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 문화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여행지는 없을까? 나들이를 계획하는 분들의 고민거리 중 하나일 텐데요. 그렇다면 한강 상류의 아름다운 경치와 다양한 문화 시설이 공존하는 경기도 하남시는 어떨까요? 수도권에 인접해 접근이 쉽고, 겨울에도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실내 공간이 많아 가족 단위의 여행객들에게 인기가 좋은데요. 그럼 이번 시간에는 하남 드라이브 코스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해요!
하남 드라이브 코스 둘러보기
하남 드라이브 코스는 조정 및 카누 경기가 열리는 ‘미사리 경정공원’에서 시작해 하남 시내가 한눈에 보이는 ‘하남유니온 파크’로 이어집니다. 겨울철 추위가 부담스러운 분들을 위해 실내에서 즐기는 동물 테마파크인 ‘주렁주렁’과 ‘현대 모터스튜디오 하남’을 함께 준비했는데요. 마지막으로는 한강 상류와 팔당호의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팔당댐’을 방문할 예정입니다. 그럼 지금 바로 하남으로 드라이브를 떠나볼까요?
하남 시민들의 커다란 쉼터! ‘미사리 경정공원’
하남 드라이브 코스의 첫 번째 여행지는 다양한 여가 시설로 하남 시민들이 즐겨 찾는 ‘미사리 경정공원’입니다. 미사리 경정공원은 1986년 아시안 게임과 1988년 서울 올림픽의 조정 및 카누 경기를 위해 만들어졌는데요. 약 130만m²에 이르는 넓은 공간에는 조정 및 카누 경기장 외에도 축구장과 잔디 공원 등의 스포츠 및 편의 시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미사리 경정공원의 중앙에는 길이 2,212m, 폭 140m, 평균 수심 3m의 호수가 자리하는데요. 조정 및 카누 경기장으로 활용되는 호수 주변에는 잔디 공원뿐만 아니라 산책로와 자전거 도로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가을철에는 산책로를 따라 아름답게 물든 단풍이 미사리 경정공원의 운치를 더합니다.
폐기물 처리 시설 위에 편의 공간! ‘하남유니온 파크’
폐기물 처리 시설과 시민들의 편의 공간이 공존하는 장소! 바로 미사리 경정공원에서 차로 5분 이내 거리에 위치한 ‘하남유니온 파크’입니다. 하남유니온 파크의 지하에는 폐기물 및 하수 처리 등의 환경 시설이 설치되어 있는데요. 이를 통해 매일 32,000t(톤)의 하수와 48t(톤)의 생활 폐기물이 처리된다고 합니다. 특히 지상에는 많은 시민이 찾는 다목적 체육관, 잔디광장 등의 편의 시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하남유니온 파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장소! 바로 하남 시내가 한 눈에 들어오는 ‘하남유니온 타워’입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1분가량 올라가면 4층 전망대에 도착하는데요. 타원형 구조로 설계된 덕분에 하남시의 경관을 방향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습니다. 특히 넓은 유리창에 주요 관광지가 위치에 맞게 그려져 주변 지형이 쉽게 파악되는데요. 하남 시내를 바라보며 독서를 할 수 있는 3층 북카페도 잊지 말고 꼭 방문해보세요!
동물과 교감하는 특별한 장소! ‘주렁주렁’
겨울철 추운 날씨 때문에 야외 활동이 조금 부담스러우시나요? 그렇다면 따뜻한 실내에서 다양한 동물을 만날 수 있는 ‘주렁주렁’은 어떨까요? 우리나라 최초의 동물 테마파크인 ‘주렁주렁(ZoolungZoolung)’은 동물원을 뜻하는 ‘Zoo’와 도심 속 녹지 공원을 의미하는 ‘Green Lung’의 합성어인데요. ‘주렁주렁’은 단어의 의미처럼 울타리 너머에 동물을 관람하는 단순한 ‘동물원’을 넘어, 동물과 직접 교감하며 인간과 아름다운 공존을 배우는 특별한 장소입니다.
‘다른 세상, 같은 생명’이라는 슬로건을 갖는 ‘주렁주렁’에는 100여 종의 동물이 살고 있는데요. 그중 라쿤, 토코투칸, 왈라비는 귀여운 모습으로 아이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는 동물들입니다. ‘주렁주렁’은 무엇보다 동물들의 자연스러운 생활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데요. 가장 먼저 ‘야생 동식물의 국제 거래에 관한 협약(CITES)’과 ‘국제항공 운송협회 생동물 규정(LAR)’ 등 동물 관련 법규를 엄격히 지키고 있습니다. 또한 강제적인 훈련을 통해 인위적인 모습을 연출하는 어떠한 ‘동물 쇼’도 진행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이를 통해 아이들은 자연 그대로의 동물과 마주하며, 생명의 다양성을 체험하는 소중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현대자동차의 미래를 살펴보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하남
다음으로 방문한 장소는 현대자동차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현대 모터스튜디오 하남’입니다. 자동차와 관련된 미래 라이프 스타일을 체험하는 현대 모터스튜디오 하남에는 ‘쏘나타 하이브리드(SONATA Hybrid)’와 ‘코나 하이브리드(KONA Hybrid)’의 실제 모델이 전시되어 있는데요. 이를 통해 사용자와 환경을 함께 고려하는 고려하는 현대자동차의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비전을 살필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4면 미디어 월에서는 ‘자유로운 이동 생활(Freedom in Mobility)’을 주제로 한 다양한 영상이 재생되는데요. 시시각각 바뀌는 4면 미디어 월은 독특한 분위기로 사진의 배경으로 자주 이용되니, 가족과 함께 오랫동안 소장하고 싶은 ‘인생샷’을 남겨보세요! 이 외에도 사전 예약 또는 현장 접수를 통해 자동차 전문가와 친환경 차량 및 신차를 시승하는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강과 산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다! ‘팔당댐’
하남 드라이브 코스의 마지막 여행지는 ‘팔당댐’입니다. 1966년 공사를 시작해 1973년 완공한 팔당댐의 높이는 29m, 제방 길이는 575m인데요. 총 저수 용량은 2억 6,000만m³에 이르며,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지역에 매일 370만 t(톤)의 물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간 2억 5,600kW의 전력을 생산할 뿐만 아니라 유량 조절을 통해 한강의 범람을 예방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팔당댐 주변 드라이브 코스는 아름다운 경관으로 오래전부터 많은 사랑을 받아왔는데요. 팔당대교 남단에서 출발해 팔당댕 관리교를 지나는 길을 따라가면 남한강과 북한강이 만나는 두물머리와 주변 산이 어우러지는 경치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코스 주변으로는 유명 맛집과 예쁜 카페들이 자리하고 있는데요. 가족과 함께 카페에 들러 한강의 고즈넉한 분위기를 잠시간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요?
지금까지 하남 드라이브 코스를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수도권에 인접하지만 자연을 가까이 느낄 수 있는 곳이자, 다양한 문화 시설이 자리하는 도시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는데요. 이번 주말에는 가족과 함께 하남으로 드라이브를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단 하루만으로도 많은 것을 볼 수 있는 여행지가 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