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연휴 이후 더러워진 차량관리 팁, 아주 쉽고 간단한 자동차 실내세차 방법

지난 추석 연휴, 귀성길·귀경길 다녀오느라 정말 고생 많으셨죠? 어쩔 수 없이 더러워진 차량 내부가 그 힘들었던 시간을 대변해 주는데요, 피할 수 없으면 즐기라는 말이 있듯이 더 늦기 전에 키즈현대와 함께 실내세차를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청소를 하기 전, 자동차 실내세차의 한 가지 팁을 드리면, 실내세차는 가장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지나 오염물 등이 아래로 떨어져 두 번 청소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아주 쉽고 간단한 자동차 실내세차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운전할 때 절대 놓지 말아야 할 곳은 어디일까요? 바로 스티어링휠 ‘운전대’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변속레버도 운전 시 손으로 조작을 많이 하는 부분 중 한 곳이죠. 이렇게 가장 손이 많이 닿는 부분일수록 항시 깨끗하게 할 필요가 있는데요, 간혹 뉴스나 자동차 전문 프로그램에서 ‘변기보다 더러운 운전대’라는 이야기를 전해듣기도 합니다.

 


ㅣ 마른 타월에 전용 세정제를 적당히 뿌려 운전대 곳곳을 닦아주세요! 


사실 이렇게 손때가 많이 묻는 부분일수록 물티슈를 항시 구비해 닦아주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최선인데요, 이렇게 추석 귀성길과 같이 장거리 운행을 한 뒤에는 특별히 조금 더 신경 써 닦아주면 좋겠습니다. 만약 세정제가 없다면,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락스와 물을 1:4 비율로 섞어 동일한 방법으로 타월에 적신 뒤 닦아주면 세균 박멸에 좋다고 하니, 한번 활용해 보세요! :)


대시보드는 면적이 넓어 먼지들이 가장 쉽게 쌓이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런 대시보드 위 먼지들은 탑승자의 호흡기 질환이나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때문에 이곳 역시 물티슈를 이용해 수시로 닦아주는 것이 방법이며, 소형 먼지털이개를 구비해 자주 털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ㅣ전용 세정제를 대시보드 위에 고르게 분사 후 마른 타월로 닦아주세요! 


만약 먼지털이개가 있다면 우선 한 번씩 털어준 후 운전대와 마찬가지로 전용 세정제를 이용해 대시보드 위에 고르게 분사한 뒤 마른 타월로 잘 닦아주기만 하면 다시 깨끗한 대시보드를 만날 수 있답니다. 이때, 주변 전자장비 또는 송풍구에 세정제가 들어가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추석 귀성길·귀경길 다녀오시는데, 에어컨도 적잖이 사용하셨나요? 혹시 에어컨을 틀었는데 순간 역겨운 냄새가 나지는 않으셨나요? 만약 이런 악취가 났다고 한다면 이는 송풍구 또는 증발기에 세균, 진드기 및 미세먼지 등이 쌓여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송풍구는 소주와 면봉을 이용해 닦아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런 송풍구와 증발기는 특히 여름이 지난 후 반드시 점검해야 하기도 한데요! 먼저, 송풍구를 청소하는 방법은 바로 ‘소주’와 ‘면봉’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종이컵에 소주를 적당량 담아 면봉으로 묻혀가며 송풍구 곳곳을 닦아주는 것이 청소의 핵심 포인트! 참 쉽죠?^^ 그리고 증발기의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차량 이용 시 수시로 외부공기 순환 모드로 돌려 환기시키는 것이 좋겠습니다.


시트는 인체가 직접적으로 닿는 부분으로 역시 세균 또는 곰팡이가 번식하기 쉬운 곳이죠. 특히 사람의 땀과 먼지가 함께 배어 있다면 쾌쾌한 냄새의 주범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트 청소도 절대로 빼먹어선 안되겠습니다.


 

ㅣ진공청소기로 먼지를 구석구석 제거 후 마른 타월에 중성 세제를 뿌려 살살 닦아줍니다! 


시트 청소는 어떤 소재냐에 따라서 다른데요, 부위별로도 소재가 다를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일반 직물시트를 청소한다면, 차량용 진공청소기를 이용해 시트 위 먼지와 음식물 부스러기 등을 구석구석 청소 후 마른 타월에 중성세제를 희석한 물을 뿌려 닦아주는 끝! 만약 가죽시트라면 가죽시트 전용 세척 제품을 구비해 찌든 때를 지워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가죽 보호제까지 발라준다면 가죽시트의 수명은 더 길어지겠죠? 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청소를 했다면 가장 마지막으로 매트와 바닥까지 깔끔히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면 매번 발이 닿는 곳인 만큼 각종 먼지들과 이물질이 매트와 바닥에 쌓여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비가 내리는 날, 바닷가 혹은 계곡으로 물놀이를 다녀오면 오염도는 더욱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ㅣ굵은소금을 고르게 펴 바른 후 깨끗히 털털 털어주세요! 


그렇다면 매트는 어떻게 청소해야 할까요?  물론 자주 털어주고, 주기적으로 진공청소기로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도 방법이겠지만, 색다른 방법 하나를 소개할까 합니다. 바로 ‘굵은소금’을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우선 매트를 여러 번 털어낸 후 굵은소금을 매트 위에 고르게 펴 바른 후 다시 한 번 털어낸다면 확실하게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다는 사실! 또한 물과 중성세제로 세척 후 햇볕에 완전히 건조해주면 세균과 보이지 않는 곰팡이까지 완벽히 없앨 수 있답니다. 


Tip. 실내유리 김서림 방지하는 법



1) 물에 주방용 세제를 2-3방을 떨어뜨려 잘 흔들어 섞어주세요!

2) 실내 유리에 고르게 뿌려 줍니다.

3) 젖은 타월로 1차 닦아냅니다.

4) 3분간 대기합니다.

5) 유리 전용 타월 또는 마른 타월로 한번 더 닦아내면 완성!





어떠셨나요? 추석 연휴 후 피곤하고, 조금은 귀찮기도 했지만, 차량 실내청소를 하고 나니, 뿌듯하지 않으신가요? 세차는 질보다 양이라고 합니다. 자주 닦고 자주 털어내어 세균과 곰팡이들이 생길 틈을 주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실내세차 역시 내 차를 오랫동안 탈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쾌적한 자동차 실내를 유지하여 나를 포함한 탑승자의 건강을 지키는 우리 키즈현대 가족들이 되길 바랍니다. 항상 깨끗하고 건강한 드라이빙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