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인간과환경

[환경교육] 알쏭달쏭 재활용? 생활 속 폐기물의 처리방법 (플라스틱 편)


집안에 쌓인 플라스틱 제품들을 몽땅 수거함에 넣으셨나요? 아니면, 요구르트 껍질이나 주스 병 부착상표를 그대로 붙인 채 배출하지는 않으셨나요? 무심코 하고 있는 우리들의 플라스틱 재활용 모습! 하지만 플라스틱 제품은 내용물은 비우고 플라스틱 재질이 아닌 뚜껑과 부착상표를 제거한 후 압착하여 배출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재활용 배출 방법입니다. 그럼 플라스틱 제품이라고 다 재활용이 가능할까요? 오늘은 재활용 비중이 높은 플라스틱류의 즐거운 재활용 구별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 뜨자마자 손에 쥐는 칫솔부터 노트북, 냉장고 속 음식 보관함, 교통카드, 그리고 생수통과 요구르트 병에 이르기까지 하루 스물 네 시간, 우리 일상에는 수만 가지의 다양한 플라스틱 제품들로 둘러싸여있죠. 가볍고 깨지지 않아 널리 사용되지만, 오랫동안 썩지 않는다는 최대의 단점 때문에 플라스틱은 지구 생태계를 오염시키는 치명적인 환경쓰레기입니다. 그래서 최대한 플라스틱 제품을 사용을 줄이고, 되도록 재활용하는 일만이 환경을 생각하는 최선의 길인데요. 다음 중 재활용이 불가능한 제품은 어떤 걸까요?

 

 

다음 중 재활용이 “불가능한” 플라스틱은?

 


한 눈에 알아보셨나요? 플라스틱 제품에는 재활용이 되는 게 있고, 그렇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플라스틱 제품이라고 무조건 재활용 수거함에 죄다 집어넣는 일은 피해야겠죠? 다행히 플라스틱 제품의 재활용 유무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바로 용기 뒷면으로 돌려보거나 밑바닥을 뒤집어보면 금방 알 수 있는데요. 지금 한번 뒤로 돌려보거나 거꾸로 뒤집어보세요.
 


간단한 재활용 구별법? 뒤로 돌려보면 정답이 있다!

플라스틱 제품의 용기나 바닥을 보면 PET(페트), PVC, PE, PP, PS, PSP 등의 표시가 보이나요? 이 표시가 있을 경우만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만약 이런 표시가 없다면? 바로 재활용이 안 되는 플라스틱인 거죠. 이처럼 재활용 표시가 없는 플라스틱류는 크기가 작을 경우 쓰레기봉투에 담아서, 만약 크기가 크다면 구청에 대형폐기물 처리를 신청한 뒤 배출해야 합니다.

 

 

√ 플라스틱 제품, 비밀 암호가 숨어 있다?
모든 플라스틱 제품은 병이든 통이든 밑바닥을 자세히 보면, 작은 삼각형 안에 번호가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 번호 속에는 플라스틱에 관한 작은 비밀이 숨어있습니다. 바로 재활용에 관한 정보인데요. 다음 숫자를 기억해두면 좀더 안전하게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재활용 구별뿐 아니라 안전하게 재활용 가능한 정보까지 담고 있으니 중요한 숫자라고 할 수 있겠죠?

 

3, 6, 7: 독성이 심한 제품이므로, 절대 사용 금지
4, 5: 대체로 양호, 장기간 사용은 바람직하지 않음
1, 2: 음식이나 음료수를 장기간 보관해도 좋음

 

그 외 PETE 또는 HDPE 표시는 독성이 약한 제품으로, 안전하고 좋은 품질이란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PVC, 폴리스티렌(PS), 폴리카보네이트(Other)라는 도안이 붙은 제품은 독성이 강한 제품을 뜻하므로 절대 재사용하면 안 된다는 점을 기억해주세

요.

 


 

알고 나면 더 즐거워지는 플라스틱 제품의 재활용! 이제 재활용이 가능한 제품인지 알쏭달쏭할 때마다 간단히 용기를 돌려보거나 뒤집어보세요. 올바른 재활용 실천은 물론 깨알 같은 플라스틱의 숨은 비밀을 발견하는 재미까지 쏠쏠할 지 모르겠네요. 물론 환경을 생각한다면, 최대한 플라스틱 제품 사용을 자제하는 게 더욱 중요하다는 점! 함께 꼭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