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서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한 공포로 전 세계가 긴장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에볼라를 비롯해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를 통한 감염병에 대한 주의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이번 시간, 에볼라는 물론, 식중독과 수인성 전염병 등 모든 감염병을 예방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 바로 올바른 손 씻기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그 전에 먼저, 다음 퀴즈를 한번 풀고 갈까요?
위생 물티슈! 얼마나 믿으세요? - 손 씻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실험을 해보았어요!
“여기, 물티슈 좀 주세요!” 식당에 가면 한번쯤 말해 보았거나 들어보았을 말일 텐데요. 음식 먹기 전 손을 깨끗이 해야 한다는 걸 아는 우리는 자주 위생 물티슈를 활용해 손을 닦습니다. 그렇다면, 물티슈로 손을 씻는 것과 물로 손 씻기 중, 과연 어떤 방법이 세균을 없애는데 더 효과적일까요? 퀴즈의 정답을 풀기 위해 다음과 같은 실험이 진행됐습니다.
□ 실험방법
1. 실험 참여자 4명의 손은 미리 비누로 깨끗이 씻고, 손 소독제를 이용하여 손에 미생물이 거의 존재하지 않도록 한다.
2. 실험 참여자들의 손에 대장균을 일정량(107/mL 농도의 균액 0.3 mL) 접종하여 골고루 문질러 5분간 방치해둔다.
3. 각각의 미생물 제거방법을 사용해 미생물을 제거한다.
4. 미생물 제거 전후의 미생물 균수를 비교해본다.
□ 실험에 활용한 각각의 미생물 제거방법
1. 위생 물수건, 위생 물티슈는 1분 이상 최대한 손 전체를 골고루 닦는다.
(※ 위생 물수건과 위생 물티슈는 식당 등에서 공급되는 개별 포장된 면수건과 개별 포장된 1회용 티슈로 준비한다.)
2. 비누 세척은 아래의 “올바른 손 씻기 방법”에 따라 수행한다.
3. 물 세척은 비누 세척 방법에서 비누만 사용하지 않고 세척한다.
4. 손 소독제(바르는 형태)는 제조업체의 방법에 따라 실시한다.
과연 실험 결과는 어떻게 나왔을까요?
위생 물수건과 물티슈, 비누 세척, 물 세척, 그리고 손 소독제에 이르기까지 어떤 방법이 가장 미생물 제거에 효과적이었을지 궁금한데요. 그런데 여기서 잠깐! 과연 우리는 평소에 올바르게 손을 씻고 있었을까요? 두근두근~ 실험 결과를 공개하기 전에 우선, 올바른 손 씻기 방법부터 배워보도록 해요!
비비고, 문지르고, 돌리고~올바른 손 씻기 방법 따라하기!
다음 순서대로 해야 올바른 손 씻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드디어, 실험 결과 대 공개!
※ 본 실험은 손에 대장균을 인위적으로 오염시킨 후 제거방법 별 대장균 감소율을 확인한 실험이며, 감소율은 실험참여자 4명의 균 수 감소에 대한 평균값입니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위생 물티슈로 손을 닦는 것보다 물로 손을 씻는 것이 세균 제거에 훨씬 더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특히 위생 물티슈로 손을 씻는 것은 대장균 감소율이 절반 밖에 그치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밥 먹기 전, 비누를 사용하여 깨끗이 손을 씻어야 하겠지요. 이쯤 되면 앞 퀴즈 정답은 눈치채셨죠? 정답은 바로 2, 3, 1번 순서입니다.
식중독에서 수인성 전염병, 호흡기 질환에 이르기까지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가장 최선인 손 씻기! 위에서 배운 대로 평소에 정성껏 손 씻는 올바른 습관을 들인다면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병 정도는 끄덕 없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