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11월 제철 음식! 영양 만점 고등어 요리, 고등어 파스타 레시피

11월은 고등어의 푸른 등이 점점 소복하게 올라오면서 그 고소한 맛과 영양이 최고조에 이를 시기인데요. 포화지방산이 풍부한 고등어는 뇌신경을 활성화시켜 두뇌 발달과 치매를 방지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게 해주어 동맥경화, 심장병, 뇌졸중 예방을 도와준다고 해요! 


그래서 키즈현대가 준비한 영양만점 제철 음식, ‘고등어 파스타’! 아이들에게도 좋고, 신동엽, 성시경의 ‘오늘 뭐 먹지?’ 방송에서 나와 이슈가 된 ‘고등어 파스타 만드는 법'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구워 먹고, 졸여 먹는 고등어, 밥반찬으로 즐겨 먹는 고등어로 파스타를?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너무 비리진 않을까, 조합이 이상하진 않을까 하지만 그런 걱정은 뚝! 안 하셔도 된답니다 :D ‘고등어 파스타’는 고등어의 비린 맛을 감춰주고 고소함을 살려주어 파스타의 담백함과 어울려 훨씬 조화롭고, 맛있어요~!



ㅣ잠깐, 고등어 파스타 요리하기 전!

고등어는 굽기 전에 비타민C가 풍부한 레몬즙을 뿌려두면 비린내는 물론 탄 부위에 생기는 발암물질을 제거할 수 있답니다. 고등어 파스타를 만들려면 고등어의 뼈를 제거하고 정성스럽게 소금에 재워 냉장고에 넣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30분 정도 냉장고에 보관해 두면 비린 맛은 제거되고 살은 단단해진답니다.


 




ㅣ고등어 파스타 요리재료 (1인분 기준. 계량 컵 계량 스푼 사용)

스파게티 100g, 고등어 1/2마리, 마늘 1개, 페페론치노 3개(기호에 따라 조절), 블랙 올리브 3개, 다진 이탈리안 파슬리 1큰술, 육수(혹은 스파게티 삶은 물) 1/2컵, 화이트 와인(혹은 맛술) 3큰술, 올리브오일 3큰술, 데리야끼 소스(간장 1큰술+올리고당 1/2큰 술), 후춧가루 약간. 


고등어 밑간: 소금 1작은술, 레몬 1/2개, 맛술 1큰술, 후춧가루 약간, 커리 가루 1큰술.

 


ㅣ고등어 파스타 만드는 법


 

Step 01. 밑간에 재워 둔 고등어를 냉장고에서 꺼내어 한입 크기로 썰어주세요!

 




 

Step 02. 마늘과 파슬리는 다져놓고, 블랙 올리브는 얇게 슬라이스하며. 페페론치노는 손으로 잘게 분질러 준비해 주세요.


Step 03. 끓는 물에 소금과 스파게티를 넣고 8분간 삶아 건져 주세요.

 

 




 

Step 04.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 페페론치노, 블랙 올리브를 약불에 2분간 볶아주세요!



Step 05. 마늘이 투명해지면 고등어를 넣고 볶다가 화이트 와인을 넣고 강한 불에 알코올을 날린 후 다진 파슬리와 육수를 붓고 중불로 2분간 끓여 주세요!

 


 



 

Step 06. 그런 다음 삶은 스파게티를 넣고 강한 불로 빠르게 볶아 데리야키 소스로 간을 맞추고 후춧가루를 뿌려주세요!


Step 07. 마지막으로 올리브오일 1큰술을 넣고 골고루 섞어주시면 완성! 준비된 접시에 완성된 고등어 파스타를 소복하고 보기 좋게 담아 주시면 된답니다! :)




 




어떠신가요? 고등어 파스타 요리 레시피, 생각했던 것보다 쉽지 않나요? 카레가루와 데리야끼 소스로 간을 하여 올리브오일에만 볶은 알리오 올리오 보다 색감이 좀 진해 보이실 거예요. 고등어 살이 하나도 부서지지 않아 식감이 좋고, 전혀 비리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은은한 카레 향이 고소한 고등어와 정말 잘 어울린답니다!



 




아이들에게도 어른에게도 좋은 등푸른 고등어 요리로 온 가족의 영양과 맛 2가지를 동시에 느끼게 해주세요. 가을 제철 음식 고등어! 영양 가득한 고등어 파스타로 아이와 함께 즐거운 한 끼 식사 하세요! 그럼 지금까지 키즈현대와 함께한 고등어 파스타 요리 레시피였습니다. :)




세라의 The Spoon (http://blog.naver.com/saeragem)

키즈현대와 함께하는 요리 파워블로거, ‘세라’님의 레시피 입니다.

* 본 게시글의 내용은 키즈현대의 공식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