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등산을 위한 안전수칙
키즈현대 블로그가 알려드립니다.
막바지 단풍을 즐기기 위해 이번 주, 가을 산행을 떠나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그런데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은 채 산에 오르거나, 산행에 대한 정보가 미숙한 상태로 무리하게 산행하다 보면 자칫 사고를 당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이번 시간, 가을 산행 떠나기 전 꼭 알아두어야 할 안전 수칙에 대해 알아볼까요?
산에 오르기 전, 이것부터 확인해주세요!
▷ 자신의 체력에 맞는 산인지를 알기 위해 등산 시 걸리는 시간, 산의 험한 정도, 위험한 곳, 먹을 수 있는 물을 구할 수 있는 곳을 먼저 알아둡니다.
▷ 등산은 아침 일찍 출발해 해지기 1~2시간 전에 마쳐야 하며 최대 8시간 이내로 계획합니다. 올라갈 때 체력의 40%를 사용하고, 내려올 때 체력의 30%를 사용해 전체 체력의 70% 정도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 이용하고자 하는 등산길을 이용할 수 없게 되지는 않았는지를 산림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야 하며 혼자 등산하지 말고 일행 중 가장 체력이 약한 사람을 기준으로 등산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 등산용 어플리케이션이나 산림청 사이트를 이용하여 산의 정보에 대해 미리 파악하고, 조난 등의 위급 상황이 생겼을 때 어떻게 해야 할 지에 대해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등산화와 복장 등 산행 준비물을 챙겨 주세요.
▷ 가을철에는 단풍이 떨어져 낙엽이 되면서 흙이나 돌이 잘 보이지 않아 발을 헛디디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발에 잘 맞고 밑창이 두꺼운 등산화를 착용합니다.
▷ 요즘 날씨는 기후 변화와 온도 차이가 심하므로 땀이 잘 마르고 보온 기능이 있는 옷을 입도록 합니다.
▷ 등에 달라붙는 배낭을 착용하고, 짐의 무게는 최대한 줄이며 손에 짐을 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반드시 챙겨야 할 준비물에는 지도와 나침반, 랜턴, 휴대전화, 초콜릿, 물, 급격한 기온 변화에 대비한 옷 그리고 예비 베터리, 상비약 우의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등산하기 전 준비운동은 필수!
등산은 관절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이므로 등산 전 무릎이나 발목의 준비 운동을 통해 몸을 충분히 풀어 주어야 합니다.
산행 중에는 적절하게 휴식을 취해 주세요.
처음에는 10~15분을 걷고 5분 휴식, 차츰 30분 걷고 5~10분간 휴식, 산행에 적응이 되면 1시간 정도 걷고 10분씩 규칙적으로 휴식해야 합니다.
음식은 조금씩, 자주~
등산할 때 가지고 가는 음식은 열량이 높고 크기가 작은 것, 빨리 소화 흡수가 되는 것, 빠른 시간 안에 에너지를 내는 것, 익히는 과정 없이 먹을 수 있는 것, 쉽게 상하지 않는 것, 휴대하기 편한 것이 좋으며 그 예로는 초콜릿, 사탕, 사과, 포도, 햄, 견과류, 오이 등이 있습니다.
음식은 조금씩 천천히 먹으며 물은 많이 마시면 오히려 소화가 어렵고, 피 속 산소 균형이 깨져 몸을 더 피로하게 만들기 때문에 적절하게 마셔야 합니다.
앗, 산에서 길을 잃었다고요? 전신주를 찾으세요!
산에서 길을 잃으면 주변에 전신주가 있는지 살펴봅니다. 전신주는 대부분 산 속 깊이까지 있는데 각각의 고유번호가 있어 휴대폰으로 전신주의 번호를 알리면 정확한 위치를 구조대에 알릴 수 있습니다.
전신주가 없는 경우 중간중간 표지판이 설치돼 있으므로 나와있는 번호로 긴급 요청하시면 됩니다.
산림청의 위치 추적 어플리케이션을 미리 다운받으세요.
또, 산림청의 ‘숲에온’과 같은 위치 추적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구조대에 자신의 위치를 알려 구조를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산에서 나는 버섯이나 풀을 함부로 만지거나 먹지 마세요.
옻나무, 개나리 광대 버섯과 같이 독버섯, 독풀이 있을 수 있으므로 모르는 열매나 버섯을 함부로 먹거나 만지면 안됩니다.
지금까지 가을 산행 준비물 및 가을 산행 시 주의할 점을 살펴보았습니다. 모두들 오늘 배운 안전 수칙을 잘 숙지해서 더욱 즐겁고 행복한 가을 산행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