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유망 직업 7편! 3D 프린팅 운영전문가


도면에 따라 입체 모형을 만드는 3D 프린터! 간단한 모형만이 아니라 정교한 부품과 실제 건물의 뼈대까지 다양한 작업이 가능한데요. 이렇게 3D 프린터를 사용해 제품을 디자인하고 만들어주는 직업이 바로 '3D 프린팅 운영전문가'입니다. 오늘은 이 직업이 무엇이고 어떤 일을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3D 프린팅 운영전문가란?


3D 프린터는 3D 입체도형을 만들어내는 프린터입니다. 이를 활용해 제품을 만드는 직업이 바로 3D 프린팅 운영전문가죠. 3D 프린팅 운영전문가는 크게 3D 모델러와 3D 프린터 운용기능사 역할이 있는데요. 3D 모델러는 2D로 스케치한 제품의 콘셉을 컴퓨터그래픽을 활용해 3D 모델로 구현하고, 3D 프린터 운용기능사는 3D 프린터로 제품을 출력하고, 출력된 제품의 표면을 가공하고 마감처리하는 일을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만들어진 제품들은 각 산업별로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요?


정교한 조립으로 자동차의 무게를 줄이다! – 자동차 산업



자동차 산업에서는 자동차의 부품을 3D 프린팅으로 제조합니다. 자동차는 2만 개가 넘는 부품의 결합을 통해 제품이 완성되는데요. 과거에는 이 부품들의 결합을 위해 볼트, 너트 등이 많이 사용되었죠. 이제는 3D 프린터로 정교한 부품을 제작하여 결합을 최소화하는데요. 사용하는 부품 수가 줄어들면서 자동차도 한결 가벼워졌습니다. 이렇게 무게가 줄면서 자동차의 연료 효율, 운동 성능이 향상되었죠.


부작용은 낮추고, 더욱 안전하게! – 의료 산업



의료 산업에서도 3D 프린팅이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환자의 신체 일부를 3D로 스캐닝 하여 환자에게 맞는 인공 장기, 골격, 치아 등을 제작해 사용하는데요. 국내 한 병원에서는 턱뼈와 턱관절이 소실된 환자에게 인공 턱을 이식·재건하는데 성공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인공 장기는 수술을 하기 전, 모의 수술에도 활용하는데요. 이를 통해 실제 수술 시간을 단축시키고 성공률을 높여 의료 활동에 드는 비용과 시간도 단축시킬 수 있답니다.


섬세한 표현과 짧은 제작 시간! – 건축 산업



3D 프린팅은 건축 산업에서 건축 모형을 만들거나 재료를 만드는데 사용되는데요. 섬세한 표현이 가능하고, 제작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건물의 뼈대인 골조와 벽체 또한 3D 프린터로 만들어 낼 수 있는데요. 이렇게 3D 프린팅을 이용한 건축 방식은 기존과 비교해 비용, 시간, 재료, 노동력 등을 최대 80%까지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내 몸에 딱 맞는 옷, 먹을 수 있는 음식 등 다양한 산업에서 3D 프린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이 직업에 대해 관심이 생겼다면 컴퓨터 그래픽과 프로그래밍언어 등 컴퓨터 활용 관련 학과에 진학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다른 유망 직업으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