 책임지는 자동차 관리도 소홀히 할 수 없겠죠. 안전하고 쾌적한 자동차 환경을 위한 꼼꼼한 관리가 필요한데요. 겨울철 자동차 관리 체크리스트 2!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 영하의 날씨에는겨울용 엔진 오일 이용


추운 날씨에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다면 대부분 배터리의 노후 여부만 확인하기 쉽습니다. 하지만겨울철엔 엔진 오일의 점도는 어떤지 함께 점검해야 합니다. 엔진은 자동차의 심장이라고도 불릴 정도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엔진오일의 양이 부족하면 엔진의 힘이 떨어지기도 하고, 양이 너무 많으면 자동차가 둔해지기도 합니다. 보통 엔진오일은 기온이 낮을수록 점도가 높아져 순환이 늦어지면서 마찰과 마모가 심해집니다. 겨울에도 고점도의 엔진오일을 사용하면 영하 날씨일수록 점성이 높아져 시동이 잘 걸리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엔진오일의 종류에는 OW30, 5W40, 15W30과 같은 점도가 표시되어 있는데요. 'W'는겨울을뜻하는 winter의첫 글자이며, 앞의숫자가낮을수록묽은오일임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15W30 오일보다는0W30 엔진오일이겨울철에 사용하기 좋은 오일이라고 봅니다.

이렇게 점도가 낮은 겨울용 엔진 오일로 바꾸었다면, 시동 후 5~10분 정도 미리 예열하여 엔진을 보호하는 것도 잊지 말아주세요! 



 

#. 라이트 점검으로 시야확보 


배터리는 자동차의 시동, 경보장치, 블랙박스, 내비게이션, 라이트 등의 전원을 공급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배터리가 방전되지 않게 하는 것은 기본이며, 안전한 시야확보를 위해 라이트가 깨져 있거나 성에가 많이 끼지는 않았는지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에는 눈이나 비, 안개 등의 시야를 가리는 상활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라이트로 시야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이 잘 보이지 않는다면 본인의 위험은 물론 다른 사람까지 위험에 빠질 수 있으니 라이트는 수시로 점검하시길 바랍니다.





#. 적정 온도의 히터로 쾌적한 실내환경


겨울철 시동을 걸고 바로 히터를 켜면 찬바람만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냉각수가 충분히 가열되지 않아서 입니다. 날씨가 추울 때 시동을 건 다음 바로 히터를 켜지 마시고, 엔진이 충분히 워밍업 되고 난 뒤에 히터를 틀면 따뜻한 바람이 잘 나오게 됩니다. 빨리 따뜻해지기 위해 엔진을공회전 시켜 열을 발생시키게 되면, 엔진에 무리가 갈 뿐만 아니라 빨리 따뜻해지지 않는다고 하네요. 냉각수가 충분히 데워지지 않은 상태에서 자동차 히터를 작동시키게 되면 연비 효율이 낮아지는 것은 물론이고, 따뜻해지기까지의 시간이 더 걸릴 수도 있다고 하네요.

 

또한 자동차 에어컨 히터 필터에 번식하는 곰팡이와 먼지, 그리고 신발에서 떨어진 염화칼슘 등이 공기 중에 증발하며 피부와 기관지 등에 나쁜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히터 바람을 얼굴에 직접 맞지 않도록 주의하고, 바람 방향을 하단으로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 춥더라도 차량의 실내 온도는 21~13도 정도로 유지하며, 환기를 자주 시켜 공기가 순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도로의 노면 상태 확인, 서행은 필수


아무리 운전을 잘하는 베테랑 운전자여도, 겨울철 얼어붙은 도로 위에서는 무용지물입니다. 겨울철에는 수시로 노면상태를 확인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보기에는 괜찮은 것 같아도 실외 온도가 낮으면 노면이 눈에 보이지 않는 얇은 얼음막으로 인해 미끄러울 수 있습니다. 급제동과 급출발은 미끄러운 노면에서 굉장히 위험하므로 급출발, 급제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브레이크를 밟을 때도 2~3번씩 나누어 앞차와의 적당한 간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스노우 타이어나 체인을 장착했다고 해도, 빙판길에서 방심은 금물이란 점! 잊지마세요!



겨울철에는 자동차의 외부와 내부 모두를 꼼꼼하게 점검하고 관리하는 것이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의 안전을 지키는 일이랍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었던 상식이라고 여겼지만, 실제로 관리하기는 귀찮았던 겨울철 자동차 관리! 귀찮다고 미루다가 위험천만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요. 겨울잠을 자는 나의 자동차를 점검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운행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