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초보운전자를 위한 TIP! 갑자기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바쁜 아침, 갑자기 차 시동이 걸리지 않아 난감했던 경험 있으신가요? 특히 아직 차에 대한 경험이 많지 않은 초보운전자라면 문제의 원인을 찾지 못해 크게 당황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차 시동이 걸리지 않는 다양한 원인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자라면 한 번쯤 해봤을 법한 작은 실수들도 있으니, 꼼꼼하게 살펴보세요!



체크포인트① 내 스마트키는 어디에?

자동차 열쇠를 꽂고 돌리던 과거와 달리, 요즘에는 대부분 스마트키를 활용하고 있는데요. 스마트키를 지니고 차에 탑승한 후 시동 버튼만 누르면 시동이 걸리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자동차는 스마트키의 전파 세기를 감지해, 차 내부에 스마트키가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하는데요. 그래서 스마트키가 운전석과 너무 멀리 떨어져 있으면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어요.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우선 스마트키의 위치를 확인해 보세요!



체크포인트② 스마트키는 정상작동 되는가?

스마트키가 운전석 가까이에 있는데도 불구하고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스마트키가 방전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때는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손가락 대신 스마트키로 시동 버튼을 눌러보세요. 신기하게 시동이 걸린답니다. 스마트키에 내장된 칩과 스타트 버튼에 내장된 안테나가 통신하는 원리를 이용한 거예요! 그렇다면 방전된 스마트키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스마트키를 분리한 후 규격에 맞는 건전지를 구입해 교체해주면 되는데요. 하지만 스마트키 내부의 회로는 정전기에 약하기 때문에 서비스 센터에 찾아가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체크포인트③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있는가?

시동을 걸 때는 브레이크 페달을 꼭 밟고 시동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하지만 초보운전자의 경우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야 한다는 사실을 잊어버리고 실수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내가 지금 브레이크 페달을 꾹 밟고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유용한 팁!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고 시동을 거는 방법은 없을까요? 사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더라도 시동 버튼을 10초 동안 길게 누르면 시동이 걸리는데요. 하지만 이는 제동등 퓨즈 고장과 같은 비상상황에 사용하는 방법이에요. 따라서 평소에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고 시동을 걸면 예기치 못한 위험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올바른 운전 습관을 가지도록 해요! 



체크포인트④ 변속레버의 위치는?

스마트키도 제 위치에 있고, 브레이크 페달도 밟았는데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변속레버의 위치를 확인하세요! 시동을 걸 때 변속레버는 주차 위치인 ‘P’에 있어야 합니다. 중립 위치인 ‘N’에서도 시동은 걸리지만 잘못하면 갑자기 차가 움직여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안전을 위해서 반드시 변속레버를 주차 위치 ‘P’에 두고 시동을 걸어주세요! 



체크포인트⑤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된 건 아닌가?

앞선 체크포인트를 다 따라해 보았는데도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다른 요인을 검토해 봐야 하는데요. 자동차 배터리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배터리의 방전 상태, 단자 연결 상태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해요. 단자에 이물질이 있다면 충전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주기적으로 청소하고 윤활유를 발라 오염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겨울철에는 방전 속도가 빨라져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온이 낮아지면서 배터리의 성능은 저하되고, 온열 장치를 많이 사용하면서 배터리 사용량이 늘어나기 때문인데요.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되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긴급한 상황이라면 다른 차량의 배터리나 발전기를 연결해 시동을 걸어주면 되는데요. 하지만 위험한 작업이기 때문에 긴급출동지원센터나 가까운 서비스센터, 보험사 등에 연락해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초보운전자는 시동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면 주행하기 전부터 자신감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시동이 걸리지 않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하나씩 체크하며 차근차근히 해결해보세요. 이런 경험들이 쌓이면 어느새 멋진 드라이버가 되어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