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물환경

환경을 생각하는 생활 속 물절약 방법, 수도꼭지 비교 실험

환경을 생각하는 생활 속 물절약 방법

3월 22일은 세계 물의 날이었죠! 세계 물의 날은 인구와 결제활동의 증가로 수질 오염이 발생되고, 전 세계적으로 식수가 부족해지자 그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UN에서 지정한 날인데요, 평소 설거지를 하거나 샤워를 할 때 우리가 쓰는 물의 양에 대해서 생각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일반형과 샤워수형 수도꼭지 비교 실험

오늘은 키즈현대와 함께 실험을 통해 설거지를 하면서 물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우리가 주방에서 사용하는 일반형태와 샤워수 형태의 수도꼭지 중 어떤 것이 더 물을 절약할 수 있었을까요? 



 


ㅣ준비물

- 수도꼭지, 플라스틱 수조 or 비커



 



과연 일반형 수도꼭지와 샤워수형 수도꼭지를 동시에 틀어 3초간 물을 받으면 같은 양의 물이 나올까요? 지금부터 3초간 물을 틀어보도록 할게요!

 


1초..

2초..

3초..




 


자, 보이시나요? 물의 양은 같았습니다! 신기하지 않나요? 평소에 궁금했던 것을 이렇게 직접 실험해 보니까 신기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다음 실험!





 


ㅣ준비물

- 수도꼭지, 유리접시, 물감



 




이번에는 같은 양의 검은 물감을 바른 접시를 일반형 수도꼭지와 샤워수형 수도꼭지로 닦아내는 실험을 해보기로 했어요! 과연 어느 쪽이 물감을 잘 씻어냈을까요? 




1초..

2초..

3초..

4초..

5초..

 









같은 시간에 같은 양을 쏟아내는 일반형과 샤워수형 수도꼭지! 하지만 5초간 씻은 결과는 현저하게 드러났습니다! 바로 샤워수형 수도꼭지가 더 먼저, 그리고 깔끔히 씻어내는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었어요. 





 



어떠셨나요? 세계 물의 날을 맞이하여 해본 수도꼭지 물절약 실험! 샤워수형 수도꼭지 사용이 일반형 수도꼭지보다 같은 시간에 더 고르고 넓은 면을 세척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요, 즉, 설거지를 하거나 여러 과일을 세척할 경우, 샤워수형 수도꼭지를 사용하면 적은 물로 높은 세척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물절약, 우리가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우리집에서부터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흐르는 세월은 멈출 수 없어도, 흐르는 물은 멈출 수 있다고 해요! 키즈현대와 함께 물을 절약하는 습관을 길러보아요!



물절약 실험 영상으로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