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알찬 여름방학 만들기! 글쓰기 능력을 키우는 방법

아이의 창의력과 사고력을 키워주는 글쓰기! 떠오르는 생각이나 의견을 글로 정리하고 표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아직 글을 써본 경험과 어휘력이 부족해서 글쓰기를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여름방학을 맞아, 아이의 글쓰기 능력을 키우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① 올바른 독서습관 기르기

글쓰기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책을 통해 표현력과 어휘력 등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아이의 관심과 수준에 맞는 책을 골라주세요. 지나치게 어려운 책을 읽도록 강요하면 아이의 흥미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함께 책을 고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제목과 표지를 보고, 아이가 관심 있어 하는 책을 골라보고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지 추측도 해보세요. 두 번째, 과도하게 많은 독서량을 강요하지 않기! 책은 많이 읽는 것보다 어떻게 읽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아이가 책을 읽다가 자꾸 덮고 싶어 한다면, 독서 시간을 길게 잡지 말고 5분 정도만 정독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세 번째, 부모님도 아이와 함께 독서를 즐겨주세요. 부모님이 독서하는 모습을 자주 보여준다면 아이도 자연스럽게 독서에 대한 흥미를 느끼게 됩니다. 부모님이 직접 책을 읽어주는 것도 좋아요. 생동감 있게 읽어주면 책을 싫어하던 아이도 놀이처럼 독서를 즐길 수 있어요! 



② 독후감은 한 줄이라도 꼭 쓰기 

책을 읽었다면 독후감을 써서 감상을 남기는 것이 중요해요. 독후감을 쓰면 줄거리를 다시 떠올릴 수 있고,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된 점을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효과적으로 글을 쓰는 훈련을 할 수 있죠. 하지만 독후감을 어려워하는 아이들도 많은데요.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쉽게 독후감을 쓸 수 있을까요? 첫 번째, 책을 읽을 때 인상 깊은 부분에 줄을 쳐주세요. 옆에, 간단한 느낀점을 적어 두는 것도 좋아요! 두 번째, 세세한 줄거리보다는 독서를 통해 느낀점을 중심으로 써주세요. 독후감은 길게 쓸 필요가 없어요. 중요한 것은 독서를 통해, 아이가 알게 된 점과 느끼게 된 점입니다. 세 번째, 형식에 얽매이지 말고 자유롭게 써보세요. 느낀점을 시로 표현하거나 책 속의 인물과 대화를 나누는 듯한 인터뷰 형식, 책의 다음 이야기를 예상하여 써보기, 읽은 책의 광고문 작성해보기, 마인드맵을 이용한 키워드 적기 등 아이가 원하는 대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③ 논리력을 키우는 ‘주제 글쓰기’

‘주제 글쓰기’를 연습하는 것도, 아이의 글쓰기 능력을 키우는 좋은 방법이에요. ‘주제 글쓰기’란 일정한 주제가 제시되면 그에 대한 아이의 생각을 적는 건데요. 주제는 너무 어려운 내용보다는 아이의 흥미를 이끌 수 있는 것으로 제시해주세요. ‘내가 하루 동안 엄마가 된다면?’, ‘이번주에 내가 했던 행동 중에서 후회되는 것은?’ 등 상상력을 키워주거나 자신의 행동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주제가 좋아요. 또한 길게 쓰기보다는 자유로운 생각을 적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일기처럼 매일 쓰는 것을 강요하는 것도 아이에게 부담을 줄 수 있어요. 아이마다 다를 수 있지만 1주일에 2회 정도가 적당합니다. 



④ 지도 시 부모님이 주의해야 될 사항 

아이가 글을 쓸 때 부모님이 주의해야 될 점도 알아볼게요. 아이가 글을 완벽하게 완성하기를 바라지 마세요. 결과물보다 글을 쓰는 과정이 더 중요합니다. 글의 완성도나 분량으로 나무라는 것도 금지! 칭찬과 함께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세요. 그리고 진심이 담긴 공감과 격려까지 해준다면 아이들이 글을 즐겁게 쓰는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모님이 불러주는 대로 글을 쓰는 건 아이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아요. 아이의 자유로운 생각을 존중해주세요. 


오늘은 아이들의 글쓰기 능력을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어릴 때, 연습이 되어 있지 않으면 성인이 되어서도 글쓰기를 두려워할 수 있는데요. 이번 여름방학! 아이들이 글쓰기에 흥미를 붙일 수 있도록 올바른 독서습관을 길러주고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