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에너지

신재생에너지 시대! 에너지 저장장치(ESS), 전기에너지 냉장고란?

지난 주 '신재생 에너지의 정의와 필요성'이라는 글을 통해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화석에너지가 점점 고갈되고 있는 추세와 환경오염 문제로 인해 신재생에너지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의 대표적인 예로 모하비사막의 대규모 태양열발전시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신재생에너지의 가치 자세히 보기)





하지만 이런 신재생에너지도 문제점이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는 지역의 지형을 바탕으로 에너지를 만들기 때문에 바로 그 '지역의 기후나 날씨'에 따라 전력 생산이 불안정하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태양광에너지와 같은 경우, 태양이 떠 있는 낮에는 전력 생산이 가능하지만 어두운 밤에는 전력을 생산할 수 없게 된다는 것이죠! 오늘은 이러한 에너지 사용 불균형 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에너지 저장장치(ESS)’! 전력을 저장하는 전기 냉장고라고도 불리는 에너지 저장장치에 대해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시죠!





ESS로도 불리는 에너지 저장장치는 Energy Storage System의 약자로 전력 생산이 불안정한 신재생에너지의 단점을 보완한 기술입니다. 필요 이상으로 생산된 전력을 저장해 두었다가 일시적으로 전력이 부족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저장장치이죠. 쉽게 말해, 전력을 ‘저장’하는 냉장고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에너지 저장장치(ESS)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아파트나 주택에서 소형 태양광발전설비를 설치하여 전기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에너지 저장장치(ESS)를 활용하여 해가 쨍쨍한 낮에 태양광에너지를 생산해서 저장해 두었다가 날이 흐리거나 어두운 밤이 되면 낮에 저장해둔 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소형 태양광발전설비를 많이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는 우리나라와 같은 경우에도 소규모 에너지 저장장치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태양광발전설비와 함께 사용한다면 전력공급의 안정성이 한층 더 높아질 것을 기대해 봅니다. 




‘에너지자립섬’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에너지자립섬’이란 섬 지역에 디젤발전을 최소화하고, 친환경 에너지 공급으로 전력공급체계를 바꾸는 것인데요. 울릉도가 2020년까지 친환경 에너지자립섬으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출처 : 에너지신산업 홈페이지)



에너지자립섬에서는 섬에서 사용되는 모든 전력을 태양광, 풍력, 지열과 같은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경제적 전력공급과 에너지소비절감, 이산화탄소(CO2) 절감 등으로 무려 3조 1,000억원의 경제적 효과가 기대된다고 하니 매우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죠? 또한 울릉도가 에너지자립섬으로의 조성이 마무리 되면 세계 최대 규모의 에너지자립섬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여러 국가들이 앞다투어 신재생에너지의 발전에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2030년까지 에너지 사용 행태를 분석 예측한 결과 전세계 발전량 가운데 신재생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중은 37.3%이라고 합니다. 현재 에너지 발전원 1위인 석탄은 41.4%에서 24.4%로 절반으로 급감하고 석유의 비중은 4.8%에서 1.6%로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죠.





이 결과에 따르면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는 대부분의 에너지를 신재생에너지로 사용하게 된다는 것인데요.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로 100% 전력을 충당한다고 발표한 제주도에서는 2030년에 제주도의 모든 자동차가 전기자동차로 운행될 계획이라고 하였습니다. 제주도뿐 아니라 우리나라 전역에서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석유 없는 전기자동차를 이용할 날이 가까워지고 있는 것이 아닐까요? 





단점을 보완해 나가면서 점점 실용성을 높이고 있는 '신재생에너지'가 앞으로 어떻게 더 발전될지 더욱 기대되는데요. 경제적인 기대효과는 물론 환경적인 문제까지!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는 미래에너지로 주목 받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발전이 되어 어떤 곳에 새롭게 적용될지 여러분들도 기대 되시지 않나요?





에너지 저장장치(ESS)를 통해 안정적인 전기공급 방식을 유지하며,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해 환경적으로 부담 없는 친환경 에너지자립섬이 제시하는 청정 대한민국으로 거듭날 그 날이 기대되네요 :) 우리 모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지켜보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