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생활안전

안전하게 즐기자! 축제 안전사고 예방법

어느새 무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선선한 바람이 부는 가을이 다가왔습니다. 가을은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가 있는 각종 축제가 열리는 계절이죠! 이때,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으면 위험한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가을을 맞아 알아보는 축제 안전사고 예방법! 지금, 출발해볼까요?



축제의 계절, 가을 안전사고 주의보! 

행정안전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2019년 4월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는 올 한 해 동안 총 889건의 지역축제가 개최될 예정인데요. 그 중에서도 지역축제가 가장 많이 열리는 시기는 10월(222건)과 9월(132건)로 나타났습니다. 그만큼 가을에는 축제 안전사고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2005년 10월에는 콘서트장 출입구 문을 여는 순간 앞에서 입장하던 사람들이 넘어지면서 인명피해가 발생했고, 2014년 10월에는 야외공연장에서 환풍구 위에 있던 관람객이 약 20m 높이에서 추락했으며, 2016년 11월에는 공연 중 출연자가 무대에서 떨어지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축제 ‘장소’에 따른 위험사항은?

축제가 어디에서 개최되는지에 따라 위험사항도 달라집니다. 산악자전거 대회, 암벽등반 대회 등 산에서 열리는 축제의 경우, 갑자기 날씨가 바뀌었을 때 대처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또한 밤이 되면 앞이 잘 보이지 않아서 이동 중에 넘어지기도 하고, 축제 구역이 어디까지인지 파악하기가 어려워 낙상사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바다, 강, 호수에서는 갯벌 체험, 호수축제 등 물과 주변 자연 경관을 이용한 축제가 많이 열리는데요. 이런 축제에서는 익사사고, 심장마비 등 수상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요원의 안내를 따르고, 안전수칙을 철저하게 지키는 것이 중요해요. 물속에서 스스로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생존수영법을 익히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축제 ‘재료’에 따른 위험사항은?

장소별 위험성뿐만 아니라 참여하는 축제가 어떤 재료적 위험이 있는지 미리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불꽃축제, 연등축제 등 불을 활용한 축제에서는 갑자기 바람이 불어 불씨가 날리거나 부주의하게 불꽃놀이재료를 사용하면서 화재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눈꽃축제, 빙어축제 등 눈이나 얼음을 이용하는 축제도 많이 열리는데요. 이 경우에는 눈썰매 접촉사고가 발생할 수 있고, 얼음이 갈라지면서 익사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축제에서 가스를 이용하는 경우도 매우 많습니다. 예를 들어 음식을 주제로 하는 축제에서는 가스를 이용해 현장에서 음식을 만들거나, 축제 내 이벤트로 헬륨가스를 이용해 풍선을 날리기도 하는데요. 이때, 이동형 가스시설을 부주의하게 이용할 경우 폭발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미리 파악하고 행사를 즐긴다면 더욱 안전하고 재밌게 즐길 수 있겠죠?



축제 안전사고를 예방하려면?

축제처럼 대규모 인파가 몰리는 곳에서는 질식사고의 위험도 높아진다는 사실! 밀집된 군중 속에서 질식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자세를 한번 배워볼까요? 질식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팔짱을 끼고 다리를 어깨 넓이만큼 양 옆으로 벌려주세요! 이때 중요한 건 팔짱을 낀 두 팔을 들어서 가슴 앞 공간을 확보하는 건데요. 이 자세를 취하면 앞뒤로 밀리는 압력에서 버틸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축제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요. 걸으면서 휴대폰을 사용하는 등 안전에 부주의한 행동은 사고위험이 더 높아지니 주의해주세요! 또한 축제장소에서는 사람들이 쉽게 넘어질 수 있습니다. 길가나 통로에 소지품을 따로 두지 말고, 특히 야간축제에서는 천막 고정 끈 등에 걸려서 넘어지지 않도록 주변을 살피며 지나가주세요! 또한, 출입이 허용되지 않은 장소에 들어가는 것은 금물! 아이와 함께 축제를 즐기는 경우에는 아이를 잃어버리는 아찔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아방지 사전지문등록은 필수! 보호자의 연락처가 기재된 인식표도 꼭 착용해야 합니다.  



실내 위험상황 발생! 축제(공연)에서 대피할 때는? 

다음으로 실내에서 위험상황이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볼게요! 위험상황 발견 즉시, 축제(공연) 관계자와 119에 신고해주세요! 그리고 대피를 할 땐 피난구 유도등, 혹은 복도통로 표지를 보고 대피합니다. 이때 엘리베이터는 위험하니 이용하지 말아주세요! 또한 마음이 급하더라도 앞에 있는 사람을 밀면 더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요. 축제(공연) 관계자의 안내에 따라 침착하게 대피해주세요. 사고 장소로 다시 돌아가는 것은 금지! 두고 온 물건이 있더라도 절대 다시 들어가지 말아주세요. 


이번 시간에는 가을을 맞아, 축제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한곳에 모이는 만큼 축제에는 다양한 위험요인들이 숨어있었는데요. 하지만 안전수칙을 잘 지키면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올가을, 안전하게 축제를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