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생활안전

올바른 손 씻기와 식습관의 중요성, 우리 아이를 지켜주세요!

7월, 본격적으로 여름이 찾아와 연일 쨍쨍한 날씨와 무더운 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동안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MERS)이 곳곳에서 발병하였지만 최근 그 기세가 꺾이며 다시 자연휴양림으로 바다로, 계곡으로 나들이를 계획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방심은 금물! 메르스뿐만 아니라 여름철에는 다양한 감염성 질환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은 더 큰 주의와 예방이 요구되는데요, 감염성 질환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는 공기보다 손을 통해서 전파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손 씻기는 감영성 질환 예방의 기본이 되고, 감염성 질환의 70%는 손 씻기만으로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니 그 중요성은 더 말할 필요가 없겠지요? 





고온다습한 환경 탓에 음식물이 쉽게 상하고,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자극적이고 간편한 인스턴트 음식을 더 찾게 되는 등 여름철에는 식생활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생활 속에서 어떻게 개인위생에 신경을 쓸 수 있는지, 올바른 손 씻기 방법과 바람직한 식생활에 대해 아이들이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공간이 있다고 하여 지난 7일, 경기도 안양시에 위치한 경기도어린이식품안전체험관 안양센터를 찾아 체험중인 아이들을 만나고 왔습니다. 한번 가보실까요?




경기도어린이식품안전체험관은 어린이들에게 필요한 식품안전, 개인위생 및 영양지식 등을 교육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번에 방문한 경기도어린이식품안전체험관 안양센터는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유치원, 어린이집 등 단체관람을 중심으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해요.




안전한 식생활을 위한 재미있는 체험, 전시, 교육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특별한 공간! 어떤 체험프로그램들이 있는지 소개해드릴게요! 키즈현대는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녹산유치원’ 어린이들과 함께 체험해봤습니다! 





가장 먼저 '깨끗하게 손 씻기'. 밥 먹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바로 '손 씻기'인데요. 손 씻기가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실제로 우리의 손이 얼마나 더러운지는 좀처럼 느끼기가 힘듭니다. 세균들은 너무 작아서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올바른 손 씻기’를 통해 손에 형광물질을 바른 후 얼마나 많은 세균이 내 손에 묻어있는지 직접 확인해보았습니다.




 


형광물질은 아이들에게 “마법의 로션”으로 통하는데요. 직접 더러운 세균을 본 어린이들은 옆에 있는 세면대로 이동하여 비누로 깨끗하게 손을 씻습니다. 비누로 쓱싹쓱싹, 손톱까지 꼼꼼하게 씻은 뒤 다시 손을 다시 확인해보면 세균들이 말끔히 씻겨나가 깨끗해진 손을 볼 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체험해보니 아이들도 무척 신기해하는 모습이었는데요^^ 손을 씻을 때는 손바닥, 손등뿐만 아니라 손가락 사이사이와 엄지손가락 등도 잘 문질러 주어야 한다는 사실! 또 물로만 씻는 것은 효과가 없으니 꼭 비누를 사용하도록 해요!



올바른 손 씻기 방법 자세히보기 (여름철 감염성 질환 예방법)

 >> http://kidshyundai.tistory.com/273




또한 아이들도 내 몸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을 판별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건강 장보기’ 코너를 통해 실생활에서 많이 접하는 음식들이 우리 몸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몸을 뚱뚱하게 만드는 음식은 뭐가 있을까요?”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음식에는 뭐가 있을까요?” 






“이건 배를 뚱뚱하게 해주는 음식이에요, 저건 피부를 보들보들하게 만들어 주는 음식이랍니다.” 

영양사 선생님의 한 마디 한 마디에 아이들이 열심히 귀를 기울이는 모습이었습니다. 



