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농도가 높으니 주의하라는 뉴스는 더 이상 새삼스러운 소식이 아닌데요. 외출할 때 마스크를 쓰는 경우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봄이 되면 중국에서 불어오는 황사와 함께 미세먼지 피해가 더욱 심해지는데요. 오늘은 미세먼지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들이 맞는지 짚어보고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아요.
우리가 미세먼지와 관련해서 흔히 들어 온 말 중에 아토피와 같은 민감성 피부라면 미세먼지가 심한 날 외출을 자제해야 한다는 말이 있는데요. 일리가 있는 이야기입니다. 미세먼지로 인해 피부에 염증이 생기거나 피부질환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안경을 쓰면 미세먼지가 눈에 덜 들어간다’는 말도 있는데요. 결론적으로 안경을 쓰지 않은 것보다는 쓰는 쪽이 미세먼지가 눈에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어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경 틈새로 들어오는 미세먼지까지 피할 수는 없으니 안심하지는 마세요.
미세먼지 많은 날, 외출 후 이렇게 하세요! ① 콧속 세척 하기
미세먼지가 심한 날 외출하고 돌아온 후에는 손발을 깨끗하게 씻는 것 이외에 건강에 도움이 될 몇 가지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먼저 콧속 세척하는 방법을 알아볼텐데요. 매일 두세 번씩 반복하면 콧속 미세먼지가 몸 안에 들어오는 걸 방지할 뿐 아니라 비염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준비물로는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생리 식염수와 50cc 세정용 주사기가 필요한데요. 생리식염수는 세균이 번식할 수 있기 때문에 개봉한 후 2주 내의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준비가 되면 먼저 바늘을 제거한 주사기에 미지근한 생리 식염수를 채우고요. 세면대 앞에 서서 인사하듯 고개를 푹 숙이고 숨을 들이마신 후 참습니다. 그 상태에서 주사기를 한쪽 코에 대고 식염수를 코 안으로 뿜어 반대쪽 코로 흘러나오도록 합니다. 이때 입을 벌리고 ‘크~’ 소리를 내면 물이 목으로 넘어가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 고개를 들고 머리를 바로 해서 흐르는 식염수를 뱉어냅니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합니다.
미세먼지 많은 날, 외출 후 이렇게 하세요! ② 눈 세척 하기
다음은 눈 세척하기입니다. 눈 속에는 미세먼지 이외에 크고 작은 이물질이 들어갈 수 있는데요. 눈이 뻑뻑하거나 무언가 들어간 것 같은 이물감이 느껴진다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눈을 세척하려면 먼저 깨끗하게 세수를 한 후에 깨끗한 세면대에 식염수를 얼굴이 잠길 정도로 부어둡니다. 부어놓은 식염수에 얼굴을 담그고 눈을 대여섯 번 깜빡입니다. 물 속에서 눈 뜨는 게 익숙해지면 눈동자를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움직이고 눈동자로 원을 그리는 것을 세 번씩 반복하면서 눈 속 이물질을 헹궈냅니다.
미세먼지 많은 날, 외출 후 이렇게 하세요! ③ 소금물 가글 하기
미세먼지로 인한 기침이나 가래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소금물로 가글을 하면 입 속과 목 안에 먼지 제거는 물론 살균 효과가 있어서 기관지염과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소금물 가글 방법은 비교적 간단한데요. 양치를 마친 상태에서 미지근한 물 200ml에 1/2 티스푼의 천일염을 녹인 물로 입과 목을 헹궈내면 됩니다. 가글을 할 때는 소금물이 최대한 목 안쪽까지 닿는다는 느낌으로 하되, 소금물을 삼키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미세먼지 많은 날, 외출 후 이렇게 하세요! ④ 물 마시기
하루 여덟 잔 정도의 물을 마시면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물 마시는 습관이 미세먼지를 빨리 제거하는 데에도 좋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미세먼지는 우리의 코와 목으로 들어와서 목을 따갑게 만들고 염증을 유발시키는데요. 물을 자주 마시면 호흡기가 촉촉하게 유지되어 나쁜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외출 후 돌아와서 물 한잔 마시는 습관을 들이면 우리 몸 안에 수분이 많아지면서 신진대사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노폐물을 배출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 꼭 외출 해야 한다면 모자와 안경, 황사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밖에 나갔다가 집에 돌아올 때는 밖에서 몸에 붙은 먼지가 집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들어오자마자 옷 갈아입기, 손 씻기, 세수하기, 양치하기와 앞서 배운 미세먼지 대처 방법들을 습관화 한다면 미세먼지로 인한 우리 건강의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오늘 배운 내용들을 가족과 함께 실천해서 건강하게 지내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