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인간과환경

어린이용품 구매 시 환경유해인자를 주의해요!



어린이용품 구매 시 환경유해인자를 주의해요!




아이들이 유해물질에 노출될 경우 접촉성 피부염, 호흡기 자극 등 질병에 노출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데요. 무심코 구매하는 어린이용품에도 유해물질이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다양한 유해물질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인 어린이용품 환경유해인자 표시제도와 재질별 사용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린이용품: 완구, 액세서리, 가구, 문구, 물놀이 용품 등 13세 미만의 어린이가 사용하는 용품




어린이용품 환경유해인자 표시제도란?


어린이용품에 사용이 제한된 환경유해인자(환경유해물질)가 얼마나 함유되어 있는지를 제품 또는 포장에 표시하도록 하는 제도인데요. 특히, 환경부는 환경유해인자 4종*에 대해 일정 기준 이하로 사용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용품에 플라스틱, 목재, 잉크 재질이 사용되었다면 각 물질에 대한 검사 결과를 제품이나 포장에 표시해야 합니다.


*환경유해인자 4종: DNOP, DINP, TBT, 노닐페놀

*출처: 어린이활동공간 관리자를 위한 '어린이 환경안심길라잡이' 환경부(2019)




어린이용품 재질별 사용 시 주의사항


1. 플라스틱 - DNOP, DINP


플라스틱을 부드럽게 하는 화학성분인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함유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한데요. 이 성분이 함유된 플라스틱류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고, 제품 구매 시 제품 정보*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어린이 제품 공통 안전기준에  프탈레이트계 가소제를 유해화학물질로 지정하여  총합 0.1% 이하로 관리하고 있음




2. 목재 - TBT


목재의 경우, 접착제를 사용한 MDF(합성목재) 제품인지 확인이 필요한데요. 유독 색깔이 반짝이고 광택이 있는 페인트(도료)를 사용했다면 중금속이 검출될 우려가 있어 중금속 함유량* 및 유해원소 용출량**을 확인해야 합니다.

! 아이들이 다치지 않도록 목재 재질 용품은 거친 부분 없이 마감처리가 잘 가공되어 있는지도 꼭 확인해주세요.


*중금속 함유량 : 총 납 100mg/kg 이하, 총 카드뮴 75mg/kg 이하

**유해원소 용출량 : 안티모니(Sb) 60mg/kg 이하, 비소(As) 25mg/kg, 수은(Hg) 60mg/kg




3. 잉크 - 노닐페놀


영유아의 경우, 입으로 가져가는 습성이 있어 입으로 들어가도 인체에 무해한 제품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향기가 강한 제품일수록 제조 과정에서 독성물질이 많은 향료가 들어갔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스탬프 또는 핑거 페인트 등과 같은 제품은 피부에 직접 닿기 때문에 알레르기 유발물질이 함유되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어린이용품 종류별 구매 TIP!


1. KC마크가 있는 제품과 환경유해인자 표시사항 등 제품 정보가 충분한 제품을 선택합니다.

2. 말랑거리는 제품은 가급적 피하고, 인체에 무해한 제품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3. 피부 표면에 닿는 부분이 코팅된 제품은 가급적 피합니다.

4. 향기가 나는 제품은 피합니다.




지금까지 어린이용품 환경유해인자 표시제도와 재질별 사용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환경유해인자는 생활 곳곳에 숨어 아이들의 안전을 위협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오늘 알려드린 주의사항을 잘 기억하여 아이들과 함께 더욱 안전하고 즐거운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