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생활안전

작고 가벼운 물건도 위험해요! 낙하물 사고의 위험성

고층 건물 밖으로 물건이 떨어지는 낙하물 사고! 사람이 다치거나 주차되어 있던 자동차가 파손되는 등 심각한 피해로 이어지는데요. 특히, 어린 아이들이 장난을 치다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안전교육이 필수! 지금부터 키즈현대와 함께 낙하물 사고의 위험성에 대해 알아볼까요?  



낙하물 사고가 위험한 이유! 

높은 곳에서 물건이 떨어지면 가속도가 붙어서 충격량이 수십 배로 늘어나게 됩니다. 1.5kg 아령이 아파트 10층 높이에서 떨어질 때 지상에서 받게 되는 충격은 무려, 75kg! 실제 무게의 50배에 달하는데요. 아령보다 가벼운 물건은 어떨까요? 무게가 50g인 얼음 조각이 아파트 20층에서 떨어지면 충격량은 실제 무게의 70배인 3.5kg으로 늘어납니다. 무게가 100g인 감자 역시, 아파트 21층에서 떨어지면 실제 무게의 70배인 7kg의 충격을 받게 되는데요. 아무리 작고 가벼운 물건이라고 하더라도 높은 곳에서 던지면 절대 안되겠죠?



안전거리에서도 위험은 있다!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 제10조 2항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는 공동주택의 외벽과 도로 및 주차장 경계선과의 거리를 2m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2m를 안전거리로 지정한 건데요. 하지만 건물에서 2m 이상 떨어진 곳에서도 낙하물 사고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의 자료에 따르면, 공기 저항이 없다는 전제하에 물건을 각도 30도, 속도 1.5m/s로 던질 경우, 5층에서는 3m, 10층에서는 4m, 15층에서는 5m, 20층에서는 6m를 날아가게 됩니다. 투척 높이가 높아질수록 멀리 날아가는 건데요.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전국 고층 건물(31층 이상)은 2018년 기준으로 2,325동! 2013년 1,189동과 비교했을 때 약 2배 이상 늘어난 수치입니다. 이처럼, 고층 건물이 급격하게 많아졌기 때문에 건물과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더 이상 낙하물 사고의 안전을 보장받기 어려워졌습니다. 



낙하물 사고가 발생하면 어떤 처벌을 받을까? 

낙하물 사고 발생 시 어떤 처벌을 받게 되는지도 알아볼게요! 다른 사람의 재물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에는 고의성이 있을 때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700만 원 이하의 벌금, 고의성이 없을 때는 형법상 처벌은 면하지만 민사상 손해배상을 받게 됩니다. 인명피해가 발생하면 어떻게 될까요? 고의성이 있을 경우, 상해 발생 시 7년 이하의 징역, 10년 이하의 자격정지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게 됩니다. 중상해 시에는 1년 이상 10년 이하의 징역, 사망 시 3년 이상의 유기징역을 받게 됩니다. 고의성이 없다면 상해 발생 시 500만 원 이하의 벌금 구류 또는 과료, 사망 시 2년 이하 금고 또는 700만 원 이하 벌금에 처합니다. 



아이들의 처벌기준은 다르다?

하지만 낙하물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아이들은 성인과 다른 처벌을 받게 됩니다. 만 14세부터 만 18세까지는 보호처분과 형사처분이 가능하지만, 만 10세부터 만 14세 미만은 형사처분이 불가하고 보호처분만 가능합니다. 만 10세 미만의 어린 아이들은 고의성이 있다 하더라도 형사처벌과 보호처분 모두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안전교육을 통해 낙하물 사고가 얼마나 위험한 것인가를 알려주는 예방교육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낙하물 사고를 예방하려면? 

낙하물 사고 예방수칙을 알아볼까요? 먼저, 낙하물 사고의 위험성을 꼭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가벼운 물건도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순간 위험해질 수 있으니 절대 창밖으로 던지지 마세요. 특히 아이들은 위험성을 모르고, 무심코 호기심으로 낙하물 사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정에서 아이들이 창밖에 물건을 던지지 않도록 철저하게 지도해주세요. 아파트 발코니에서 이불 먼지를 터는 분들도 많은데요. 이불을 털다 보면 무게중심이 아래로 쏠려 균형을 잃고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가급적 세탁기나 건조기의 이불 털기 기능을 이용하고, 밖에서 이불을 털어야 한다면 이불 안에 다른 물건이 딸려 나와서 낙하물 사고가 발생할 수 있지는 않은지 꼭 확인해주세요! 또한 복도, 창문틀, 옥상 난간 등에 화분 등 물건을 올려 두는 분들이 많은데요. 혹시 모를 사고는 예방하는 것이 좋겠죠? 위험이 될 만한 요소는 모두 치우도록 해요! 


고층 건물이 많아지면서, 낙하물 사고는 일상 속에서 언제든 마주칠 수 있는 안전사고가 되었는데요. 하지만 우리 모두가 주의한다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작은 물건도 높은 곳에서 떨어지면 위험한 무기가 될 수 있다는 사실! 꼭 기억하고 안전을 위해 예방수칙을 잘 지켜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