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놀이안전

[안전교육] 안전의 눈! 놀이공원과 놀이터 안전수칙, 알고 지키면 더욱 즐거워요!

놀이공원과 놀이터 안전수칙,

알고 지키면 더욱 즐거워요!

 

 

언제 어디서든 즐겁게 뛰어 노는 아이들의 안전을 생각하는 키즈현대가 놀이공원이나 놀이터를 이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반드시 필요한 안전교육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마음껏 뛰어 놀면서도 꼭 지켜야 해요~ 놀이공원에서의 안전!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어린이들에게 사랑 받는 장소는 ‘놀이공원’이 아닐까 싶은데요~발을 구르며 좋아하는 아이를 보면 잘 왔구나 싶다가도, 입장 후 막상 놀이공원의 엄청난 규모와 인파를 보면 걱정이 되어 아이를 잡은 손에 힘이 들어가기 마련입니다.
실제로 놀이공원은 다양한 볼거리와 장난감들로 아이들의 시선을 빼앗기 쉬운 데다, 곳곳에 커다란 기구들이 작동하고 있어 안전에 특히 유의해야 합니다.

 

놀이기구를 이용할 때는 부모님의 세심한 주의가 더욱 필요한 법! 놀이기구 탑승제한 등 이용수칙을 반드시 지키고, 놀이기구를 처음 접해보는 어린이일 경우 반드시 함께 탑승해 주세요.
탑승 조건이 되더라도 몸이 약한 어린이는 이용을 가급적 삼가고, 어린이가 무서워하는 놀이기구는 절대 태우지 않아야 합니다. 여기까지 꼼꼼하게 챙기셨다면 탑승하는 아이들에게도 안전교육을 해야겠죠?

 

 

어린이들이 놀이기구를 탈 때 주의할 점!

① 탑승 시 레버나 안전띠가 제대로 장착되었는지 확인하고 운행요원의 안내에 따릅니다.
② 놀이기구를 타고 있을 때 떨어질 수 있는 물건은 갖고 타지 않습니다.
③ 놀이기구 밖으로 쓰레기를 버리거나 타는 중에 음식물을 먹지 않습니다.
④ 놀이기구를 타는 중에 일어서거나 친구들과 장난치지 않습니다.
⑤ 기구가 완전히 멈추기 전에는 일어서지 않고 안전장치를 풀지 않습니다.

 

* 놀이기구 이용 시 옷차림 
- 자칫 놀이기구에 끼일 수도 있으므로 아이에게 끈이 달린 옷을 입히지 말고, 목걸이 등의 장신구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 물을 이용한 놀이기구를 이용하다가 젖을 경우를 대비해 여벌의 옷을 준비합니다.

 

집 앞이라고 소홀하면 안 돼요~ 놀이터에서의 안전!

 

 

“엄마! 나 놀이터에서 놀래요!”
“그래~ 조심해서 놀아~”

 

아이는 무엇을 조심해야 할지, 안전하게 노는 법이 무엇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아이가 놀이터를 이용하기 전, 놀이터에 날카로운 물체나 위험한 도구가 없는지, 바닥에 안전매트가 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또 어린이는 공상이나 상상을 잘하고, 자랑하기 위해 혹은 주위의 관심을 얻으려고 다소 위험한 행동을 할 수 있는데요. 이는 종종 예기치 못한 사고를 유발하기 때문에 안전교육을 충분히 일러주고, 가급적 아이에게서 시선을 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놀이터의 놀이시설을 이용할 때 어린이들이 알아야 할 점, 어른들은 당연히 여기지만 아이들은 놓치기 쉬운 주의사항들을 살펴볼까요?

 

 

미끄럼틀을 탈 때에는?

 올라갈 때는 미끄럼판이 아닌, 계단으로 손잡이를 꼭 잡고 올라갑니다.

 다른 사람을 밀거나 당기면 넘어질 수 있으므로 조심합니다. 

 가방이나 장난감을 들고 타지 않습니다. 

 내려올 때는 한 사람씩 내려오고 내려온 후에는 재빨리 자리를 비켜줍니다.

 미끄럼틀 아래에서 앉거나 서 있지 않습니다.





시소를 탈 때에는?

 시소 위에 서 있거나 뛰지 않고 두 손으로 손잡이를 반드시 꼭 잡고 탑니다. 

② 타고 내릴 때 반대편 친구에게 말해줍니다. 

 상대 친구와 호흡을 맞춰 탑니다.

 

회전기구를 탈 때에는?

 돌아가고 있는 도중에 뛰어내리지 않습니다.

 돌아가고 있는 도중에 같이 탄 사람과 밀고 당기는 등 장난을 치지 않습니다. 

 돌아가는 도중에 회전대를 멈추게 하려고 붙잡지 않습니다. 

 최대한 안쪽에 위치하여 회전기구를 탑니다. 

 회전대를 발로 돌리거나 회전대 밑으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키즈현대가 어린이들을 위한 놀이시설 이용 시 안전수칙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놀이는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교육이라고 하죠.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 또 놀면서도 안전을 챙기는 것이 바로 우리 어른들이 할 일 입니다.
모처럼 큰마음 먹고 찾은 놀이공원이든 바로 집 앞에서 즐길 수 있는 놀이터든, 아이가 뛰어 노는 곳이면 어디든 안전이 가장 우선되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시고요~아이와 함께 건강하고 활력 넘치는 여름 보내세요~:D 현대자동차는 우리 어린이들의 안전을 항상 먼저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