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겨울방학 맞이! 신나고 즐겁게 일기 쓰는 방법

겨울방학을 맞이한 아이들! 평소에 하고 싶었던 일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을 텐데요. 하지만 기쁨도 잠시, 방학 숙제에 대한 걱정에 아이들의 표정이 울상이 되곤 합니다. 그 중 ‘일기’는 많은 아이들이 부담감을 느끼는 방학 숙제 중 하나인데요. 우리 아이들이 일기를 숙제가 아닌 재미있는 글쓰기로 받아들이게 할 수는 없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겨울 방학을 맞이해 아이들이 즐겁게 일기를 쓰도록 돕는 지도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일기는 왜 써야 할까? 

일기는 그날 경험한 일과 생각 그리고 느낀 감정을 적는 기록인데요. 자신의 하루를 기억하기 위해 쓰는 일기는 다른 사람이 아닌 ‘나’ 자신만을 위한 글입니다. 따라서 일기는 개인의 역사를 담은 책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시간이 지난 뒤에 읽으면 어떤 일이 있었는지, 그때 기분은 어땠는지 등 당시 상황을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추억을 간직하고 지난날을 반성하게 되며, 앞으로의 일을 잘 헤쳐나갈 수 있는 힘이 키워지게 됩니다. 



즐겁게 일기 쓰는 방법 ① 편안한 환경에서 쓰기 

아이가 일기 쓰기에 흥미를 느끼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필요할까요? 가장 먼저 아이가 일기를 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은데요. 이를 위해 스스로 하루를 돌이켜 보며 ‘오늘은 일기에 무엇을 쓸까?’ 라는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책상이 아니더라도 소파, 침대 등 아이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면 어디든 좋은데요. 이 외에도 대화를 통해 아이가 자연스럽게 소재를 떠올리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즐겁게 일기 쓰기 방법 ② 함께 흥미로운 주제 정하기

아이가 일기에 무엇을 써야 할지 몰라서 고민하고 있다면 주제를 정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특별한 사건이 아니더라도 일상에서 경험한 모든 일이 주제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아이에게 ‘오늘 가장 맛있게 먹은 음식은 뭐야?’, ‘오늘 친구들이랑 가장 재미있게 놀았던 순간은 언제야?” 등 평범한 질문을 던져 보세요. 그 중 아이가 가장 흥미롭게 대답하는 질문을 파악한 뒤 그것을 주제로 정해주면, 아이가 흥미를 가지고 일기를 쓰기 시작할 거예요! 



즐겁게 일기 쓰는 방법 ③ 다양한 요소 활용하기  

단순히 ‘글’로만 구성된 일기는 아이의 흥미를 떨어트리기도 하는데요. 아이가 일기 쓰기에 재미를 느끼기 위해서는 그림, 만화, 사진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창의력까지 함께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한편 아이가 글쓰기에 재미를 느낀다면 신문 기사처럼 기사문 형태로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이외에도 시, 소설, 감상문 등 아이가 좋아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일기를 쓸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지금까지 우리 아이들이 일기 쓰기에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오늘 알려드린 방법을 우리 아이들에게도 잘 지도해 주세요. 아이들이 일기 쓰는 것을 어렵게 생각하지 않고 겨울 방학을 조금 더 즐겁게 보낼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