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스토리

‘제 31회 대한민국 어린이 푸른나라 그림대회’ 본선 대회 현장 속으로!

환경의 소중함을 알려주는 국내 최대 규모 어린이 그림대회! 제 31회 대한민국 어린이 푸른나라 그림대회가 10월 20일 토요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의 난지천공원에서 본선 대회를 개최했습니다. 8월 31일(금)부터 9월 28일(금)까지 진행된 예선을 거쳐, 8,000명의 아이들이 본선에 진출했는데요. 깊어가는 가을! 맑은 날씨와 함께한 대회 현장! 그 속으로 함께 떠나볼까요? 



대회 시작을 알리는 개회식! 

대한민국 어린이 푸른나라 그림대회는 현대자동차와 환경보전협회가 주최하고 환경부 및 환경부 산하 14개 환경 관련 기관들이 후원으로 참여하는 대한민국 대표 어린이 그림대회입니다. 1988년에 시작되어, 올해로 31회를 맞이했는데요. 본선 대회의 주제는 대회 시작을 알리는 개회식 현장에서 공개되었습니다. 유치부는 ‘맑은 공기가 가득한 자연에서의 가족 여행 이야기’, 초등학교 저학년은 ‘내가 만든 자동차로 떠나는 맑고 깨끗한 미래 여행’, 초등학교 고학년은 ‘내가 상상하는 미세먼지 없는 아름다운 세상’이 주제로 지정되었는데요.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6시간 동안 대회를 펼칠 우리 아이들! 밝은 표정을 보니 잘할 수 있겠네요! 설레는 마음을 안고, 본격적으로 대회를 시작합니다! 


 

무대 위에는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자동차가 한 대 있었습니다. 바로, 친환경 수소전기차 넥쏘(NEXO)였는데요. 신기한 실험도 진행되었어요! 미세먼지가 가득한 공기를 들이마신 넥쏘(NEXO)가 미세먼지를 걸러낸 뒤 깨끗한 공기를 배출한 건데요. 이러한 기능 때문에 넥쏘(NEXO)에게는 ‘달리는 공기청정기’라는 별명이 있습니다. 정말 대단하죠?



멋진 상상력과 표현력을 뽐내 보아요!

먼저, 등록데스크에서 참가자 접수가 진행되었습니다. 접수를 하면 8절 도화지, 종이 테이블, 경품 응모권을 받게 되는데요. 혹시 그림을 그리다가 실수를 하더라도 걱정할 것 없어요! 도화지 교환처에서 새 도화지로 교환해 주었답니다! 



공원 곳곳에 돗자리나 텐트를 펼치고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는 어린이들! 모두 순수한 상상력으로 하얀 도화지를 채워갔습니다. 날씨도 맑아, 소풍 온 것처럼 여유롭게 즐기며 그릴 수 있었어요! 



환경 체험 프로그램

대한민국 어린이 푸른나라 그림대회에서는 유익하고 즐거운 체험 프로그램들이 무료로 진행되었는데요. 환경 체험 프로그램부터 하나씩 살펴볼까요? 먼저, ‘친환경 화분 만들기’에서는 직접 흙을 담고 씨를 심어보며 생명의 소중함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태양광 자동차 만들기’는 친환경 에너지인 태양광을 이용해 움직이는 자동차를 만들어 보았는데요. 신기한 자동차의 모습에, 아이들은 물론 부모님들도 굉장히 좋아하셨습니다. 그 외에도 ‘공기청정기 만들기’, ‘폐현수막 장바구니 만들기’ 등 아이들이 직접 만들며 환경의 소중함을 깨닫는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가족 체험 프로그램

가족 체험 프로그램도 인기였습니다. ‘종이접기 놀이터’에서는 부모님과 함께 넥쏘(NEXO), 아이오닉(IONIQ), 경찰차, 소방차를 종이로 접어 만들어 보았는데요. 자동차를 좋아하는 어린이들에게 인기 만점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그 외에도 ‘보드게임 놀이터’, ‘친환경 블럭 놀이터’ 등 어린이들과 부모님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미술 체험 프로그램

작은 손으로 무엇을 만드는 걸까요? 나무 팽이를 만드는 ‘오물조물 공방’, 머리에서 잔디가 쑥쑥 자라는 ‘도자기 인형 만들기’, 모형을 만들며 곤충에 대해서 배우는 ‘파브르 공방’ 등 미술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되었어요. 그중에서 천연 비누를 직접 만들어 보는 ‘롤리팝 비누 공방’이 일찌감치 예약이 완료되며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푸름이 이동환경교실

공원 한 쪽에 서있는 버스! 어디로 가는 걸까요? 사실, 이 버스는 환경을 주제로 다양한 수업이 이뤄지는 ‘푸름이 이동환경교실’입니다. 참여한 어린이들은 영상을 통해 재활용에 대해서 알아보고 재활용 연필꽂이를 만들었는데요. 눈을 반짝이며, 선생님의 설명을 주의 깊게 듣는 어린이들! 체험을 통해 배웠으니 쉽게 잊어버리지 않겠죠? 



가족과 함께하는 즐거운 축제

대한민국 어린이 푸른나라 그림대회는 온 가족이 함께하는 축제이기도 해요! 즐거운 레크레이션 시간에는 훌라후프 경기가 펼쳐졌는데요. 뜨거운 응원과 함께, 자기 몸보다 큰 훌라후프를 힘차게 돌리는 어린이들! 참 씩씩하죠? 신기한 마임 공연과 풍성한 선물을 받을 수 있는 경품 추첨도 진행되었는데요. 참가한 어린이와 가족들 모두, 알차고 다양한 프로그램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어린이들을 위한 기념품

완성된 그림을 제출한 어린이들은 모두 푸짐한 기념품을 선물로 받았습니다. 저학년부는 색연필, 에어마카, 수채화물감을! 고학년부는 색연필, 수채화물감, 파스텔을 받았는데요. 기념품을 품에 안고 기뻐한 우리 어린이들! 오늘 하루, 놀라운 상상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참 잘했어요! 



자연 속에서 환경에 대한 사랑을 되새겨본 제 31회 대한민국 어린이 푸른나라 그림대회! 다양한 체험을 통해 환경에 대해 알아보고, 풍부한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시간이었죠? 수상자 발표는 10/29(월), 키즈현대 홈페이지(kids.hyundai.com)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내년에도 지금처럼 밝은 모습으로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