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초등학교 선생님이 알려주는 초등학생 과학 영재 교육 하는 방법

키즈현대에서 초등학교 선생님을 인터뷰하여 올바르게 초등학생 자녀를 올바르게 양육할 수 있는 지도 꿀 팁을 소개해 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초등학생 과학 영재 자녀를 위한 올바른 교육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3월 『초등학교 선생님이 알려주는 영재 교육의 모든 것』이라는 주제로 영재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해드렸다면, 오늘은 영재 교육 중 특히 과학 영재 자녀를 위한 교육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최근 우리나라는 이공계 기피현상의 해결, 과학·기술 교육 진흥 및 국가 경쟁력 향상을 위해 과학·기술 교육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미래 사회는 단순히 한 가지 분야에 뛰어난 영재가 아닌 문제를 다양한 분야에서 융합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인재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앞으로의 과학 영재 교육도 융합적인 사고를 기르기 위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초등학생 과학 영재에게 필요한 융합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교육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첫째, 감성과 상상력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 주세요.


과학 영재는 단순히 과학·기술 영역에만 머물러 있지 않고, 창의성과 예술성을 길러주기 위한 다양한 감성적 체험이 필요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몸으로 직접 체험하고, 오감을 통해 자극을 수용하며 놀이를 통해 학습하기 때문에, 즐거운 체험이 새로운 지식에 대한 호기심과 탐구로 연결되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농장 체험, 갯벌 체험 등 다양한 지역별 축제나 행사, 박물관, 미술관, 과학관 등에서 직접 보고 듣고 느끼는 체험 활동이 좋습니다.


-맛있는 체험 고고고 http://www.mgo.kr

지역별, 테마별로 지역별 행사가 정리되어 있는 사이트로 체험 행사 조회는 물론 예약이 가능하고 체험 후기를 참고할 수 있어 체험 학습을 준비하기 용이해요. 


-‘여름방학에 뭐하지’ http://www.seoul.go.kr/story/summervacation

서울시에서는 ‘여름방학에 뭐하지’라는 주제로 서울의 공원 체험, 상상나라 체험, 한강 몽땅 체험, 세종문화회관 체험, 서울문화재단 체험 등 다양한 여름방학 체험 일정을 안내하고 있어요.


-국립과천과학관, 식물(수목원), 동물(동물원, 곤충 박물관), 화석과 광물(자연사 박물관, 지질 표본관), 소리와 빛(에디슨과학박물관), 에너지체험관, 천제 관측관 등의 박물관에서는 상설전시 외에도 특별 전시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요.



둘째, 과학은 우리 일상생활 곳곳에서 함께 해요.

과학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일상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 생활 주변에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궁금증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 바로 진정한 과학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들에 관심을 가지고 부모님과 함께 고민하고 탐구해 나가는 활동은 과학에 대한 흥미, 나아가 문제 해결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좋은 학습법입니다. 예를 들어 장작불에 불 붙이기, 탄산수 만들기, 여름철 모기 퇴치법, 곰팡이의 이해, 과일 전지 만들기, 양초 없이 불 켜기 등 가정에서 부모님들과 함께 해볼 수 있는 생활 과학은 매우 다양합니다. 


셋째, ‘질문하기’와 ‘글쓰기’로 과학적 사고력과 논리력을 길러요.


논리적 사고력은 독서를 통한 방법보다 효과적인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읽고 끝나는 독서가 아닌 질문으로 대화하고,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일련의 과정 속에서 사고력과 논리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과학 분야뿐 아니라, 인문학, 사회, 역사, 예술 등 폭넓은 독서와 글쓰기 습관 기르기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세요.


- 초등학생용 고전, 인문이나 문학(수필, 동시집 포함), 역사(위인전) 등 폭넓은 독서를 하세요.

- 과학소년, 생각쟁이, 뉴턴, 별과 우주, 과학 동아 등 과학 정보지를 활용하면 과학에 대한 생생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넷째, 아이들도 혼자만의 여유로운 시간과 공간이 필요해요.


영재 아이들은 자유롭게 생각하고 심도 있게 고민할 수 있는 여유가 필요합니다. 빡빡한 스케줄과 방대한 지식은 영재를 위한 교육이라 하기 어렵습니다. 문제를 찾기 위해 다양하게 질문하고 접근하고, 무수한 시행착오를 거쳐 답을 찾아나가기 때문입니다. 즉, 자신의 지식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결합하여 만들어가는 구성주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편안하고 자유로운 상태로 생각의 나래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여유 시간과 공간을 확보해 주세요.  


다섯째, 정서적 안정감을 위한 적절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해요.


부모님의 지나친 관심과 기대는 영재 아이로부터 부담감과 스트레스만 가중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간섭과 강요 또는 모든 것을 해결해 주는 해결사 같은 역할은 영재 특성 발달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영재 아이의 재능 발현과 교육 기저에는 정서적 안정감이 바탕이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소 엉뚱하고 어설프고 실수가 많더라도 조바심 내지 않고 기다려주며,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끝까지 믿어주는 부모님의 태도가 영재 아이의 자아효능감과 자신감을 발달시켜 줄 수 있습니다. 


키즈현대에서 소개해 드린 방법 어떠셨나요? 과학 영재라고 해서 단순히 심오한 과학적 지식을 주입시키는 것보다 사고의 유연성을 확장시키고 융합적인 사고를 향상시키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 부모님들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키즈 현대에서 소개해 드린 방법을 참고하여 우리 아이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효과적으로 교육한다면 우리 아이의 과학분야 영재성은 더 커질 수 있을 것입니다. 조급함 보다는 여유로움이 필요한 때입니다.


<도움글: 전정희 선생님>


|함께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