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인간과환경

어린이들이 보기 좋은 가족 환경영화 추천 4가지

이제 가을이 지나고 조금씩 쌀쌀해지고 있는데요. 다가오는 주말에 아이들과 무엇을 할지 고민하고 계시다면, 영화를 한 편 보는 것은 어떨까요? 최근에는 집에서도 VOD서비스를 통해 유익하고 재미있는 영화를 다양하게 볼 수 있는데요. 그 중 오늘 키즈현대가 추천하는 영화는 바로 ‘환경영화’입니다. 환경에 대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환경영화 4가지를 추천해 드릴게요!






ㅣ영화 로렉스 (2012)




첫 번째 환경영화는 <로렉스> 입니다. 귀여운 미니언즈가 등장하는 영화 ‘슈퍼배드’ 제작진이 만든 이 영화는 모든 환경이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플라스틱 도시 ‘스니드빌’에 사는 소년 ‘테드’와 나무요정 ‘로렉스’가 세상을 바꾸기 위한 환상적인 모험 이야기를 담은 애니메이션입니다. 테드는 자신이 좋아하는 오드리가 간절히 원하는 ‘살아있는 나무’를 찾기 위해 아무도 가본 적이 없는 바깥 세상으로 모험을 떠나게 되는데요. 결국은 모든 것이 아름다운 환경을 이루지만 인공적인 물질들로 이루어진 곳에서는 살 수 없음을 보여주는 영화랍니다.

 







영화 로렉스는 환경이라는 주제를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어렵지 않은 내용인데요. 누구나 쉽게 공감할 수 있게 풀어낸 애니메이션을 아이들과 함께 감상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ㅣ영화 북극의 눈물 (2008)



두 번째로 추천드릴 환경영화는 <북극의 눈물> 입니다. ‘북극의 눈물’은 현재 기후변화에 가장 크게 영향을 받고 있는 북극의 삶과 자연을 다루고 있으며, 북극의 모든 생명들이 얼음과 함께 생사의 기로에 서 있는 현 상황을 다룬 영화인데요. 기후변화로 인해 녹고 있는 북극의 상황과 더불어 동물과 사람들이 그 환경에서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다큐멘터리 형식의 영화입니다. 


 





인간의 무분별한 환경 훼손으로 인해 환경오염, 오존층 파괴, 기상이변 등이 일어나며, 그것이  사람들과 동물들에게 어떤 위협으로 다가오는지에 대해 잘 나타나는 영화로, 아이들과 함께 보면 환경에 대한 좋은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아요.



 

ㅣ빌리와 용감한 녀석들3 (2014)



세 번째로 추천하는 어린이 환경영화는 <빌리와 용감한 녀석들>입니다. 여러 가지 시리즈 중에 올해 5월 어린이 날에 절찬 상영했던 ‘빌리와 용감한 녀석들3’를 추천하는데요. 청개구리들 사이에서 외톨이 신세인 독개구리 빌리가 열등감에 휩싸여 자신이 사실 저주에 걸린 왕자일 거라는 엉터리 주술사 박쥐의 말을 듣고, 공주와 키스를 하기 위해 정글 모험을 떠나게 되는데요. 




 


모험을 떠나는 과정 안에서 다양한 교훈을 보여주는 환경영화입니다. 생태계 안에서 인간이 최고의 존재가 아니라는 교훈과 상대의 단점보다 장점을 크게 보는 법 등을 어린이 눈 높이에 맞춰 보여준답니다. 그 밖에도 열등감을 긍적적으로 극복하는 법 등 어린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한 그야말로 어린이 맞춤 환경영화랍니다. 이런 환경 애니메이션 영화 ‘빌리와 용감한 녀석들’은 어떠신가요?





 

ㅣ노임팩트맨 (2009)



마지막으로 추천 드리는 영화 <노임팩트맨>은 작가이자 환경운동가인 ‘콜린’이 1년간 가족과 함께 지구에 무해(無害)한 생활을 시작하는 프로젝트를 다룬 영화인데요. 지구를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영화에서 콜린은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생산되는 로컬푸드만 사먹기, 전기와 일회용품은 사용하지 않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등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활동들을 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가족들과의 갈등과 위기를 겪기도 하지만, 결국 무사히 해결해 나가는 가족영화랍니다. 아무래도 애니메이션이 아닌 외화이다 보니, 저학년 보다는 고학년 초등학생들이 아빠, 엄마와 함께 보면 좋을 것 같은데요. 작지만 우리가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친환경 생활을 영화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입니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함께 환경보호에 대한 실천 방안을 배우고 직접 느낄 수 있는 환경영화 <노임팩트맨>을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환경을 위한 어린이, 가족 영화를 추천해 드렸는데요. 어떠셨나요? 어렵게만 느껴지던 환경 문제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풀어낸 환경영화와 함께 아이들에게 재미와 깨달음을 동시에 선물하는 주말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ㅣ모든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