영양사 선생님의 질문에 아이들은 저마다 생각한 음식들의 모형을 하나씩 가지고 옵니다. 고사리같은 손으로 다양한 음식을 가지고 왔는데요. 아이들이 가지고 온 음식들에 대해 하나씩 설명해주시는 선생님! 자신이 들고 온 음식이 뚱뚱하게 하는지, 건강하게 하는지 아이들도 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우리가 자주 먹는 고열량 식품들이 어떻게 내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체험해보았어요. 기름종이로 과자를 문질러 과자에 얼마나 많은 지방과 기름이 들어있는지 직접 눈으로 보고 벽에 걸려있는 안내 자료를 통해 식품별 지방, 소금 함량을 확인해 봅니다. 






또한 조끼에 모래주머니를 넣어 체중이 증가했을 경우의 불편함을 직접 체험해 보도록 함으로써 어린이들이 스스로 소아비만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건전한 식생활을 유지하도록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뚱뚱해지는 것이 좋지 않음을 몸소 체험해보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집에 가면 뚱뚱이 음식 먹을 거예요?” 


영양사 선생님의 질문에 고개를 절레절레 흔드는 아이들. “뚱뚱이 음식”들을 맞춰 제거하는 게임인 “뚱뚱이 식품 물리치기”를 체험하면서 건강한 식품에 대한 개념을 한 번 더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이 가장 재미있어 하는 게임이면서도 교육적인 의미가 가득 담겨있는 특별한 코너랍니다!




마지막으로 이동할 곳은 우리의 몸 속 소화과정을 체험해 볼 수 있는 ‘몸 속 미끄럼틀’! 체험에 앞서 텔레비전으로 식습관과 변의 관계를 학습하고 우리 몸의 모형을 보며 음식물이 섭취된 후부터 식도, 위, 장을 거쳐 배설되기까지의 단계를 하나하나 배우기도 했는데요.





장 미끄럼틀을 타고 내려오면서, 아이들은 미끄럼틀 속에 적혀있는 글씨와 그림들을 보면서 소화과정을 직접 체험해보았습니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함께 방문하는 부모님, 선생님들도 어린이들의 위생과 식생활에 더 관심을 가지고 신경 쓸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는 특별하고 의미있는 체험이었습니다. 식생활에 더욱 유의 해야 하는 여름철, 아이에게 올바른 손 씻기와 식습관의 중요성도 교육하고,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지켜주세요!





경기도어린이식품안전체험관에서 체험해 보세요!


체험관 옆 식품안전교실에서는 어린이들이 직접 나만의 비누를 만들어 볼 수 있는 ‘나만의 비누만들기’ 체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먼저 색소와 글리세린을 종이컵에 담습니다. 색소는 파프리카로 만들어져서 친환경적이고 몸에도 해가 없다고 해요. 그 속에 좋은 향기를 내는 라벤더향 향수를 몇 방울 넣고 녹인 비누 원료를 부어줍니다. 녹인 비누 원료는 아주 뜨거우니 조심 또 조심! 다음으로 나무젓가락을 이용하여 잘 저어 장미모양 틀에 붓고 30분 정도 비누가 굳기를 기다리면 완성! 





비누를 먼저 만들고 체험관에서 체험을 하고 돌아오면 단단하게 굳은 비누를 볼 수 있답니다. 완성된 천연비누는 집으로 가지고 가서 체험관에서 배운 손 씻기에 직접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직접 만든 비누이니만큼 가정에서도 어린이들의 손 씻기를 생활화하는 데 도움이 되겠죠?



TIP. 경기도어린이식품안전체험관

경기도 내 3곳 설치 운영 중 (의정부 센터도 향후 운영 예정)


- 경기도 어린이 식품안전 체험관 안양센터

주소 :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냉천로31번길 33 만안청소년수련관 

전화 : 031-470-4732


- 경기도 어린이 식품안전 체험관 부천센터

주소 : 부천시 오정구 벌말로 122(대장동) 부천자원순환센터 내

전화 : 032-684-6590~2


- 경기도 어린이 식품안전 체험관 오산센터

주소 : 경기도 오산시 경기대로 307 중앙동주민센터3층 

전화 : 031-8036-64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