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스토리

어린이들의 상상속의 자동차를 만나다, 제 4회 브릴리언트 키즈 모터쇼


도시 위로 자동차가 날아다니고, 교통체증이 없는 세상! 예전에는 상상속에서나 가능했지만 이제는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국제전자제품박람회) 2020을 통해 소개되어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는 기술입니다. 이러한 기술이 생겨날 수 있었던 이유는 기술이 발전한 것도 있지만, 그 이전에 이를 상상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새로운 기술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상상력은 고정관념이 적은 어렸을 때부터 키워나가는 것이 좋은데요. 현대자동차는 아이들이 자동차에 대한 새로운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행사를 매년 진행하고 있답니다. 바로 ‘브릴리언트 키즈 모터쇼’! 올해로 4회차를 맞이한 이 행사, 자세히 알아볼까요? 

 

브릴리언트 키즈 모터쇼란?



지난 2019년도에 4회차를 맞이한 브릴리언트 키즈 모터쇼는 ‘아이들이 상상하는 2030년 미래자동차’라는 주제로 개최되었습니다. 아이들의 무한한 상상력으로 그려낸 미래 상상 자동차들을 현대자동차가 현실로 만들어 주는 행사인데요. 많은 아이들이 새로운 상상을 하고, 그 아이들이 자라서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함께하는 것이죠. 


이번 키즈 모터쇼는 특별상 6명과 본상 144명으로 나누어 시상이 진행되었습니다. 특별상을 수상한작품은 2월 16일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살림터 1층에서 전시되고 있는데요! 그럼 어떤 기발한 자동차들이 특별상을 수상했는지 지금 확인해볼까요?


[특별상 수상작]


두둥실 풍선 자동차


“땅 위에서 달리다가 매달린 풍선으로 하늘을 두둥실 떠다닐 수 있어요.  

공기가 원료라 평생 공짜로 여행할 수 있습니다.”

-신혜원 어린이-


마음껏 하늘을 날 수 있는 풍선 자동차! 달과 별, 무지개와 같은 멋진 풍경을 즐길 수 있는 친환경 자동차랍니다.  


길거리 동물 케어 자동차


“버려진 동물을 보면 리본에서 반짝반짝 불이 들어와요”

-오유나 어린이-


갈 곳 없는 불쌍한 동물을 돌봐주는 이 자동차는 길 잃은 동물을 치료하고 먹이를 주며 주인도 찾아주는 착한 자동차라고 해요.


시티투어차(버스)


“전체로 보면 하나의 포도송이 모양의 버스이지만

각각의 포도알이 분리되는 게 가장 큰 특징이에요.”

-김여진 어린이-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알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포도알 모양의 시티투어 자동차! 미래에는 이처럼 분리와 합체가 자유로운 자동차가 나오지 않을까요? 


소리 에너지 자동차


“풀장에서 뛰면 마이크를 통해 안에서는 야호라고 들리지만

밖에서는 음악소리로 들립니다”

-양윤서 어린이-


큰 소리로 웃을수록 많은 에너지가 생기는 이 차량은 차 안에서 마음껏 뛰고 큰소리로 웃어도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친환경 자동차라고 해요.


성격 개조 자동차


“뒷좌석에서 사람들이 싸우면 차에 옐로카드 불빛이 켜지고

경고를 받았는데도 계속 싸우면

차 위에서 뿅망치가 나와서 머리를 쳐서 싸움을 멈춰요.”

-최준서 어린이-


사람들이 싸우지 못하게 하는 신기한 장치가 있는 이 자동차는 서로 친하게 지내고 안전 수칙도 지키게 해줘서 더욱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납작 자동차


“이 자동차의 특징은 옆으로 납작해지는 것과

신나는 노래가 나와요..”

-김윤지 어린이-


막히는 길을 요리조리 빠져나갈 수 있는 납작한 자동차! 신나는 노래까지 나온다고 하니 교통체증 없이 즐겁게 운전할 수 있지 않을까요? 


벌써 4회를 맞이한 브릴리언트 키즈 모터쇼!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이 행사를 어떻게 기획하게 되었는지 모터쇼를 운영하고 있는 담당자분에게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Q. 키즈 모터쇼를 진행하는 의미는 어떤 것일까요? 

현대자동차는 ‘Progress for Humanity(휴머니티를 향한 진보)’라는 브랜드 비전 하에, 미래 사회의 주인공이 될 성장 세대를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4회 브릴리언트 키즈 모터쇼’는 아이들의 상상력이 단순한 아이디어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곧 현실이 될 미래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미래사회에 생길 새로운 모빌리티를 아이들의 시선에 바라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Q. 수상작을 선정하는 특별한 기준이 있으신가요?

수상작을 선정하는 데 있어 올해에는 과거와 달리 아이들이 표현하는 스토리와 그 상상력이 가진 참신함에 집중하였습니다. 아이들의 상상력을 바탕으로 그리는 미래가 자유롭게 표현되었는가가 심사의 기준이었습니다.


Q. 키즈 모터쇼에서 나온 아이디어가 실제로 기술 개발 등에 영감을 줄 때가 있나요?

아이들의 참신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그려내는 그림들이 실제로 연구원들에게도 많은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당장 기술로 연결할 수는 없지만 아이들의 그림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또한 가능성을 엿보고 있습니다. 이에 다양한 분야의 연구원들이 이번 행사에서 관심을 갖고 심사 등에 도움을 주셨습니다.  


Q. 앞으로의 키즈 모터쇼가 나아갔으면 하는 방향이 있다면?

브릴리언트 키즈 모터쇼는 부모 세대 및 성장 세대 모두에게 관심받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런 부분에 있어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모든 세대가 함께 참여하고 만들어나갈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나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성장 세대들에게도 미래사회를 함께 꿈꿀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자 하고, 이들에게 지나친 경쟁에서 벗어나 스스로 꿈꾸는 미래를 함께 그려나가는 프로그램이 되었으면 합니다.


하늘을 나는 자동차, 공기로 움직이는 자동차. 이러한 상상이 실현 가능한 기술로 우리에게 성큼 다가오고 있답니다. 세상을 움직이는 것은 어쩌면 아이들의 꿈과 상상력이 아닐까요? 많은 아이들이 꿈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키즈현대가 함께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