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인간과환경

[환경교육]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현대자동차 키즈현대가 알려드리는 미세먼지 예방법 총정리!


 


길고 지루한 겨울을 견디며 손꼽아 기다려온 봄! 그러나 우리의 봄날을 위협하는 것이 있죠. 

꽃가루 알레르기, 황사, 춘곤증, 그리고 ‘미세먼지’입니다. 뿌연 하늘이 자주 나타나면서 오늘은 마음 놓고 아이들을 내보낼 수 있을지, 매일 아침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우리 아이들의 건강과 안전을 먼저 생각하는 키즈현대가  미세먼지 예방법과 생활수칙에 대해 자세히 알려 드릴게요!

 

미세먼지가 얼마나 해롭길래? 미세먼지가 미치는 영향!

 


미세먼지가 대체 뭐길래, 얼마나 우리 몸에 해롭길래 이렇게 화제가 되는 걸까요?

미세먼지는 지름이 10마이크로미터 이하로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기 때문에 호흡기 깊은 곳까지 침투할 수 있습니다. 


 


특히 2.5마이크로미터 이하의 먼지는 초미세먼지라고 하는데, 이것은 폐부까지 도달해서 우리 몸에 훨씬 더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2.5마이크로미터가 얼마나 작은지 감이 잘 안 잡히실 텐데요. 머리카락 굵기의 무려 20분의 1에불과한 입자라고 하면 짐작이 가시나요? ^^

 

 

몸속에 들어온 미세먼지는 각종 호흡기 질환, 심장질환, 혈액과 폐의 염증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되거나, 눈병과 알레르기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 발생하는 미세먼지는 중국에서 온 것이 많은데요. 그런 미세먼지에는 중금속과 블랙카본이라는 발암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미세먼지를 피하고 싶었어~ 미세먼지 예방법!

 

“미세먼지를 피하고 싶었어~♬”

아무리 달려도 계속 위에 떠 있는 태양처럼 미세먼지 역시, 공기 중에 떠다니는 아주 작은 먼지이기 때문에 피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아니죠. 즐길 수 없다면 피하라! 언제든 무엇이든 대처나 치료보단 예방이 우선인데요.


1) 키즈현대가 알려드리는 미세먼지 예방법!


미세먼지는 가능한 접촉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외출, 실외 운동, 산책을 피해야 합니다. 


 

만약 외출을 꼭 해야 한다면 반드시 미세먼지 마스크를 착용하셔야 합니다. 미세먼지 마스크도 꼼꼼하게 고르고 올바르게 착용해야 하는데요. 미세먼지 마스크 고르는 법부터 착용 방법, 착용 시 주의할 점까지.. 반드시 확인해 보세요!


미세먼지 마스크의 모든 것, 자세히 보러 가기>> http://kidshyundai.tistory.com/21



그리고 또 한가지의 미세먼지 예방법! 지금 키즈현대에서 진행 하고 있는 <미세먼지 황사 차단 마스크 나눔 캠페인>에 참여 하셔서,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를 받는 것도 또 하나의 방법 이겠죠? ^^




2 ) 미세먼지가 있을 때 환기를 해도 될까? 청소해도 될까?

많은 주부님들이 고민하셨을 텐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미세먼지가 60마이크로미터 이상일 때는 환기를 자제하는 것이 좋고, 청소할 때도 진공청소기보다는 물걸레질을 통해 먼지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미세먼지는 온도가 낮은 이른 새벽과 저녁 시간에는 지표면 가까이 머물고, 기온이 올라가는 낮에는 대기 위쪽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실내 환기가 꼭 필요하다면 오전 11시 이후 대기오염 농도가 낮을 때 환기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미세먼지에 이렇게 대처해요~ 미세먼지 생활수칙!

 

눈에 보이지도 않는 미세먼지를 물리칠 수도 없고, 그렇다고 미세먼지를 마냥 피할 수도 없죠. 어쩔 수 없이 미세먼지에 노출되었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미세먼지 대처 방법,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일상 속에서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생활수칙, 그리고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엄마들의 가장 큰 무기, ‘음식’으로도 미세먼지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폐 속 깊숙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특히 폐의 건강에 유의해야 하는데요. 더덕, 도라지, 무 등이 기관지를 편안하게 하고, 폐에 열이 날 때 식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해조류는 노폐물을 씻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미역과 다시마 속 점액질 성분인 알긴산은 몸속에 들어간 중금속과 미세먼지를 배출해 내고, 굴 속에 다량 함유된 아연은 중금속 해독 역할을 톡톡히 한다고 합니다.


 

이럴 땐 이렇게~ 미세먼지 예보에 따른 시민 행동요령!

 

아침에 옷을 입고 나가기 전 오늘의 기온을 확인하듯 이제는 미세먼지 농도도 확인해야 하는데요.

단순히 미세먼지가 심하다면 얼마나 심한 건지, 야외 활동을 자제하라면 어디서 얼마 동안 자제하라는 것인지 궁금하실 겁니다. 미세먼지 예보에 따른 행동요령을 한눈에 보기 쉽게, 자세히 알려 드릴게요!

 

 구분

(미세먼지농도: //)

시민행동요령

 좋음 (0~30)

  - 마음껏 외출하세요. 실외활동에 전혀 지장 없어요! 

 보통 (31~80)

약간나쁨 (81~120)

 - 호흡기 질환자와 심혈관 질환자들은 오랜 실외 활동을 자제해 주세요.

나쁨 (121~200)

 - 호흡기 질환자와 심혈관 질환자들은 실외 활동을 삼가 주세요.

 - 노인과 어린이들도 오랜 실외 활동은 자제해 주세요.

 -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는 실외 수업을 자제합니다.

매우나쁨 (201~300)

 - 호흡기 질환자와 심혈관 질환자들은 실외 활동을 금해 주세요.

 - 노인과 어린이들은 심한 실외 활동은 금해 주세요.

 -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는 실외에서 수업하지 않습니다.

 - 중고등학교에서도 실외 수업을 자제합니다.

 - 일반인들도 오랜 실외 활동은 자제해 주세요.

매우나쁨 (301~)

 - 호흡기 질환자와 심혈관 질환자들은 실외 활동을 금해 주세요.

 - 노인과 어린이들은 실외 활동을 자제해 주세요.

 - 유치원과 초등학교는 수업 단축하거나 휴교합니다.

 - 중고등학교에서도 실외 수업을 하지 않습니다.

 - 일반인들도 오랜 실외 활동은 금해 주세요.

<출처 :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열을 아는 것보다 하나를 실천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하죠. 미세먼지 예방법과 생활수칙들만 잘 지켜도 미세먼지의 공습으로부터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잘 지킬 수 있다고 하니까요~ 꼭 실천하셔서 우리 아이들과 함께 건강한 봄 보내세요~!
  

<이미지 출처 : 현대자동차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