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초보 운전자라면 필수 체크! 도로 노면 표시의 종류

운전을 하다 보면 도로 위에 그려진 다양한 기호들을 만날 수 있는데요. 이 기호들은 해당 도로나 구역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각각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알게 된다면 초보 운전자들도 운전을 더 쉽고 안전하게 할 수 있겠죠? 초보 운전자라면 필수 체크해야 할 도로 노면 표시의 종류! 지금부터 하나씩 소개해드릴게요! 



 사전 예고 표시

운전을 하다가 갑자기 횡단보도가 나타나 놀란 적 있으실 거예요. 이처럼, 운전자의 시야에 잘 들어오지 않는 곳에 횡단보도가 위치하는 경우들이 있는데요. 이럴 때를 대비해 도로 노면에는 다이아몬드 모양의 기호로 전방에 횡단보도가 있다는 사실을 운전자에게 미리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위로 솟아있는 삼각형 표시는 무엇일까요? 운전자들이 미리 감속할 수 있도록 전방에 오르막 경사면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표시인데요. 대개 횡단보도와 과속방지턱이 결합되어 높게 만들어진 ‘고원식 횡단보도’ 앞에 그려져 있습니다. 또한 교차로 전체가 도로보다 높게 조성되어 교차로 입구에 오르막 경사면이 생긴 경우에도 사용됩니다. 



 안전속도 표시 

대부분의 차선은 직선으로 이뤄져 있죠? 하지만 지그재그로 그려져 있는 차선도 있는데요. 이런 형태의 차선은 속도를 낮춰 서행하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감속이 필요한 곡선도로, 혹은 특별히 보행자가 보호가 필요한 어린이보호구역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도로 노면에 숫자가 쓰여있는 경우도 있죠? 이건 운전자에게 제한속도를 알려주는 건데요. 표시된 숫자는 해당 구역에서 달릴 수 있는 최고속도를 시속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도로 위에서 숫자 표시를 만난다면, 현재 주행속도를 확인하고 제한속도를 지킬 수 있도록 속도를 줄여주세요.   



 금지 구역 표시

노란색으로 빗금이 그어져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광장이나 교차로 지점, 차도의 폭이 넓은 도로 중앙지대에 많이 설치되어 있는 이 표시는 도로를 횡단하는 보행자의 안전을 위한 ‘안전지대’입니다. 그래서 자동차는 진입할 수 없는데요. 특히 안전지대에 보행자가 있다면, 안전을 위해 그 옆을 지나갈 때도 서행해주세요. 흰색의 사각형이 그려져 있고 테두리에는 빗금이 그어져 있는 표시도 있습니다. 이것은 ‘정차금지지대’를 뜻하는데요. 보행자와 자동차의 충돌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는 교차로나 도로 중앙지대, 혹은 긴급차량이 출동하는 소방시설 앞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차를 세워두고 자리를 비우는 것은 물론, 신호대기나 차량정체로 인한 정차도 금지하니 주의해주세요!  



 배려와 양보

자전거 그림 위에 화살표가 그려져 있다면, 이곳은 ‘자전거 우선도로’입니다. ‘자전거 우선도로’는 자동차의 일일 통행량이 2천 대 미만인 도로의 일부 구간에 설치되어 있는데요. 자전거만 통행할 수 있는 ‘자전거 전용차로’와 달리 자전거와 자동차가 함께 통행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안전을 위해, 자전거를 배려하며 주행해야겠죠? 역삼각형 표시는 다른 차선으로 합류하는 지점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이는 주도로에서 이미 주행 중인 차량이 우선이니 양보를 하라는 의미입니다. 이 표시를 본다면 여유로운 마음으로 순서를 기다려주세요.


초보 운전자에게는 헷갈릴 수 있는 도로 노면 표시! 이제는 어렵지 않죠? 운전 중에 오늘 알려드린 표시들을 만난다면 당황하지 말고, 각각의 의미를 떠올려보세요. 도로 노면 표시가 여러분을 안전 운전의 길로 안내해 드릴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