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인간과환경

겨울철 악화되는 환경성질환, 겨울방학 환경교육체험 프로그램 엿보기

겨울철이면 유난히 악화되는 질환 중에 ‘환경성질환’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도 이와 같은 질환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라고 발표하기도 했는데요. 추운 날씨 탓에 문을 닫아두기 때문에 실내공기 오염도가 나쁠 수밖에 없는 계절, 겨울! 실내공기의 오염이 원인으로 꼽히는 환경성질환으로는 아토피, 비염, 천식 등이 있습니다. 환경성질환을 예방하는 방법과 함께 이번 겨울방학 환경체험교육을 진행해볼 수 있는 장소로 함께 떠나봅시다!

 


환경성질환이란 생활환경 속에서 환경오염 물질에 노출되어 인체의 외부를 자극하거나 흡수 또는 축적되어 발생하는 질병을 말해요. 아토피 피부염,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 등이 대표적 질환이랍니다. 실내공기 관리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겨울철에는 실내공기 오염물질에 대한 주의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해요. 


 

환경요인과 질환의 상관성을 조사, 연구하고 환경보건정책 지원과 교육, 홍보 등을 통해 국민들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환경성질환 예방센터가 설립되었습니다. 전국 총 7개 기관이 건립 또는 건립예정 중에 있고 현재 4곳에서 운영 중에 있습니다. 

1) 수원시 환경성질환 아토피센터 


|출처: 수원시 환경성질환 아토피센터 


-주소: 경기 수원시 장안구 수일로233번길 144 

-전화: 031-247-2900

-홈페이지: www.atopyzerosuwon.or.kr


수원시의 9세 이하 어린이 아토피 피부염 환자 약 2만 3천명 그리고 경기도에 거주하는 9세 이하 어린이 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약 19만 명으로 추정되며 발생빈도 역시 꾸준히 증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수원시 환경성질환 아토피센터는 아토피 질환을 관리하고 예방하기 위해 2014년 4월 설립되었습니다. 



환자와 가족들은 물론 학교보건당국, 보건소, 의료기관 종사자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아토피피부염을 포함한 환경성질환에 대한 올바른 의학적 지식을 전달하고 아이들과 함께 놀이를 통해 질환에 대해 정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배우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2) 동해 무릉 건강숲 


|출처: 동해 무릉 건강숲


-주소: 강원 동해시 삼화로 455  

-전화: 033-530-2391

-홈페이지: forest.dh.go.kr


2013년 6월 강원권역 환경성질환예방센터로 설립해 하루 약 100여 명이 이용 가능한 친환경 힐링숙박동, 테마체험실, 건강체험관, 건강상담실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자녀 양육을 위한 예방교육과 함께 도심을 떠나 친환경 공간에서 몸과 마음의 휴식을 찾기 위한 전국 제1의 힐링센터로 운영하고자 치유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연물을 이용해 직접 만들기 체험을 하면서 우리 아이들의 환경보전의식을 키울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특히 아토피나 천식 등 환경성질환을 겪는 분들의 혈액순환 개선을 위해 5실의 테마체험실을 체험할 수 있고 그 외에도 건강자연식 체험, 맞춤형 건강상담 체험도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3) 전남권 환경성질환 예방센터


|출처:  전남권 환경성 질환예방관리센터


-주소: 전남 보성군 웅치면 대산길 329-126

-전화: 061-852-4187

-홈페이지: http://www.boseongatopycenter.kr 


보성군의 제암산 기슭 해발 300m의 중산간 지대에 위치한 전남권 환경성질환 예방관리센터에서는 친환경적인 공간을 바탕으로 더욱 자연과 가까이 만나는 기회가 많은데요! 자연과 건강 관련 주제에 대해 어린이들에게 그림책 읽기와 놀이활동으로 정서적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체험이 마련되어 있어 질환을 많이 앓고 있는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암산과 친해지기’ 프로그램을 통해 삼림욕과 호수둘레길 트레킹을 통해 신체를 자연환경에 노출시켜 면역학적 요인을 개선하는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되고 있습니다. 


 


실내건강증진 프로그램은 물론 당일 혹은 1박 2일을 머물며 기초 검사, 상담과 함께 건강증진 프로그램도 즐길 수 있습니다. 항산화기능을 지닌 산소, 황토, 맥반석 등을 이용해 심리, 생리적 상태를 개선하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환경성질환을 개선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계절별로 다양한 야외 프로그램을 진행해 아이들과 여행을 떠나 환경을 가까이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체험교육 현장을 찾아가는 것도 좋지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일상 속에서부터 환경성질환을 예방하고 극복하는 방법을 실천해보는 것도 중요한 예방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1. 조리하기 전, 환풍기 사용: 요리할 때 가스 사용이나 음식 조리 과정에서 미세먼지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미리 환풍기를 켜두는 것이 좋아요! 


2. 미세먼지가 많을 때는 물걸레 사용: 미세먼지 속 중금속은 바닥으로 가라앉기 때문에 물걸레를 이용해 자주 닦아주는 것이 좋아요. 진공청소기 사용은 오히려 미세먼지 농도를 높일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3. 생활제품 화학물질 성분 확인: 생활 속에서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제품들의 화학물질 성분을 확인해보세요! 화학성분으로 만들어진 제품의 사용을 줄이거나 환기를 자주 시켜 호흡기질환에 유의해주세요! 


4. 실내 적정 온도 및 습도 유지: 겨울철 적정 실내 온도는 18~21도, 습도는 40-50%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적당해요. 습도가 유지되어야 공기 순환도 빨라지고 효율적인 열 전달로 실내온도를 빠르고 따뜻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환경성질환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주변 환경과 관련성이 높은 질환입니다. 그러므로 주변 환경을 잘 점검한다면 충분히 예방하고, 완화시킬 수 있는 질병이기도 합니다. 키즈현대 가족 여러분~ 각 지역권에서 운영하고 있는 환경성질환 예방센터를 방문해 도움도 받고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세요! 이번 겨울방학에는 갑갑한 실내, 오염된 도심에서 한 걸음 떨어져 자연 속에서 휴식도 즐기고, 환경성질환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올바르게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