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물환경

[과학실험] 물과 기름이 분리되는 성질을 이용한 '기름유출 방제 실험'

우리는 종종 뉴스를 통해 바다에서 기름이 유출되었다는 사고소식을 접하게 되는데요, 기름이 바다에 유출되는 경우, 바다가 심각하게 오염될 뿐 아니라 경제적 손실도 이만저만이 아닌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다에서 기름이 유출되어 오염된 경우, 기름을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기름유출 사고에 신속하게 대처하고 2차 오염까지 예방할 수 있는 오일펜스를 이용한 기름오염 방제실험을 키즈현대와 함께 알아볼게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듯 물과 기름은 섞이지 않죠! 바로 이렇게 물과 기름이 분리되는 성질을 이용해서 바다에서 기름 유출 사고가 발생할 경우, 기름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기름을 제거하는 방법을 실험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준비물

수조, 검은색 유화물감, 파란색 수성물감, 털실, 식용유, 스포이드(혹은 빨대), 흡착포




Step1. 파란색 물감을 수조에 담긴 물에 섞어 바닷물의 느낌이 날 수 있도록 준비해주세요. 




Step2. 컵이나 비커에 식용유를 담은 뒤, 검정색 유화물감을 넣어 섞어주세요. 




Step3. 기름유출 사고 발생 상황과 같이 식용유를 스포이드를 이용해 물이 담긴 수조 위에 떨어뜨려 주세요. 

          



Step4. 기름이 떨어진 가장자리에 동그랗게 묶은 털실로 테두리를 만들어 오일펜스(Oil fence)를 설치해주세요. 


|오일펜스(Oil fence)란? 

바다 위에 유출된 기름이 더 이상 퍼져나가지 않도록 하는 도구로서 기름유출 사고 발생 직후 빠르게 대처하면 2차 오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Step5. 기름만 흡수하는 종이인 흡착포를 이용해 물 위에 떠있는 기름을 제거해주세요.  




흡착포를 여러번 이용해 물 위에 떠있는 기름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물보다 밀도가 낮은 기름이 물과 만나는 경우, 기름이 물 위에 떠서 두 개의 층으로 분리가 됩니다. 




수면 위에 떠 있는 기름을 흡착포로 빨아들여 제거할 수 있었던 거죠! 흡착포를 이용해 기름을 제거하는 방법 외에 다른 방법도 함께 알아볼게요!




첫째, 바다 위 기름을 태워서 제거하는 방법이 있지만 대기오염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둘째, 기름과 반응하는 유화제를 이용할 수 있지만 기름이 바다 밑으로 가라앉기 때문에 해양오염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과 기름의 분리 성질을 이용해 함께 해본 '기름유출 방제 실험' 어떠셨나요? 삶의 터전이자 인간에게 다양한 자원을 제공해주는 바다! 기름 유출과 같은 오염 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해 해양 오염 문제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키즈현대 가족 여러분도 아이와 함께 집에서 해양 기름유출 방제 실험을 해보면서 물과 기름이 분리되는 과학적 성질과 바다 환경을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



'기름오염 방제 실험' 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