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초보운전자를 위한 TIP! 자동차 연비를 높이려면?

자동차의 ‘연비’란 연료 1L로 갈 수 있는 거리를 뜻합니다. 즉, 연비가 높다는 건 같은 연료량으로 남들보다 더 많이 주행할 수 있다는 건데요. 운전습관으로 연비를 높일 수 있다면, 연료비도 아끼고 환경도 지킬 수 있겠죠? 연비 높이는 꿀팁! 지금부터 하나씩 알려드릴게요! 



첫 번째 팁, 엔진 예열은 적당하게! 

자동차는 시동을 켠 후, 바로 출발하기보다는 조금 기다린 후에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온이 낮을 땐 밤사이에 엔진오일이 유동성을 잃고 굳어 있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엔진 예열을 위해, 너무 오랫동안 공회전을 하다 보면 불필요하게 연료가 소모되고 맙니다. 또한 최근에 출시되는 자동차의 경우, 부품의 성능이 많이 향상되어서 엔진 예열을 오래 할 필요가 없어요! 적정 예열 시간은 계절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는데요. 여름에는 10초, 겨울에는 30초 정도면 충분합니다. 아무리 길더라도 최대 30초를 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두 번째 팁, 정보 운전 생활화하기!

잘못된 길로 빠지거나 헤매게 되면 그만큼 연료도 많이 소비되고, 시간도 낭비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출발 전에 어떤 길로 갈 것인지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보 운전을 생활화하는 습관이 필요한데요. 주행 경로를 미리 살펴보고, 도로 및 기상정보를 꼼꼼하게 확인해보세요! 연비를 높일 수 있는 것은 물론, 이동 시간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팁, 경제속도 지키기! 

경제속도를 지키는 것이 연비를 높이는 지름길! 일반도로에서는 60~80km/h, 고속도로에서는 90~100km/h 정도의 속도를 유지해주세요! 또한 급제동, 급출발, 급가속 등은 가급적 하지 말아야 합니다. 속도 변화가 큰 운전을 하면, 일반적인 경우보다 연료 소비가 최대 6% 더 많아지는데요. 가장 좋은 방법은 가속 및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횟수를 줄이는 거예요. 내리막길에서는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고, 오르막길에서는 사전에 가속하여 관성의 힘으로 주행해주세요! 



네 번째 팁, 불필요한 짐 꺼내기! 

자동차 안에 꼭 필요한 물건만 들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자동차가 무거우면 무거울수록 주행 시 연료 소모는 많아집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무게가 20kg이 늘어나면 연비는 약 1% 떨어지게 돼요. 또한 자동차의 무게를 10kg 줄이면 100km를 주행할 때 약 0.16L의 연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트렁크에 불필요한 짐이 있다면 모두 꺼내 주세요! 



다섯 번째 팁, 연료를 가득 채우지 않기! 

여러분은 주유소에 가면 연료를 얼마나 넣으시나요? 혹시 가득 채워 달라고 하시나요? 연료를 가득 채우면 한번만 주유해도 오랫동안 탈 수 있는데요. 하지만 연료의 무게만큼 자동차의 무게가 늘어나고, 결국 연비는 낮아지게 됩니다. 연료는 70~80% 정도만 채워주세요! 그렇다면 연료는 언제 채워 넣는 것이 좋을까요? 연료계의 바늘이 한 칸 이상 남았을 때 주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료가 거의 남지 않았을 때 주유를 하게 되면 연료가 연료탱크 바닥에 직접 닿으면서 산화되어 일정량이 증발할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팁, 타이어 적정 공기압 유지하기! 

타이어의 공기압은 적정량을 유지해주세요! 공기압이 낮아지면 지면과 타이어의 마찰 범위가 넓어지고 회전에 따른 저항이 커지면서 연비가 낮아지게 됩니다. 또한 타이어가 가열되고 파열되는 위험한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어요! 그래서 수시로 타이어의 공기압을 점검하는 것이 좋은데요. 타이어의 공기압은 계기판을 통해 알 수 있으며, 적정 공기압은 운전석 문 옆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타이어 공기압 점검법을 참고해주세요! 


지금까지 알뜰살뜰, 연비를 높이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평소의 운전습관에 따라, 같은 자동차라도 연비는 달라질 수 있어요! 키즈현대가 알려드린 꿀팁으로, 연료비도 아끼고 환경도 지키는 똑똑한 운전자가 되어 보세요!